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방법 보고서 - 이해 준비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 평가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프로젝트 접근방법 보고서
목 차
Ⅰ.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해
1. 프로젝트 방법이란?
2.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철학
3.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역사적 배경
4.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목적
5.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특성
6. 프로젝트 접근방법 적용의 필요성
7.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장점과 단점
8. 교수-학습방법
9. 교사의 역할
Ⅱ. 프로젝트 준비단계
1. 주제선정
2. 주제망구성
3. 교육목표 및 기본어휘 설정
4. 학습내용 / 활동 예상안 구성
5.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6. 환경구성
7. 부모님들께 알리고 협조요청
Ⅲ. 프로젝트 도입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주제망 구성
3. 질문거리찾기
Ⅳ. 프로젝트 전개단계
1. 현장견학 전 활동
2. 현장 견학
3. 현장 견학 후 활동
4. 전문가의 방문
Ⅴ.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1. 전시회 및 발표회의 의미
2.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
Ⅵ. 프로젝트 평가
1. 평가의 목적 및 의미
Ⅶ. 토론
주제: 프로젝트접근법 활동을 할 때 유아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어느 정도 주어야 하는가?
Ⅷ. 참고문헌
Ⅰ.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해
1. 프로젝트 방법이란
프로젝트는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 중심이 아닌 유아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철저하고 심도 깊은 연구이며,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워 나가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진행은 보통 몇 몇의 유아들로 구성된 소집단에 의해서 수행되지만, 학급 전체나 개별 유아에 의해서 수행되기도 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참여하는 유아에게 관심 있고, 흥미 있으며 궁금해서 알고 싶어 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또한 프로젝트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탐색활동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지식을 심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철학
서영숙 등(2000)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을 발달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일상생활과 통합된 교육, 활동의 균형을 지닌 통합교육, 공동체정신을 살리는 교육으로 정리하였다.
1) 발달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실생활과 연관된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며, 따라서 유아들은 개개인의 선 경험과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의문점을 해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여러 영역의 발달을 꾀할 수 있게 된다.
2) 일상생활과 통합된 교육
프로젝트 활동은 개개 유아마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단지 자유롭게 놀기만 하는 것이 아닌, 교사와 유아가 함께 선정한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유아는 자기 주변의 사람, 사물들 간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깨우쳐 가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유아들이 사전에 많은 경험과 흥미를 가지는 주제가 선정된다. 예를 들면, 유치원에서 볼 수 있는 컴퓨터나 거북, 나무 혹은 유아 주변의 행사(운동회, 결혼) 등 다양한 주제가 있을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