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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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9.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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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근대를 바라보는 시선
2. 만문만화 속의 근대주체
3. 경성의 풍경과 당대의 문화

결론.
본문내용
이 책은 보통 다른 책들과는 달리 만문 만화로 그려져 있었다. 만문만화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이 만화는, 시대의 얼굴을 예리하게 포착해서 보여준다. 그렇다면 만문만화가 무엇인가? 만문 만화漫文漫畵는 한 컷짜리 만화에 짧은 줄글이 결합된 형태를 하고 있다. 쉽게 말하면 만문과 만화가 붙어 있는 장르를 가리킨다. 만문이란 흐트러진 글로 정식이 아닌 글을 뜻한다. 그 명칭부터 자신이 고급스러운 문학이나 시사비평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만화의 핵심인 말풍선이 없고 그냥 서술문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덜 직접적이고 풍자적인 문체를 취한 것이다. 한 컷짜리 만화에 짧은 줄글이 결합된 이 형태는 1920∼1930년대에 주로 신문과 잡지에 발표됐다. 일제의 검열과 사상 탄압이 한창이던 당시에 우회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을 선택한 새로운 장르였다. 만문 만화 작가 안석영은 식민지 근대에 숨어 있는 이중성을 놓치지 않는다. 근대를 향한 유혹은 강하지만, 식민지적 갈증은 도저히 채울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만문만화에 포착된 시기는 1920년대 말에서 30년대 초이다. 서구 자본주의가 상륙하며 경성의 화려한 네온 불빛은 시골뜨기를 유혹했고 소비문화를 즐기려는 모던 걸과 모던 보이들이 활보했다. 하지만 그 풍요로움 뒤에는 세계적인 공황과 실업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의 어두운 그림자가 숨어 있었다. 만문만화는 식민지 조선의 수도 서울이 보여주는 환상과 절망이 뒤섞인 이중적인 이미지를 잘 드러냈다. 이렇게 작가는 조선의 모더니즘의 한 모습만이 아닌 근대의 이중적 모순을 표현하기에 적합했던 만문 만화를 통해 보여주려고 했다. 이런 식민지 근대의 작가의 시선을 따라‘근대를 바라보는 시선’과 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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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정리되어 있어요 각주까지 깔끔 ~ ^^
  • gh***
    (2007.06.10 15:3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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