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역사교과의 설명식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책 모색 중학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과의 설명식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책 모색
: 중학사회 2, "고대 지중해 세계"
-교과서 참고자료; 중학교 사회 2,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pp.18~20
내용과 체제 분석-
1. 내용 서술상의 문제
- 제시된 내용 분석 -
교과서 18~20 페이지에는 서유럽 역사의 기틀을 거의 마련했다시피 하는 고대 ‘로마‘의 역사가 담겨져 있다. 로마의 건국에서부터 번영에 이르기까지를 대략 큰 틀 안에서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라는 소제목 아래에는 ‘작은 도시 국가 로마, 공화정을 세우다’, ‘활발한 정복 전쟁으로 지중해의 패권을 쥐다’, ‘공화정이 무너지고 제정이 시작되다’, ‘로마의 평화’의 순서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이 내용들은 크게는 로마의 건국 후 공화정, 제정으로 나타나는 방식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공화정 시기의 부분에는 공화정의 구조가 제시되어 있고, 평민이 집정관에 진출할 수 있게 된 점을 보여주었으며 그것과 로마 팽창의 관계에 대해 부가적으로 설명한다.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옮겨가는 과정으로서, 로마의 지중해 패권 다툼이 그 다음 내용에 전개되어 있고 그 후 제정의 시작과 그 전개 양상을 차례로 보여준다. 포에니 전쟁 후 당시 사회의 문제가 되었던 라티푼디움과 그에 따른 자영농민의 몰락 현상 그리고 그것을 개혁하려는 움직임으로써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은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후 본격적으로 로마의 제정 시대가 제시되고 있으며 그 당시의 번창했던 로마의 사회모습을 보여주는 것까지가
분석하게 될 교과서 내용들이다.
이들은 전반적으로 시간적 순서와 인과적 순서에 따라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이 부분은 ’고대 지중해 세계‘라는 단원 내에서 비교해서 볼 때, 비교적 많은 내용들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 역시 잘 나타난다. 한편, 많은 내용을 몇 안 되는 페이지에 담았기 때문에 교과서의 구성상 여러 가지 문제들이 야기되기도 한다.
- 내용 서술상의 문제 -
로마가 성립해가는 시기와 성립 후의 역사내용은 실로 무수히 많다. 이를 고려한다면 그 동안 있었던 사건 등을 간단히 요약-정리하는 것만도 쉬운 일은 아닐 듯하다. 이때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것을 짧은 내용으로 간소화하여 전달하고자 한다. 그러나 실제 그것을 간소화 하여 서술하는 방식에서, 좀 더 자세히는 서술을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에서 내용이 지나치게 축소되어 학생들의 이해를 더 어렵게 한다.
어떤 사건이 있을 때 그 사건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상황을 함께 제시하는 것은 그 사건 자체만을 보여주는 것보다 더욱 폭넓고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그런 점에서 역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역사라는 학문의 특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역사적 인과관계는 역사를 서술하고 이해하는 데 무척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사 회조상제(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제점 133. 열린교육의 교수-학습 면에서의 개선방향 214. 맺는말 25제 3 장 21세기 사회와 열린교육의 필요성1. 열린교육이란 무엇인가? 292.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 -313. 열린교육의 개선방향 344. 맺는말 -38제 4 장 열린교육의 역사와 전개과정1.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