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무정`과 `만세전`속 철도를 통해본 근대성 인식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 서론
II . 본론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2 .만세전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III . 결론
- 본문내용
-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문명의 소리’그 소리가 요란할수록 그 나라는 잘된다.
철도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를 소멸시켰다. 철도는 전통적으로 어느 만큼의 여행 시간 혹은 운송시간이 필요했던 주어진 공간상의 거리를 단숨에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철도는 적지 않은 공간 간의 이동 시간을 몇 배로 단축시키며, 공간의 차이를 무화 시킨다. 박진희 역「철도 여행의 역사」궁리,1999 p48
「무정 」은 철도라는 공간을 등장시킴으로써 조선을 하나의 지리적 공간으로 인식하게 된다.「무정」의 인물들은 부산 경성 평양을 철도를 이용하여 오가면서 조선이라는 공간의 실체를 경험한다. 그리고 이들은 부산에서 일본, 미국 ,독일로 나갔다가 다시 시베리아 철도를 이용하여 조선으로 돌아온다. 「무정」동아,1995 p377
이 때 철도는 단순히 사람을 실어 나르는 기계가 아니다. 그것은 서구문명을 상징하는 기계이자, 선진 문명을 싣고 가는 전도체이다.「무정」의 인물들은 기차에 오르면 전대의 의식을 단절하고 선진의 의식을 지닌 계몽적인 지식인으로 변한다. 철도는 봉건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근대인들의 통과 의례 장소인 것이다. 이들의 여행은 통과제의와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의 궁극적인 지점은 서구 문명이다. 이들에게 서구문명은 신들이 있는 곳이며, 이들은 신들이 있는 곳을 향하는 상승제의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제실 역「통과제의와 문학」문학동네,1996 p57
자료평가
- 1
- rlgu***
(2006.11.07 22:16: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