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
1. 소설 배경의 중요성
2. 작품 수록 목록과 작품 분석의 방향

Ⅱ. 本 論
1. 7차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2. 작품 선정의 타당성
3. 작품 줄거리
4.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4-1. 디딤돌 문학(하) 분석
4-2. 천재교육 문학(하) 분석
5.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5-1. 스키마의 함양과 활용
5-2. 배경으로 이끌기
5-3. 형식의 특이성 배우기

Ⅲ. 結論
본문내용
Ⅰ. 序 論
1. 소설 배경의 중요성
문학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예술적 표현 전반이라고 한다면, 문학교육은 문학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기름으로써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게 하는 의도적인 행동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소설은 시대상을 반영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예술가의 변용과 창조적 힘을 강조하더라도 그것은 인생의 가치 있는 진실을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진실은 사실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요구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예술적 가치를 지닐 수 없으므로 소설이 표현해야 할 인생의 문제는 복잡한 리얼리즘을 표방한다. 이것을 두고 소설은 진실한 인생을 표현한다고 한다. 특히, 소설 속 배경은 현실을 모방하여 그 진실성을 부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렇다면 배경이란 무엇인가? 소설에서 배경은 사건이 발생하고 인물이 활동하는 구체적인 시간적ㆍ공간적 환경을 말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배경을 떠나서는 인물의 존재를 인식할 수 없으며, 그 행위의 의미도 생각하기 어려우므로 소설의 배경은 이야기 자체에 실재성을 부여해 줄 뿐만 아니라, 소설의 주제를 형상화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이처럼 소설에 나타난 시대적 상황은 현실과 닮아 있고 작품 속에 드러난 상황을 파악해 가며 읽는 것이 소설 감상을 하는 데에 훨씬 유리하다. 특히,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이러한 소설적 특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는 작품의 대표작이다. 그래서 이 작품을 감상할 때에는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은 어떠한 것인가를 파악하며 읽어야 제대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2. 선주원, 소설 교육의 원리와 방법, 새미, 2003.
3.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박이정, 2002.
4. Raymond J. RodriguesㆍDennis Badaczewski,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 정, 2001.
5.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ꊲ 국어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6.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하), 디딤돌, 2003.
7.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 지도서, 디딤돌, 2003.
8. 고등학교 문학(하), 천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바람직한 경제정책 방향 Ⅱ박성상 : 금융경제 : 1993: 196(”93.5):28-3332 새 정부의 바람직한 경제운용 방향김인철 : 시멘트: 1993: 130(”93.3):4-1033 시장경제에서의 민주적 정부의 경제적 역할이영선 : 한국경제연구 : 1992: 6,1(”92.12):21-3934 새 정부에 바라는 국정 개혁의 방향 및 과제;경제개혁을 중심으로김기환: 통일로: 1993: 55(”93.3):36-4135 민선정부하의 경제정책 ; 알폰신 정부의 아우스트랄 계획에서 메넴정부의경제개혁에 이르기까지이성형: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수 연구실 ㅇ 참석자: 김남두, 박낙규, 우한용ㅇ 내용: 공청회 원고 집필 계획 협의⒀ 13차 회의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11월 7일, 호암 교수회관 ㅇ 참석자: 김남두, 박낙규, 우한용, 황규호, 허경철, 강충렬 ㅇ 내용: 공청회 세부 계획 점검, 보고서 작성 진행상황 점검 ⒁ 공청회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11월 24일, 교육행정연수원ㅇ 주제: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정책의 기본 방향ㅇ 주제발표 - 우한용: 도서목록 선정 기준- 허경철: 독

  • [국문학] 사씨남정기 분석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3) 2) 시대에 영향을 미친 소설(1) 금서 - (2) (3) 6. 맺으면서7. 참고문헌1. 들어가면서 문학은 인간의 가치 있는 체험을 통해서 탄생한다. 인간의 주위의 환경과 끊임없이 대결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가치 있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체험을 바탕으로 쓴 이야기들은 독자에게 교훈과 감동을 주는 문학작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우리는 수많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 전달하기 위해 쓰여진 기법이나 효과들을 스스로 생각해 보는 방법이야 말로 가장 학습자의 기억에 오래 남고 스스로 하는 활동이기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를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로써 학습자가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같이 토론하고, 잘못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바르게 수정해 주고, 모르는 지식을 추가하여 알려주어 학습자가 더 깊은 사고를 할 수 있고와 올바른 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교수ㆍ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내용 영역과는 달리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상민(2003).「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