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교육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소설교육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교과서 분석
1. 머리말
1978년 6월에 출간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은 "첫 작품인 「뫼비우스의 띠」부터 마지막 작품인「에필로그」까지 독립된 이야기 12편이 하나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연작형식이다." 박규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이데올로기 연구」,『현대사상』, 제 2호, 2008, p. 42.
또한 이 소설집은 첫 작품과 마지막 작품이 나머지 작품들을 둘러 주는 하나의 액자가 되고 이러한 "액자틀 속에서 10개의 단편이 역동적으로 엉켜 움직이는" 액자 구조 형식의 작품이다.『난쏘공』에 대해 서형범은 "1970년대 한국 소설 문학의 한 성취를 보여준다." 서형범,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서사층위분석 시론」,『겨레어문학』, 제 43집, 2009, p. 89.
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그 당시 사회가 당면하고 있었던 문제를 본격적으로 조망했다는 데에 의의를 두고 한 말이다. 요컨대 본격적인 산업화를 표방한 국가주도의 개발주의 시대에서 "압축적 근대가 빚어낸 그늘을 『난쏘공』이 최초로 드러내고 있었던 것이다.” 이현식, 「시민문학으로서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예미학』, 제 5호, 1999, p. 78.
이러한 『난쏘공』은 여러 면에서 우리 소설사에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남아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다양한 형식과 새로운 표현 기법이 시도되었다는 점 역시 이러한 평가를 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김재영은『난쏘공』이 "시적인 묘사나 연극적 대화, 텍스트의 삽입, 환상이나 상징의 이용 등 다채로운 형식적 실험" 김재영, 「연작소설의 장르적 특성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 26권, 2005, p. 23.
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난쏘공』은 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억압받고 소외된 계층의 아픈 현실을 잘 보여주면서도, "어떤 소설보다 문학이 갖춰야 할 예술성을 담보하고 있는" 이승우,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새가정』, 통권 47권, 515호, 2000, pp. 68~69.
작품인 것이다. 이렇게 현실성과 문학성을 포괄하는 의미에서 바라볼 때 우찬제는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야말로 가장 총체적인 작품" 우찬제, 「대립의 초극미, 그 카오스모스의 시학」,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97, p. 298.
이라고 평가했다. 필자 역시 이러한 평가에 동의하는 입장이며, 『난쏘공』을 "문학이 모종의 사회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주장과 문학 내부의 미학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승우, 앞의 책, p. 68.
는 대립적인 주장에 대한 해결점을 제시한 작품으로써 바라볼 때, 이 작품이 가지는 문학사적 위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난쏘공』이 가지고 있는 현실성과 문학성이 본문의 구성과 아울러 학습 목표 및 학습활동 등을 통해 총체적으로 잘 드러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에서 참조한 교과서는 한철우 외, 고등학교 문학(하), 문원각, 2005임을 미리 밝혀둔다.
2. 교과서 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