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교육열과 사교육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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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이 레포트 쓰려고 책도 많이 읽고 자료도 많이 찾아봤어요. 정말 열심히 쓴 겁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목차 참고하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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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열의 형성 배경
3. 교육열의 실상
4. 외국의 교육열 사례
5. 학부모 교육열 형성 배경
6. 사교육 1번지 대치동
7.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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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의 교육열이 높다는 점은 우리나 외국인이나 한결같이 인정하고 있다. 해외 유학열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교육열이 높다고 하는 한국인의 특성은 타고난 선천적 특성, 즉 생물학적․인종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한국인이 가진 이 특성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문화적으로 학습된, 역사적으로 누적된 특성임에 틀림없다.
흔히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고 할 때 그 근거로 드는 것이 무엇인가? 스승을 존경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교육(학교가)이 팽창했고, 각급 학교의 높은 진학률과 고등교육기관에의 취학률이 높다는 점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은 덜 한국적인 특성이다. 왜냐하면 스승에 대한 존경심은 무척 시들어가고 있는 관념이기 때문이다.
교육열에 대한 보다 한국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은 점에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은 현상은 공교육비 이외에도 엄청난 사교육비의 지출로 국가적으로는 GNP당 교육비의 비중이 엄청나게 높고, 총 공교육비를 넘는 사교육비 총액이라는 놀라운 현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각 가계마다 수입에 비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한다. 입시지옥․치맛바람․과열과외 현상․다종다양의 과외를 동시에 시키는 현상 등도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는 대표적 증거이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부분에서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의 교육열이 별 것 아니라는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또한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업에 관심이 없으며 학부모도 역시 대학에 입학하기만 하면 성적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전인교육도 싫고 특별활동이나 과외활동도 싫어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또한 평생교육도 계속 교육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 이런 점들은 한국인의 교육열이 대단한 것이 아니라는 증거로 제시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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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열 올바로 보기 (2003, 이종각)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 (2003.12, 연구책임자 현주, 공동연구자 이재분․이혜영)
사교육 1번지 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2004, 김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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