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
Ⅰ.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어휘 지식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사용에 가장 기본적인 지식이면서 언어 사용의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로서 국어과의 주요 지도내용이 된다. 어휘 지식이 풍부하면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더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국어교육에서 어휘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어휘의 양을 확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으로 어휘력 신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어휘지도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 주제 설명 및 이론적 배경
단어의 종류에는 크게 의미 단위로 쪼갤 수 없는 단일어와 쪼갤 수 있는 단어인 복합어로 나누어진다. 복합어는 다시 접사 + 어근으로 쪼개지는 파생어와, 어근 + 어근으로 나누어지는 합성어로 나누어진다. 그 중 우리 조는 접사를 활용하여 어휘력을 확장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단어 중 파생어만 다루기로 하였다. 학생들이 접사의 의미를 파악하면 그 접사가 쓰인 다른 단어의 의미도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서 접사를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접사는 어휘의 양을 확장시키는 데 효과적인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으로는 문맥의 활용, 단어를 이루는 부분을 알고 활용하기, 사전 이용하기, 개인적으로 단어를 많이 접하고 거기서 단어를 학습할 능력을 개발하기 등이 있다. 이중 우리 조에서는 단어를 이루는 부분을 알고 활용하기와 문맥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접두 파생어에서 접두사와 어근을 구분하고 접두사의 뜻을 문맥을 통해 확인하는 전략을 구성하였다.
Ⅲ.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교육과정
① 성취 기준
교과서
영역 성취 기준
내용 성취 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생어의 개념과 유형 검토
  • 접두 파생어군이 제시되었을 때 의미를 유추할 수 있도록 한다.2) 접두파생어 ‘홀-’이 활용된 동일한 접두 파생어군을 제시하여 규칙성을 보여준다.수업시간에 일상생활이나 학습시 활용되는 모든 어휘를 학습할 수는 없고 어휘 학습의 목적이 어휘 확장인 만큼 교사가 하나하나 어휘의 의미를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이전 지식을 활용하여 파생어 전체의 의미를 발견하여 확장하는 OHE 교수 모형을 통한 규칙성의 자발적 이해가 중요

  • [국어교육]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
  • 파생어는 주로 한자어 계통의 접사와 결합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낸다. 범 신 역 초 탈 등의 접두사와 자 족 주 식 촌 등의 접미사가 그것이다. ∼족(族)이 사용된 말로는 기펜족 나이트쿠스족 웰빙족 힐리스족 더피족 등이, ∼주(酒)는 무지개주 쌍끌이주 파도타기주 등을 만들었다. 지난해에는 접사 ∼스럽다와 관련된 형용사도 생겨났다. 국회스럽다 검사스럽다 패널스럽다 등이 그 예에 속한다.나홀로 티켓 긁어

  • 언어경관시각과 어휘학시각에서의 중한대학교교훈 비교연구논문 어휘학 어휘론 언어경관
  • 어휘학 이론1. 어휘의 의미특성 어휘 의미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기본 의미와 확장 의미의 개념 정리 와 기본 의미가 어떤 원리를 바탕으로 확장해 나가는 가에 대해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1) 의미의 구분 본 연구에서는 한 어휘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가 기본 의미와 확장 의미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본 의미 와 확장 의미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살펴보고 그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기본 의미를

  • 국어 이해 교육론 어휘교육
  • 어휘력이 크게 성장한다. 이때 단순히 사전 찾기, 문맥 파악 등의 전략이 없는 방법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파생어를 학습하여 파생어의 조어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휘의 확장성을 배우고 조어원리를 적용해 더 많은 단어를 학습하며, 이미 아는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다지는 이해력, 어휘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구성력을 기를 수 있다. 초등학생의 효과적인 어휘교육을 위해 파생어 교육이 필요하다.(1) 접두파생법: 어기 앞에 접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접두사나 접미사 중 하나를 제시한다.예) 접두사 ‘덧-’을 제시②그 접두/접미사가 쓰이는 말을 찾아본다. 덧신, 덧저고리, 덧니, 덧말.③표현하고자 하는 문장에 그 파생어들을 넣어 본다.덧니를 가진 그가 이 여름에 덧저고리와 덧신까지 신고 나타났다. 합성법 이용하기①합성어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어휘들을 먼저 제시한다. 예) 밤, 논, 돌, 밭, 작은, 낮, 형②그 중에서 두 개를 결합하여 새로운 어휘를 만들 수 있는지 질문한다.③새로운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