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 행복과 덕 - 아리스토텔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행복과 덕)
아리스토텔레스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그리고 그가 말하는 행복은 무엇이고, 중용은 무엇일까? 그의 사상과 관련하여 나에게는 어떠한 경험이 있을까? 그리고 과연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대한 나의 이해가 옳은 것일까?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해 정보를 수집하고 읽어보는 동안 이러한 의문들이 동시에 나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어느 하나도 나에게는 쉬운 질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실타래를 한 아름 안고 있는 기분이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시지 않는 부담에 마음이 답답했는데 지금에 와서는 마음이 편한하다. 나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그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그의 철학을 빌려오는 것이다. 물론 그의 철학을 모두 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그저 열심히 읽고 이해하려 노력하다보면 나의 생각을 설명하기 위해 그의 생각을 어떻게 빌려와야 하는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나의 무지를 인정하고 나니 마음이 조금은 편안하다. 이제 편한 마음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과 중용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나에게 있어 그의 생각은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지 말할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아이들에게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말해보려 한다.
1.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인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논리학자, 시인, 과학자, 철학자 등 아리스토텔레스를 수식하는 말은 대단히 많다. 이것은 그가 그만큼 많은 분야를 섭렵한 데서 비롯된다.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학자에 가까웠다. 그는 특히 해양생물의 분류에 깊은 관심을 보였는데, 120종의 어류와 60종의 곤충을 포함해서 500종이 넘는 동물을 분류하고 관찰하였다. 그의 동물 분류는 18세기에 이르러 린네가 분류학을 체계화할 때까지 근 2000년 동안 그대로 쓰였다.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으로도 유명한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그리스 북부 지방의 작은 도시 스타게이라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기원전 367년 18세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옮겨 플라톤의 아카데미에서 공부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영향으로 자연은 어떤 목적을 향해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사물의 본질이 구체적인 사물과는 별도로 존재한다는 스승의 이데아론을 거부하면서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 즉 책상의 본질과 책상이라는 구체적 물질은 분리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무엇보다도 아리스토텔레스가 후세 과학자들에게 남긴 가장 큰 선물은 우주론과 운동론 그리고 물질관이다. 그는 모든 물질은 물, 불, 흙, 공기의 네 가지 원소로 이루어졌으며, 이들의 비율에 따라 물질의 성질이 달라진다고 생각했다. 운동은 이들 원소가 제자리를 찾아가려는 성질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우주도 이들 네 원소와 에테르라는 제 5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천동설도 그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16-7세기에 과학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약 2000년 동안 서양의 세계관을 지배했으니 정말 대단한 일이다.
○목적론적 접근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목적은 곧 선을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위는 선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이해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이라는 측면에서 모든 사물을 해석하며, 모든 것은 어떤 것을 목표 삼고, 그에 따라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제시한 최초의 사상가이다. 현재까지도 이러한 목적론적 접근 방식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행위를 통해 추구하는 일부 목적은 수단적 목적, 즉 일부 선들은 수단적 (도구적) 선들이 된다. 도구적 선들과 대조적으로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도 존재한다.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추구하여야 할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을 어떤 초월적이거나 신비한 것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이라면 누구나 통상적으로 추구할 만한 것에서 구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제시된 것이 “행복”이다. 진정한 행복이란 높은 수준의 지성과 고요한 정신상태에서 진리를 음미하는 관조적 삶과 같은 것으로 암시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덕으로 보았다. 그 덕은 가장 탁월한 것으로서 인간 삶의 행복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즉 그는 행복은 덕이며, 덕은 최고의 선이라는 등식을 세우고 있다.
○이성적 자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것이다. 중용의 가장 확실한 정의는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가장 적합하고 타당하며 옳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은 중용의 덕이 꼭 과도함과 부족함의 중간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공부는 중간만 하면 좋지 않고 노력은 지나치리만치 해야 좋은 것이며, 소비는 줄일수록 더 좋을 수가 있다는 예외 상황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현실주의, 목적론적 세계관(행복추구), 덕, 중용 등을 통해 본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 생애, 업적과 사상, 윤리적 사상과 이론, 교육 사상, 현실에 적용하기,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와의 연계성
  •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한 마리의 제비가 왔다고 봄이 되는 것이 아니며, 하루의 실천만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1.이론의 개관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과 사상다. 윤리적 사상과 이론라. 교육 사상2.현실에 적용하기3.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와의 연계성가. 교과서 본문과 해석나. 지도 방안4.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공부하고1. 이론의 개관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그는 그리스의 도시

  • 도덕과 교육 - 칸트 - 왜 우리는 도덕적으로 착하게 살아야 하는가 - 5-4 - 이웃사촌
  • 것일까? 우리의 염원대로라면 행복은 선인에게 주어져야 하고 불행은 악인에게 돌아가야 마땅한 것이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현실의 질서는 우리가 바라는 것처럼 짜짠~ 하고 어디에서나 일어나진 않는다. 그런 상황은 ‘권선징악’의 교훈을 담고 있는 고대 소설이나 동화 속에서나 찾을 수 있는 일일지도 모른다. 현실은 오히려 우리가 바라는 것과는 정반대의 상황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사람도 자기의 불행이 다가올 것을 예감하면서 도덕

  • 철학적 인간학 - 아름다운 인생을 위한, 삶속의 행복에 관한 고찰
  • 행복을 찾기 위하여 어디있는지도 잘 모르는 바누아투로 가야하는 것일까? 바누아투에서는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바누아투로 떠나기 전에 행복을 찾기 위해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도 찾지 못한 행복을 거기서 찾을 수 있다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행복에 관하여 가장먼저 진지하게 고민한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의 행복론이 체계적으로 잘 드러나 있는 책이 『니코마코스 윤리학』인데, 그것은 특히 이 책의 제1권과 제10권에서 집

  • 초등도덕과교육론 - 칸트의 이론에 대한 고찰과 초등도덕에의 적용 칸트의 이론과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도덕 교과서에서 칸트주의와 관련된 사례를 찾고 분석하기
  • 덕 교육론에는 인간 존엄과 목적의 왕국 그리고 덕과 행복을 통한 최고선의 관념이 자리 잡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정언 명령에도 나타나 있듯이 그의 도덕 교육론의 궁극적 지향점은 인간 존엄성을 고양시키고 인간이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우받는 그러한 도덕적 공동체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었다. 또한 의무론을 주장하는 칸트에게 덕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바와 같은 습관의요소가 가미된 그러한 덕이 아니라, 의무에 복종하고자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