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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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개관
<아리스토텔레스의 일반적인 윤리 인식론>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달할 수 있는 선이 중요하며 현실적이면서도 실천성이 없는 선은 문제 삼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나는 그들이 사물 자체에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모른다. 선 자체의 존재를 인정한다고 해도 인간은 그것을 실현하지도, 거기에 도달하지도 못한다. 구하기만 할 뿐이다. 직공들은 그들의 기술을 위하여 선 자체의 지식에서 이익을 얻고 있는가, 또 이데아를 직관한 사람은 더 좋은 의사, 더 좋은 장군이 될 수 있는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플라톤과 그 추종자들에 대한 반박인 것이다.
그러면 선은 무엇인가? "어떤 기술이나 연구와 마찬가지로 어떤 실천과 선택도 모두가 어떤 좋은 것(선한 것)을 추구한다고 생각된다. 선은 모든 것이 추구하는 바라고 하는 훌륭한 해석이 내려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고 진술한다.
의사에게 있어서는 건강이, 전술에 있어서는 승리가, 경제에 있어서는 부가 소망스러운 목적이 되듯이, 선은 모든 것이 그것으로 향해져 있는 것, 즉 해당 사물들의 목적이다. 따라서 윤리에 있어서는 유효성이 문제가 된다. 무엇을 아는가 보다는 어떻게 유효한 인간이 되는가 함이 문제인 것이다. 실천인이 지식인보다 귀중한 뜻은 여기에 있다.
여기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윤리적 진리와 가치의 개연성을 인정하며, 경험적 성격과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개념이 요청되고 등장하게 된다. 경험은 또한 의지와 행위의 조화 있는 결과를 요청하게 된다.
그렇다면 선 중의 선, 만인이 추구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것은 행복이다. 참다운 행복이 진정한 선이 될 수 있다. 흔히 생각하는 주관적인 것, 감성적인 향락, 부귀나 명예 등의 외적 조건 등은 참다운 행복도 못되며 진정한 선으로 볼 수도 없다. 쾌락은 부차적인 것에 불과하다. 가장 완전한 만족에서 오는 행복이어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선으로 가는 과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그것을 德이라고 생각했다. 영혼의 이성적이며 유덕한 활동은 불행이 될 수 없다는 것이 그 뜻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덕이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것에 치우쳐져서는 안된다. 자기 성숙에 이르기까지의 교육, 건강, 부유함 그리고 아름다운 용모도 덕의 조건들이다. 사회 생활에 있어서의 선한 사귐은 말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각자는 자신의 소질과 유능성을 계발해야 하며, 덕의 주체가 되는 인격의 함양과 행동인의 자질은 언제 어디서나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같이 정의, 지혜, 용기, 절제 같은 4주덕을 주장하지도 않으며, 더욱이 강요하는 일은 없었다. 수 많은 덕이 시대와 사회에 따라 요청될 수가 있다. 사회 질서를 위해서는 정의가 필요한 덕일 수 있으나, 대인 관계에 있어서는 우정이 무엇보다도 소망스러워진다. 오직 모든 실천적 행위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는 중용(中庸)의 덕이 무엇보다도 귀중하다. 그러나 총괄적이며 신분과 사회 구성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보편적인 덕은 정의와 사랑이다. 정의 속에는 공정과 평등이 자리 잡기 때문에 전체적인 행복의 조건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우정을 포함한 사랑, 즉 박애는 인간들의 공존과 협력을 가능케 하며 행복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사랑 받을만한 것은 쾌적한 것, 유용한 것이다. 그리고 사랑의 정신은 개인 관계에서 사회 생활에는 물론, 인류 전체에까지 그 활동 영역을 넓혀갈 수가 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도 그 당시의 일반적인 풍조와 같이 이러한 덕이 보편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장(場)은 국가이며, 국가적 정치가 덕스러운 삶을 높여주는 큰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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