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본문내용
-
- 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
목차
1.서론
2.본론
2-1 장르의 전반적 특성
2-2 작품의 보편적 의미
2-3 작품이 나에게 가지는 의미
2-4 다시쓰기
3.결론
4.참고문헌
1. 서론
우리는 뭐든지 빠른 시대에 살아간다. 빠른 음식, 빠른 운송수단, 빠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우리는 뭐든지 빠른 이 시대에 빠르게 익숙해져 가고 있다. 심지어 그 무엇보다도 느리게 변하는 감정조차도. 점점 빠른 감정전달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우리다. 이런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옛날 그 느린 시대를 살아갔던 그때의 문학작품에서 의외로 옛 감정에 호소하고 얘기하는 그 모습들에 공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마음속에 남아있는 느림에 대한 그리움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사랑을 이야기한 한 문인의 시조에서 옛 사랑을 공감해보고 그속에서 감정의 속도를 얘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장르의 전반적 특성
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이다. 중국의 한시, 일본의 하이쿠가 전통 시로 존재하듯이 우리 민족은 시조를 전통시로 하면서 발전시켜 왔다. 그리고 한국 고시가의 어느 양식보다도 작품수가 가장 많다. 시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박을수에 의하면 작품 수는 무려 5,492수에 달한다.
시조를 두고 흔히 한국 사람의 심경에 가장 적합하고 또 한국 사람의 정신적 생활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한다. 따라서 시조는 한국인이 지닌 정신생활사의 일환으로서 전통적 · 역사적 가치를 지니는 중요한 양식으로 발전해 왔는데, 시조는 다른 고전문학장르들과는 다르게 과거의 역사물로 끝나지 않고 현대에도 계속해서 창작되고 있으니 시조야 말로 우리 민족의 생활, 사상,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시이고 시조의 특질은 곧 우리민족 정서의 특성이 되는 것이다.
시조의 발생배경은 고려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며, 16세기에야 정착되었다는 설도 있다.
시조는 형식적인 규율에 많이 구속되는 장르이다. 시조창작시에도 이런 형식적 특성들을 반드시 지키며 창작되는데, 그 형식적 특성을 살펴보면 종장 첫 음보는 반드시 3음절이어야 한다. 그리고 둘째 음보는 5음절 이상이어야 자연스럽다고 보고, 초장, 중장은 뒤에 이어질 것을 예상케 하는 율격적 개방성을 띤다. 그리고 종장은 작품을 완결하는 구조를 갖는다. 또 종장의 서두에 감탄사가 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시조는 3장 6구 12음보로 완성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