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 현대사회에서 문화가 지니는 역할 -‘그린빌에서 만나요’를 통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통: 현대사회에서 문화가 지니는 역할
-‘그린빌에서 만나요’를 통해 본 문화-
-목차-
1. 머리말
2. 그린빌에서 만나요- 주요 등장인물과 대강의 줄거리
3. 작중에 드러나는 문화코드 뽑아내기
4. 현대인들의 문화코드가 대변하는 주제- 소통
5. 맺음말
1. 머리말
당대에 등장하는 모든 서사양식은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아가는 현실인식을 반영한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역사적 사회적 자극이 작품에 녹아드는 것이다. 아무리 현실세계와 상관없는 몽상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작품일지라도 그렇게 세워진 허구의 세계조차 현실을 살아가는 작가들의 삶에 대한 인식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이 글은 만화를 통해 작품 속에 드러난 문화를 해석해야하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화라는 정의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진다. 대개 문화를 정의내리는 일반적인 정의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현대적으로 세련된 요소나 문명적 편리성을 확보한 세련된 것으로 보는 것, 다른 하나는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등을 가리키는 것이다. 당대의 작품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면 문화의 정의는 후자에 해당한다. 이러한 규정은 인류가 볼 수 있는 사유나 행동양식 중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닌 그 사회가 지닌 성격에 의해 만들어지는 개인의 행동양식이다. 결국 만화를 통해 문화를 살펴보는 행위는 현대의 사회적 맥락에서 사람들, 또는 개인이 어떠한 행동양식을 보이는지를 읽어내는 과정이다.
‘그린빌에서 만나요’는 2006년 부천만화제 대상을 거머쥔 작품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그린빌 아파트 5동 605호에 사는 쌍둥이 남매 사이비과 사이언, 이웃에 사는 고등학생 도윤의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학교생활에서의 문제, 가정에서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현대인들이 당면한 소통의 문제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드러낸다. 만화 속에서 그려지는 현실과 주인공의 심리 상태, 행동방식 , 작품의 어떤 요소가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가 하는 것에 주목해보자. 만화 속에서 표현되는 사회의 모습에서 파생된-인간의 사유와 행동체계, 그에 맞닿아 있는 문화적 양상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 그린빌에서 만나요- 주요 등장인물과 대강의 줄거리
① 주요 등장인물
김도윤: 작품의 주인공. 고등학교 재학 중이며 플루트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 어머니에 대한 트라우마로 말미암아 사교성이 부족하다는 결함을 지닌다. 자의식이 강한 소년.
사이비: 도윤이의 옆집에 사는 이웃사촌. 사이언의 쌍둥이 남매 중 여자. 모종의 비밀을 지니고 도윤이에게 접근한다. 서글서글한 성격. 기본적으로 눈에 관한 비상한 센스를 소유자여서 한번 만든 과정을 본 물건은 금방 만들 수 있다. 인터넷 비즈샵을 운영하기 도 한다.
사이언: 쌍둥이 남매 중 남자. 외향적인 성격의 이비와는 달리 사려깊고 차분한 성격의 소유자. 이비가 눈에 대한 센스가 탁월하다면 이언은 미각에 대한 센스가 탁월하다. 특히 요리에 대한 뛰어난 재능을 지니고 있어 이비와 도윤이에게 맛있는 요리를 제 공하곤 한다.
② 주요 줄거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