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윤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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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생몰 연대
1-2 가족 관계

1-3 수학 과정과 문학 활동

2. 윤동주의 시세계

(1) 그리움과 향수

(2) 부정적 현실 인식 또는 비극적 세계관

(3) 동심 지향과 휴머니즘

(4) 천상에의 동경과 자연 친화

(5) 사랑의 변증법 또는 운명애

(6) 저항 의식의 문제

(7) 부활 정신과 역사의식

3. 대표시(서시, 십자가, 참회록)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윤동주의 시세계

30년대의 그의 시들은 초기 단계에는 사회의식이나 역사의식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것은 한국 민족의 역사적인 수난사 속에서 발견된 자아가 아니라 그 같은 대 사회적 사명감으로 고통을 의식하기 이전의 순수한 자아에 해당한다. 30년대 후기 시들도 약간의 애수가 나타나는 작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의 작품 세계는 오히려 자연 속에 있다. 30년대의 이 같은 경향은 문학사적으로 보자면 이 시대의 순수 문학이 지녔던 일반적인 특성과 일치하는 것이다. 대개의 시인들은 이처럼 문학에서 사회적 감각을 의식적으로 배제하고 현실 비판적 기능을 정지해 버림으로써 그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40년대 이르러 문학에 대한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면서, 모더니즘이든 또는 순수 서정시든 그 모두가 거의 불가능하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윤동주의 시에서는 오히려 저항적인 사회의식과 종교적인 참회의식이 강조되고 있다.

(1) 그리움과 향수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전체에 흐르는 정서를 그리움이라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소학교 때 친구들에 대한 그리움, 어머니․동생 등 가족에 대한 그리움, 떠나 온 고향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지금은 흘러가 버린 지난날에 대한 그리움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종류의 그리움이 시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그리움들을 묶어서 우리는 향수라 일컬을 수 있으며, 이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부정적 현실 인식 또는 비극적 세계관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는 부정적인 현실 인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것은 현실을 부재하는 것 또는 깨어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서, 어둠 혹은 밤의 표상성을 지닌다. 실상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주조는 어둠의 색채로 물들어 있고 밤의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절망과 공포, 그리고 비탄 등 부정적 현실이 팽배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관형어가 “슬픈․괴로운․어두운․텅 빈” 등과 같이, 서술어가 “없다․아니다․말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 이것은 어느 면 윤동주의 현실 인식이 비극적인 세계관에 자리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의 시집 도처에 깔려 있는 소멸과 하강의 이미지, 과거적 상상력에 주로 의존하는 소극적 정서, 부정적 시선으로만 바라보는 현실 인식의 비관적 태도 등은 윤동주의 비극적 세계관을 드러내 주기에 충분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윤동주시연구」, 이호영, 한양대학교, 2007
<정본 윤동주 전집>, 윤동주, 홍장학 엮음, 문학과 지성사, 2004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윤동주의 삶과 문학>, 고운기, 산하, 2006
<윤동주 시 읽기>, 지현배, 한국학술정보, 2009
<윤동주전집 1, 2>, 권영민 엮음, 문학사상사, 1995
연세대학교 윤동주 기념사업회 홈페이지, http://yoondongju.yonse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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