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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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
목차
1.서론
2.본론
2-1 장르의 전반적 특성
2-2 작품의 보편적 의미
2-3 작품이 나에게 가지는 의미
2-4 다시쓰기
3.결론
4.참고문헌
1. 서론
우리는 뭐든지 빠른 시대에 살아간다. 빠른 음식, 빠른 운송수단, 빠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우리는 뭐든지 빠른 이 시대에 빠르게 익숙해져 가고 있다. 심지어 그 무엇보다도 느리게 변하는 감정조차도. 점점 빠른 감정전달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우리다. 이런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옛날 그 느린 시대를 살아갔던 그때의 문학작품에서 의외로 옛 감정에 호소하고 얘기하는 그 모습들에 공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마음속에 남아있는 느림에 대한 그리움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사랑을 이야기한 한 문인의 시조에서 옛 사랑을 공감해보고 그속에서 감정의 속도를 얘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장르의 전반적 특성
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이다. 중국의 한시, 일본의 하이쿠가 전통 시로 존재하듯이 우리 민족은 시조를 전통시로 하면서 발전시켜 왔다. 그리고 한국 고시가의 어느 양식보다도 작품수가 가장 많다. 시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박을수에 의하면 작품 수는 무려 5,492수에 달한다.
시조를 두고 흔히 한국 사람의 심경에 가장 적합하고 또 한국 사람의 정신적 생활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한다. 따라서 시조는 한국인이 지닌 정신생활사의 일환으로서 전통적 · 역사적 가치를 지니는 중요한 양식으로 발전해 왔는데, 시조는 다른 고전문학장르들과는 다르게 과거의 역사물로 끝나지 않고 현대에도 계속해서 창작되고 있으니 시조야 말로 우리 민족의 생활, 사상,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시이고 시조의 특질은 곧 우리민족 정서의 특성이 되는 것이다.
시조의 발생배경은 고려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며, 16세기에야 정착되었다는 설도 있다.
시조는 형식적인 규율에 많이 구속되는 장르이다. 시조창작시에도 이런 형식적 특성들을 반드시 지키며 창작되는데, 그 형식적 특성을 살펴보면 종장 첫 음보는 반드시 3음절이어야 한다. 그리고 둘째 음보는 5음절 이상이어야 자연스럽다고 보고, 초장, 중장은 뒤에 이어질 것을 예상케 하는 율격적 개방성을 띤다. 그리고 종장은 작품을 완결하는 구조를 갖는다. 또 종장의 서두에 감탄사가 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시조는 3장 6구 12음보로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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