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임용을 준비하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육과 학생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해서
2. 이성주의와 경험주의
3. 현대 과학철학
4. 귀납적 탐구모형과 연역적 탐구모형
5. 귀추법과 유추법
6. 가설연역적 탐구방법
7. 전통적 학습지도와 탐구적 학습지도
8. 탐구적 과학학습의 유형
9. 기본적 탐구과정
10. 통합적 탐구과정
11. 과학적 탐구활동
본문내용
1. 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해서
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그 방법이 과학교육 현장에서 중요시된 배경은 학문중심 과학교육 사상의 등장과 더불어 과학 및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에 있다. 기존 과학교육 현장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면 최근에 이르러서는 과학교육의 목적으로 과학지식의 이해와 아울러 과학적 탐구력의 배양도 중요시되었다. 여기서, 탐구란 지식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과 그것에 수반되는 활동이자 자연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학습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탐구를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방법과 수단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테면, 주제에 따라 어떤 탐구는 비교적 빨리 끝나는 반면, 어떤 주제는 장기간의 탐구시간을 요구한다. 또한, 과학적 탐구방법은 방법론적 견해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정의된다. 지식을 구성하거나 그 타당성 또는 진위를 검증하는 방법을 탐구로 정의한다면, 귀납법, 연역법, 가설-연역법 등 논리적 추리에 바탕을 둔 과학적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탐구를 과학지식이 형성되거나 변하고 그에 따라 과학이 발달하는 방법으로 정의한다면, 반증법, 패러다임의 변화, 연구프로그램의 변화 등으로 기술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