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즈의 정의이론 분석 및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롤즈의 정의이론 분석
및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고찰
들어가며
누구나 도덕적 직관력으로, 부정의(不正義)보다는 정의(正義)가 낫다는 데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문제는 정의와 부정의를 나눌 기준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상이(相異)한 개인들에게 ‘정의’란 이름의 확정적 기준을 제시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이유가 예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학자가 각자의 정의관을 제시해 온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롤즈 또한 그런 학자 중에 하나이다. 롤즈는 ‘포괄적 정의’가 아닌 ‘사회정의’를 근본 주제로 상정한다. 이때 ‘사회정의’란 사회의 기본구조, 즉 경제적, 정치적 제도와 시민의 권리와 의무의 문제, 파이(pie)의 성장과 분배를 정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정의관을 시민이 동의할 수 있을 정도로 논리적이며 합당하게 만들어서 조정, 효율, 안정 등의 사회적 기본 문제를 바람직하게 하는 것이 사회정의의 목적이라 하겠다.
Ⅰ. 롤즈와 정의론.
1. 존 롤즈 John Rawls (1921~2002)와 ‘정의론’
존 롤즈는 1921년 미국 볼티모어에서 태어났다. 그는 1962년부터 하버드대학에서 철학과 교수와 명예교수로 재직하다가 지난 2002년11월24일, 사회정의에 대한 반세기를 넘는 열정적인 탐구의 여정을 중단하고 8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전 세계가 그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그가 동시대의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물론 그가 ‘절대적인’ 정의의 진리를 제시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한동안 자연과학적 적용방법에 의해 주목 받지 못했던, 정치철학적인 문제들을 재검토하고 해결 방법을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획기적인 시도를 했다고 할 수 있다.
롤즈는 1958년 ‘공정으로서의 정의’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나서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그는 사회정의 문제에 대한 현대적 해석에 집중했고, 20여 년에 걸친 탐구의 결과로 ‘정의론(A Theory of Justice)을 저술했다.
분석철학적 방법과 게임이론 등을 이용하여 사회계약론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그의 ‘정의론’은 사회과학과 사회철학 전 분야에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기본 바탕인 ‘옳음이 좋음에 선행 한다’( Right > Good )라는 원리이다. 기존의 ‘사회계약론자’들이 국가 권위의 기원을 도출해내고 질서를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롤스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과정에 주목했다.
2. 배분의 원리를 선택의 문제로!
-배분의 원리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공적에 의한 분배’와 ‘필요에 의한 분배’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롤즈는 이 두 가지 방법을 뒤로하고 ‘선택에 의한 배분’의 원리를 제시했다. 즉 여러 가지 검증절차를 통해 각 개인이 정의의 원리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2.1 절차적 정의의 범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철학] 사회민주주의와 수정자유주의의 관계
- 인간과교육3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3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