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영상] 음악속 젠더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악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

2.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젠더의 인식변화
(1) Blues와 Rock&Roll
(2) Elton John
(3) 비틀즈와 David Bowie
(4) Boy George와 컬쳐클럽
(5) Village people
(6) 다양성의 시대
(7) 한국에서는...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음악의 사회/문화적 가치

인간의 상징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언어적 양식, 사회적-몸짓(비언어적) 양식, 도상적 양식, 논리 수학적 양식, 음악적 양식으로 나뉜다. 인류 역사의 과정에서 이러한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여러 차례를 걸쳐 변화를 겪어왔다. 이 과정에서 어떠한 양식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거나, 커지게 된다. 인류의 음악활동이 소통을 위한 방법에서 점차 발전했다. 이는 음악이라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적 역할로 공동체의 감정전달 수단이었음을 말해준다. 원시적 소통에서 시작한 음악은 점차 인류가 발달 하면서 다양한 의식과 집단의 결속력을 위한 음악활동으로 발전 했으며, 인간이 기능 문명화 되면서 음악이 인간의 정신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시작 하여 음악의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사용법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음악은 자연스런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생존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 인류와 함께 한 산물이다.
현대 기계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삶에 물리적 편이성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과 같은 문화적 혜택을 언제 어디서나 향유할 수 있는 정신적 웰빙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여기에서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양식들에서 나타나는 가장 근본적인 경향은 점차 진행되는 통합에 있다. 그러나 New media에 있어 음악적 양식의 역할은 old media의 경우와 비교할 때 줄어들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작동된다. 그리고 그것은 점차 이미지적으로 변화한다. 음악은 예술, 상업적 수단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도 다양한 방식으로 공중들에게 전달되는 미디어이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음악은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데, 이는 피할 수 없는 노출이고 우리는 음악이 주는 미학적 경험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음악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인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는 생물학적 성을 벗어나 사회적인 성이 대중음악에서 어떻게 비춰지고 있고,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론] 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
  • 목 차1서론2영상미디어와 섹슈얼리티(연구배경과 목적)3개념정리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4매스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Ⅰ. 매스 미디어와 대중문화Ⅱ. 대중문화론Ⅲ. 대중문화의 속성5사례분석을 통한 섹슈얼리티의 변화관찰과 해석Ⅰ. 영상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시대별 남성상과 여성상 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남성상과 여성상의 해석6결론1. 서론세상이 참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가치관 역시 시시각각

  • 아이돌을 통해 바라본 오늘날 대중문화 환경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이미지와 대중적인 기반, 지지층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대중적 지지의 근거는 ‘음악적 완성도’와 그에 대한 ‘정서적 공감’보다는 ‘성장 과정의 몰입’에 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전개되는 아이돌 그룹들의 활동 전략은 현재 한국의 대중문화가 10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되었고, 그 중심에는 TV와 인터넷이라는 미디어가 자리잡고 있음을 시사한다.그래서 2010년의 아이돌그룹은 음악 시

  • [영상커뮤니케이션론] 정치드라마와 이데올로기 -`대물`과 `웨스트 윙`을 중심으로
  • 미디어스 2009.12.22 KBS ‘명가’, ‘정치적 외풍’ 때문에드라마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형성 되는 이데올로기선악의 이데올로기드라마 속의 대비 되는선, 악의 모습을 통해선한 모습과 악한 모습에 대한이데올로기가 형성 된다가족의 이데올로기드라마 속에 비춰지는가족의 모습을 통해올바른 가족의 모습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이데올로기가 형성 된다젠더의 이데올로기드라마 속 남녀의 태도나 이미지를 통해 남, 녀의 전형적인 모습에

  • [학사][광고론] 대상 연령별 광고에서 드러나는 남성상에 대한 연구- 21세기 한국 TV광고를 중심으로
  • , 1998.원용진, 광고 문화 비평, 서울; 한나래, 1997.윤지은, TV광고와 수용자의 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 논문, 2000.이일수, TV 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전통적 역할 이미지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논문, 1993.최병룡, 신광고론(전정판), 서울; 전영사, 1995.크리스티나 폰 브라운, 잉에 스테판 편, 젠더 연구 - 성평등을 위한 비판적 학문, 서울; 나남출판, 2002.Berger, John., 어떻게 볼 것인가 , 서울 : 현대미학사, 1995.

  •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
  • 속도의 조정, 반복적인 재생, 순간적인 복사, 기계적 조합 등 비디오 장치의 특성을 사용하여 영상이미지를 정서적으로 풀어간다. 동양사상과 고전회화에서 영감을 받은 빌 비올라는 기억, 상실, 시간의 순환, 삶과 죽음에 대한 반성과 자기 인식에의 탐구라는 주제를 일관되게 추구하고있다.빌 비올라는 1980년대 중반 이후, 자아인식에 대한 통로로서 인식감각의 현상을 드러내기 위해 비디오를 이용해 왔으며 동, 서양 미술은 물론 불교의 선종, 이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