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실붕괴 잠자는 아이들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실붕괴(잠자는 아이들)원인과 해결방안
가설 : 변화 없는 교육환경이 교실붕괴의 원인이 된다.
1. 문제제기
학교붕괴, 교실붕괴, 교권붕괴... 최근 이러한 문제가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논의 주제가 되고 있다.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건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엎드려 잠을 잔다거나, 수업 도중 교사의 허락 없이 교실을 빠져나간다던가, 수업도구를 준비해 오지 않는다던가, 잡담을 한다던가 하는 것들은 교실의 존재를 위협하는 학생들의 행동임에 틀림없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교실에서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하여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반항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교실 붕괴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심각하고도 대표적인 것은 수업 시간에 엎드려 잠을 자는 학생들의 행동일 것이므로 이를 논의의 주제로 삼고자 한다.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생리적 현상으로 졸 수 있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수업시간에 조는 학생들과 노골적으로 잠을 자는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것은 청소년기에 그들이 필요한 교육기회를 상실하게 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교육 위기로 보아야 할 것이다. 학생이 수업 시간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잠을 잔다면 그것은 정서적인지적 성장이 한창 이루어 질 청소년기의 많은 시간들을 탕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생들이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적과 상급학교 진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장기적으로는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며 대충대충 살아가는 것에 익숙해질 것에 대한 염려도 불러일으킨다.
수업 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들은 늘 존재하여 왔다. 그러나 지금의 교실에는 수업 시간에 엎드려 잠을 자는 학생의 수가 상상 이상으로 많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증가한다. 처음에는 교사들이 자는 아이들을 깨우고 주의도 주었지만 아무런 효과도 없었고, 이제는 그러기엔 너무 많은 학생들이 자고 있다. 그나마 수업을 방해하지 않고 자는 학생은 밉지 않다고 한다. 수업이 진행되는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은 소수이고 다수는 떠들거나 잠을 잔다. 이런 현실 때문에 수업하는 교사들은 수업에 열중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교사로서 모욕감을 느끼고 교직에 한계를 호소하기도 한다.
학생이 학교에서 하는 공부는 수업시간을 통해 교사와 상호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며, 수업 시간을 통해 학생과 교사와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그 수업시간에 잠을 잔다는 것은 결국 학생과 교사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문제는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왜 자는가 이다. 특히 교사의 입장에서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자느냐보다는 왜 수업시간에 잠을 자느냐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더 중요하고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된다.
학생들은 그 나름대로 수업시간에 잠을 잘만한 이유들을 다 갖고 있다.
학원에서 늦게까지 공부하느라고 피곤한 학생과 컴퓨터 게임, 채팅, 텔레비전 시청 등으로 밤늦게까지 혹은 밤을 세워 가면서 에너지를 소모한 학생들에게는 아침은 힘들고 등교하는 발걸음은 무겁다. 게다가 수업 시간에 교사의 수업은 재미도 없고 자신과는 상관도 없는 어려운 이야기를 하고 있기에 학생들은 당연히 잘 수밖에 없다.
이유가 있다고 하여 그 많은 학생들을 그대로 재울 것인가? 이는 교사의 직무 유기이며 학교의 역할 포기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책임질 의무가 있다. 그러므로 수업 시간에 잠자는 학생을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
2. 교실붕괴의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