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탁류 작품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채만식, 『탁류』작품 및 교과서 분석
1. 서론
소설 『탁류(濁流)』는1937년 10월 12일부터 1938년 5월 17일까지 198회에 걸쳐 『조선일보』에 연재되었으며, 1939년 박문서관(博文書館)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된 채만식 대표작의 하나이다. 주인공 ‘초봉’의 수난사를 줄거리로 하면서 1930년대의 세태와 하층민의 운명을 폭넓게 그리고 있다.
임화는 1930년대 후반의 우리 소설이 본격소설에의 지향성을 현하지 못하고 세태소설과 내성소설로 흐르고 있었던 점을 비판하면서 『탁류』를 박태원의 『천변풍경』과 한가지로 세태소설의 범주에 넣은 바 있다. 단 『탁류』의 경우는 『천변풍경』과 달리 플롯을 굵게 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통속미를 가미한 작품이라고 하였다. 김남천 역시 전반부는 세태묘사가 이론적 모랄과 결합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나, 후반부에서는 이론적 모랄이 없이 세태풍속의 지나친 과잉에 빠져 예술성이 감퇴했다고 한다. 신두원, 『채만식 소설의 리얼리즘, -<탁류>를 중심으로-』
이에 채만식은 스스로 『탁류』의 집필 의도를 세태나 풍속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류역사를 밀고가는 한 개의 힘’을 제시하는 데 두었다고 밝혔다. 임명진, 『‘탁류’에 나타난 채만식의 역사의식』
본고에서는 소설에서 드러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바탕으로 채만식의 『탁류』에 드러나는 리얼리즘적 요소와 그 한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2. 『탁류』의 공간들
1) 금강
『탁류』의 시작은 금강에 대한 상징적 묘사이다.
금강(錦江)......
이 강은 지도를 펴놓고 앉아 가만히 들여다보느라면, 물줄기가 중동께서 남북으로 납작하니 째져가지고는(한강이나 영산강도 그렇기는 하지만) 그것이 아주 재미있게 벌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번 비행기라도 타고 강줄기를 따라가면서 내려다보면 또한 그럼직할 것이다.
저 험준한 소백산맥이 제주도를 건너보고 뜀을 뛸 듯이 전라도의 뒷덜미를 급하게달리다가 우뚝...... 또 한번 우뚝...... 높이 솟구친 갈재와 지리산. 두 산의 산협 물을 받아가지고 장수로 진안으로 무주로 이렇게역류하는 게 금강의 남쪽 줄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작품] 채만식의 탁류 작품분석
  • 【한국 근대 문학사】━━━━━━━━━━━━━━━━━━━━━━━━━━━━━━━━━━━━━━━━『탁류』속의 현실을 이야기하다━━━━━━━━━━━━━━━━작가 소개 - 채만식의 필명을 중심으로채만식은 평소 ‘채만식’이라는 본명 외에 다양한 필명으로 작품을 써왔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는 백릉(白綾), 백릉생(白綾生), 호연당인(浩然堂人)을 중심으로 ‘활빈당(活貧黨)’, ‘운정거사(

  • [국문학] 사씨남정기 분석
  • 및 작품의 한계와 의의3) 작가분석3. 와비교1) 에 대한 설명(1) 작가(2) 의 줄거리 및 작품의 의미2) 와비교 (1) 작품의 유사성(2) 작품의 차별성(3) 와 에서 나타나는 욕망의 설정4.↔ 시대1) 가부장적 질서의 유지2) 일그러진 가부장권5. 현대소설 ↔ 시대 1) 시대를 반영한 소설(1) (2) (3)

  • 리얼리즘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백석의 여승 리얼리즘 이론
  • 채만식다운 창작방법의 불안한 통합 상태가 여기에 마련되어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이 채만식 문학의 한 출발점으로서 중시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세계적인 경제공황의 파급 속에서 극심한 고등 실업상태에 놓여 있었던 ‘P’라는 지식인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설정되어 있다. 비굴하게 취직 부탁을 하러 갔다가 곧바로 쫓겨나는 삽화적 장면이 먼저 묘사된 후, 지식인 실업의 사회구조적‧역사적 원인분석이 논설의 형태로 장황하게 제시된다. 구직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김승옥의 『무진기행(霧津紀行)』분석과 문학 교육적 고찰Ⅰ. 들어가는 말 : 문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Ⅱ. ‘문학 교육’ 선행 작업으로서의 분석2-1. 작가 : 김승옥2-1-1.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2. 분석 작품 : 『무진기행』2-2-1. 배경 분석2-2-2. 인물 분석2-2-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문학 교육의 실제적 분석3-1. 작품 수록 교과서 : 본문 외 수록 교과서 중심 3-2. 문학교육의 실제 : 본문 수록 교과서인「(주)두산 고등학

  • 채만식의 `태평천하` 소설&연극 분석
  • 채만식이 자신의 소설에서 희망과 대안을 제시하듯, 이 극에서도 한 줄기 가녀린 희망을 표현하고자 한다. 그것은 분명 미래가 될 것이며, 주요 관객인 청소년이 될 것이다. 극 속의 유일한 이성주의적 인간형인 종학을 다름 아닌 경손(청소년)이 바라보게 함으로써 이상주의적 인간형에 대한 동경, 또는 희망을 표현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종학을 등장시키기로 하였다. 종학의 등장은 실제 인물의 등장이 아닌 이상주의적 개념의 등장을 의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