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와 그의 작품들 윤동주 시인 생애 저항시인 윤동주 민족시인 윤동주 윤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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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와 그의 작품들
-목 차-
표지
Ⅰ. 서론
Ⅱ. 본론
1. 윤동주 시인의 생애
2. 민족시인, 저항시인 윤동주
3. 시에서 보여지는 윤동주의 내면세계
① 자화상 (1939. 9)
② 서시(序詩) (1941. 11. 20)
③ 또 다른 고향 (1941. 9)
④ 참회록 (1941. 1. 24)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시인 윤동주는 한국 현대사에 지울 수 없는 이름으로 오늘날 많은 독자들에게 민족시인, 저항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 현대시 가운데 많이 읽히기로 해방 후 김소월, 한용운, 서정주, 박목월 등의 시를 들 수 있지만, 60년대 이후로는 민족의 당당한 시인 윤동주의 시가 크게 선호되었다. 더불어 요즘에 와서도 전파 매체를 통한 여론조사나 문학지 연구에서 윤동주 시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 중 한명으로 반드시 꼽히고 있다. 이는 많은 독자들이 윤동주 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그 이유는 시인의 고뇌에 대한 그 사회적 인식을 떠나서 젊은이라면 공통적으로 가질 수 있는 치열한 고뇌와 번민이 고스란히 시속에 형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윤동주의 시를 재평가하고 그에게 정당한 문학적 가치를 인정해 주려는 노력은 일반적으로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 1948년 그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간행된 이래 그에 대한 연구는 오직 1954년에 발표된 고석규의 <윤동주의 정신적 소묘>가 있을 뿐 거의 한 세대 동안의 공백기를 가졌다. 그러다 6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에 대한 평가는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 하였고 70년대 들어서 급기야 윤동주를 문학사에 있어서 새로운 의미로 등장시키게 되었다.
그에 대한 동향을 보면 매우 다양한 방향에서 접근되어지고 있다.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한 연구, 기독교 정신을 중심으로 한 연구, 시 의식 자체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있다. 또한 그의 생애와 죽음에 대한 연구와 심리주의에 의한 의식의 분열과 좌절에 초점을 맞춰 연구된 것도 있다.
Ⅱ. 본론
윤동주의 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태어난 고향풍경과 학교생활 그리고 시대배경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염무웅이 “위대한 문학이란 시인의 체험 자체, 삶 자체의 우대성으로부터 태어난다.”고 언급했듯이 윤동주 시에서 보이는 저항적인 모습은 그가 체험한 사회적 배경과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환경이 시를 만든다고 했던가? 환경은 시인의 정서에 영향을 주며 시는 정신과 정서의 표현이기에 윤동주의 생애에 대한 고찰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1. 윤동주의 시인의 생애
윤동주, 그는 망명지에서 태어나 생의 거의 전부를 타향에서 전전한 사람이며 짧은 생애의 죽음마저도 적지 일본의 감옥에서 맞이하였으며 백골마저 망명지 간도에 묻혀 있는 시인이다. 그는 부정의 현실, 위압의 현실에서 순정의 자아만으로 그가 설정한 절대적 양심에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해 간 사람이었다.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면 명동촌에서 본관 파평인 운영석과 독립 운동가이며 교육가인 규암 김약연 선생의 누이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동주라는 이름은 본명이고 어릴 때 불리던 아명은 해환이었다. 10세까지 곧장 그렇게 불리웠다고 한다. 그 밑이 달환(達煥:윤일주)이고, 그 밑으로 어린 나이에 죽은 동생 이름이 별환이었다. ‘해’와 ‘달’과 ‘별’을 이름자의 첫 자에 넣어 지은 것이다. 윤동주가 후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육필 시집을 엮게 되고 또한 그런 대상들을 지극히 사랑하게 되는 것도 전혀 우연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명동촌은 농촌이기는 하지만 1900년대에 들어 선각자들이 이주해 들어오면서 종교와 교육, 그리고 독립운동의 중심지였다. 또한 그가 유년 시절을 보낸 고향 마을은 과일나무에 둘러싸인 기와집, 그리고 오디나무 밑의 우물, 이 모두를 굽어보고 선 교회당과 학교 건물이 있는 한마디로 풍요롭고 한적한 마을이었다. 이러한 배경은 윤동주가 기독교적이고 그리움에 대한 정서를 키우는데 일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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