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과 간척사업 학습지도안 갯벌과 간척사업 수업지도안 갯벌과 간척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본시 ( 3 / 4 ) 수업안
일시
장소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지도
교사
단원
갯벌과 간척사업
본시 주제
갯벌과 간척사업
수업
목표
1. 역할극을 보고 각 시대별 간척의 배경과 조선시대, 일제시대 간척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찬성/반대 입장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3.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찬반토론을 통해 사회적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수업
자료
교사
학생
역할극 학습지, PPT, VCR, 형성평가지, 심화보충지
역할극 대본 및 학습지, 토론모둠조사지, 노트, 자기평가표, 형성평가지, 심화보충지
수업
단계
수업의
흐름
수업
요항
시
간
(분)
교 수 - 학 습 활 동
수업
매체
유의점 및 도달점
수업
형태
교 사
학 생
도
입
수업 준비
상태 확인
인사 및
출석
확인
전시
학습
확인
4분
(4)
▶ 인사 및 출석확인
-안녕하세요. 다들 오후 늦게 까지 공부하느라 피곤하죠? 기지개 한 번 켜봅시다.
▶ 전시학습 확인
화면을 보면서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확인해 봅시다.
-이건 무슨 사진인 것 같아요?
맞아요. 이건 갯벌에 있는 갯골로 바닷물이 빠져나가는 모습이에요.
-지난시간에 갯벌이란 무엇이라고 배웠죠?
위의 사진이 밀물 때 모습이고 아래 사진이 썰물 때 모습이에요.
-갯벌은 우리나라 해안의 어디에 분포할까요?
황·남해의 갯벌이 있는 지역의 지리적 공통점을 말해봅시다.
● 예의바른 인사
-안녕하세요.
●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하면서 대답한다.
-갯벌이요.
-조류에 의해 퇴적된
(밀물) 때는 잠기고
(썰물) 때는 드러나는 평탄한 지형
-황해안, 남해안이요/
①(얕은) 수심 ②(큰) 조차
③많은 섬, (복잡한) 해안선 ④(평탄한) 해저지형
⑤유입되는 토사의 양 이 (많은) 곳
PPT2
PPT3
PPT4
수업에 들어갈 준비를 한다.
PPT에 제시된 사진들과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면서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한다.
문
답
식
수업
단계
수업의
흐름
수업
요항
시간
(분)
교 수 - 학 습 활 동
수업
매체
유의점 및 도달점
수업
형태
교 사
학 생
도
입
학습
목표
제시
간척
사업의 배경
역할극
학습
목표
확인
동기
유발
1분
(5)
8분
(13)
-이 사진에서 회색부분은 갯벌이에요. 아래 사진은 무엇을 나타낼까요?
네 동그라미 부분이 간척지에요.
-간척이 완공, 시행중, 예정인 곳을 나타내는 지도입니다. 어디에 간척지, 간척예정지가 분포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겠죠?
그렇죠. 황·남해안이에요. 갯벌에 간척사업을 하면 간척지로 불린다 했어요. 마지막으로 문제를 풀어봅시다.
2번은 왜 틀렸을까요? 섬이 많은 곳은 오히려 간척에 유리하다고 배웠어요.
다들 잘 기억하고 있네요.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자, 모두 큰 소리로 학습목표를 읽어봅시다.
▶역할극을 진행한다.
-지난 시간에 각 시대별 간척의 배경을 알아봤죠? 친구들이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과 참고자료의 내용으로 역할극을 만들었어요. 자 역할극을 보면서 나눠준 학습지의 빈칸을 채워보아요. 역할을 맡은 학생 앞으로 나와주세요.
▶역할극 학습지를 풀이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