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일상 속의 몸 - 제 4장 성을 향유하는 노년의 예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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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예술과 현대철학-일상 속의 몸
제 4장 성을 향유하는 노년의 예이츠
목 차
1. 노인에 대한 인식
2. 예이츠의 노년과 창작
생존을 위해 종로에서 성매매를 하는 ‘박카스 아줌마(대체로는 할머니)’, 빨간 스포츠카를 탄 노신사의 광고 속 이미지,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속 노부부의 사랑표현법 등에서 볼 수 있듯, 우리 사회의 노인의 육체는 다양한 담론을 담고 있다. 이들이 회자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인‘다움’에서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노인다움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궁금증을 안고, 동·서양의 노인에 대한 인식, 그리고 아일랜드의 시인 예이츠의 노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노인에 대한 인식
공자孔子는 『논어論語』「공야장편公冶長編」에서 자신이 바라는 바는 “노인을 편안하게 봉양하고, 친구를 신의로 대하고, 젊은이를 품어[老노子자安안之지, 朋붕友우信신之지, 少소者자懷회之지。]”주는 미덕이 있는 사회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유가儒家에서는 노인에 대한 사회의 경제적 부양 및 공경을 촉구했는데(타자로서의 노인), 노인에게도 그에 걸맞은 인격적 성숙을 요구했다(주체로서의 노인). “예순에 귀가 뚫려 이치를 알았고, 칠순이 되어서는 원하는 대로 행하여도 도리에 어긋나지 않았다[六육十십而이耳이順순, 七칠十십而이從종心심所소欲욕不불踰유矩구。]" 『논어』「위정편爲政篇」
는 공자의 말에서 볼 수 있듯, 유가의 이상적인 노인상은 욕망에서 자유로운 존재이다.
노자老子는 어머니가 임신한지 62년(다른 설에 의하면 80년)만에 백발의 노인으로 태어나 이름이 노자, 즉 노인이 되었다고 하며, 태어난 후 내뱉은 첫 말이 ‘내가 가르칠 학당은 어디에 있는가?’ 였다고 한다. 이처럼 도가道家에서 노인은 지혜의 대변자이다.『장자莊子』에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깨우치도록 인도하는 존재로 노인이 등장하기도 한다. 죽은 성현의 말씀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삶에 유효한 이치에 관심을 갖도록, 제齊 환공桓公에게 감히 참견하는 노인 윤편輪扁 『장자』「천도편天道篇」
이 그러하다. 이와 같이 유가와 도가에서는 노인에게 탈육체화된 지혜를 기대한다.
아울러 죽음에 대하여 살펴보자. 공자는 “未미知지生생, 焉언知지死사。” 『논어』「선진편先進篇」
라고 하며, 죽음을 논하기에 앞서 삶의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유가에서 죽음이란 삶의 완성에 가깝고, 엄숙한 예禮의 문제이다. 이에 비하여 도가에서의 죽음은 기氣의 변화이므로, 그저 자연스러운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심지어 장자는 자신의 아내가 죽었는데도 항아리[盆]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른다. 『장자』「지락편至樂篇」
본래의 상태로 돌아간 것이기에 아내의 죽음을 슬퍼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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