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윤리 교육론] 윤리적 상대주의 - 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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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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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상대주의
- 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것인가? -
< 순 서 >
Ⅰ. 윤리적 상대주의
Ⅱ. 윤리적 상대주의 분석
1. 다양성 논제 (diversity thesis)
2. 의존성 논제 (dependency thesis)
Ⅲ. 주관적 윤리적 상대주의 (주관주의)
1. 주관적 윤리적 상대주의
2. 주관주의로부터 도출되는 불합리한 결과들
Ⅳ. 관례적 윤리적 상대주의 (관례주의)
1. 관례적 윤리적 상대주의 (conventional ethical relativism)
2. 관례주의로부터 도출되는 불합리한 결과들
Ⅴ. 윤리적 상대주의 비판
1. 다양성 논제 비판
2. 의존성 논제 비판
Ⅰ. 윤리적 상대주의
→ 보편타당한 도덕윤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도덕원리들은 문화나 개인 의 선택에 따라 상대적으로 타당하다고 주장.
→ 구체적인 실질적 규범은 때때로 서로 모순 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변하기 때문에(도덕의 다양성) 무조건 지켜져야 할 하나의 보 편 타당한 규범을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
→ 도덕 판단에 사용되는 기본개념인 선과 악은 단지 상대적일뿐이기 때문에 (타당한 궁극적 원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윤리학을 도덕에 관한 학문 으로 정초하고자 하는 모든 시도는 처음부터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
→ 도덕적 회의주의(타당한 도덕원리는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형태의 도덕적 객관절대 주의와 구별되어야 함.
Ⅱ. 윤리적 상대주의 분석
윤리적 상대주의는 행위의 도덕적 옳음과 도덕적 그름이 사회에 따라
다양하며,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에게 구속력 있는 보편적인 도덕적 기
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교의이다. 따라서, 윤리적 상대주의는 한
개인이 어떤 방식으로 행위 하는 것이 옳은가의 여부는 그가 속한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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