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껍데기는 가라의 인지시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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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껍데기는 가라의 인지시학적 분석
1. 서론
신동엽 시인은 1930년 8월 18일 충청남도 부여에서 태어나 1969년 4월 7일 사망하였다. 1959년에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석림이란 필명으로 조선일보사 신춘문예에 가작으로 입선되면서 데뷔했다.
국민방위군 시절 부패한 군 간부와 공무원들이 군수품을 임의로 처분하는 바람에 많은 고통을 겪게 되는데, 그것 때문에 강한 사회 비판과 현실 참여적 성향을 갖게 되었다. 1969년 4월 7일 간디스토마가 간암으로 악화되어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1959년 독서와 문학 습작에 몰두하다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를 석림(石林)이라는 필명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응모하여 입선하였다. 이후 민주세력에 스며든 기회주의 세력을 비판하고 통일을 노래한 〈껍데기는 가라〉를 통해 대표적인 참여 시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시인 김수영과 신동엽은 모두 ‘민중시인’ ‘저항시인’으로 불렸지만 신동엽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진 것은 민족의식, 전통, 동학 등 한정된 담론에 묻혀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된다.
신동엽의 시에는 몇몇 되풀이되는 시어들이 있는데 껍데기는 가라는 그런 시어들의 총체물이라고 볼 수 있다. ‘껍데기’, ‘알맹이’, ‘4월’, ‘아사달 아사녀’ 등이 그것이다. 여기서의 껍데기와 알맹이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반복되는 공통 이미지로서뿐 아니라 신동엽의 시 전반에 걸쳐 있는 기본적 세계인식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껍데기는 가라에 관한 논의는 신동엽의 지명도에 비해 놀랍게도 적은 편이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권희돈, 껍데기는 가라의 빈자리 채워읽기,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1998.
김수영은, 신동엽의 시에는 강한 참여의식이 깔려있고, 시적 경제를 할 줄 하는 기술이 숨어 있고, 세계적 발언을 할 줄 하는 지성이 숨 쉬고 있고, 죽음의 음악이 울리고 있다 김수영, 잠여시의 정리, 『창작과 비평』, 창작과 비평사, 1967년.
고 평했다. 민족적 순수성 회복의 시 신경림, 역사의식과 순수언어, 『한신대학보』, 1981.
, 시의 본질을 생명의 발현으로 파악하는 신동엽의 포괄적인 시정신이 성공적으로 구현된 시 이영무, 『이영무의 시세계』, 문화비평, 1970.
로 평가한 신경림과 이영무의 평가도 있었다. 수용자가 작품을 읽는 시점에서 과거의 작품을 바라봄으로써 풍부한 해석을 시도한 백낙청의 글 백낙청, 『민족문학의 새단계』, 창작과 비평사, 1990
은 지금까지 껍데기는 가라에 관한 연구의 새로운 지평은 제시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좀 더 껍데기와 알맹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었다. 그의 다른 시들이나 타 장르 글들이라 할지라도 거의 모두가 껍데기와 알맹이라는 단순명료한 문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권희돈, 껍데기는 가라의 빈자리 채워읽기,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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