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방법 보고서 - 이해 준비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 평가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방법 보고서
목 차
Ⅰ.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해
1. 프로젝트 방법이란?
2.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철학
3.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역사적 배경
4.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목적
5.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특성
6. 프로젝트 접근방법 적용의 필요성
7.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장점과 단점
8. 교수-학습방법
9. 교사의 역할
Ⅱ. 프로젝트 준비단계
1. 주제선정
2. 주제망구성
3. 교육목표 및 기본어휘 설정
4. 학습내용 / 활동 예상안 구성
5.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6. 환경구성
7. 부모님들께 알리고 협조요청
Ⅲ. 프로젝트 도입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주제망 구성
3. 질문거리찾기
Ⅳ. 프로젝트 전개단계
1. 현장견학 전 활동
2. 현장 견학
3. 현장 견학 후 활동
4. 전문가의 방문
Ⅴ.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1. 전시회 및 발표회의 의미
2.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
Ⅵ. 프로젝트 평가
1. 평가의 목적 및 의미
Ⅶ. 토론
주제: 프로젝트접근법 활동을 할 때 유아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어느 정도 주어야 하는가?
Ⅷ. 참고문헌
Ⅰ.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해
1. 프로젝트 방법이란
프로젝트는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 중심이 아닌 유아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철저하고 심도 깊은 연구이며,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워 나가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진행은 보통 몇 몇의 유아들로 구성된 소집단에 의해서 수행되지만, 학급 전체나 개별 유아에 의해서 수행되기도 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참여하는 유아에게 관심 있고, 흥미 있으며 궁금해서 알고 싶어 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또한 프로젝트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탐색활동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지식을 심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철학
서영숙 등(2000)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을 발달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일상생활과 통합된 교육, 활동의 균형을 지닌 통합교육, 공동체정신을 살리는 교육으로 정리하였다.
1) 발달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실생활과 연관된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며, 따라서 유아들은 개개인의 선 경험과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의문점을 해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여러 영역의 발달을 꾀할 수 있게 된다.
2) 일상생활과 통합된 교육
프로젝트 활동은 개개 유아마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단지 자유롭게 놀기만 하는 것이 아닌, 교사와 유아가 함께 선정한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유아는 자기 주변의 사람, 사물들 간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깨우쳐 가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유아들이 사전에 많은 경험과 흥미를 가지는 주제가 선정된다. 예를 들면, 유치원에서 볼 수 있는 컴퓨터나 거북, 나무 혹은 유아 주변의 행사(운동회, 결혼) 등 다양한 주제가 있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 영유아교수방법 - 영유아교수방법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2.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1) 1단계 : 준비 및 시작 단계2) 2단계 : 전개 단계3) 3단계 : 마무리, 전시, 평가단계3.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를 예를 들어 설명1) 1단계 : 준비 및 시작 단계2) 2단계 : 전개 단계3) 3단계 : 마무리, 전시, 평가단계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사에 의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이상교제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이해를 한다.활동개요○ 지도자 소개.○ 프로그램 소개.○ 중앙대 동선 파악.준 비 물 노트북, 빔 프로젝트, 스크린, 자원봉사자 교육 교재 7부, 펜 7개활동단계< 도입 >활동내용① 자원봉사자 확인 및 자원봉사자 교육 교재 배부② 일정 안내 소요시간20분활동단계< 전개 >활동내용① 자원봉사자 인적사항 작성② 자원봉사자 자세 및 유의사항 교육- PPT를 통해 설명 - 교재를 보면서 세부일정 점검※ 전개 프로그램② 종료 후 10분간 휴식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단계2) 도입단계3) 전개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지식기반 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 가운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스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4) 적용 발전Ⅴ. 수업기술과 열린교육1. 러그미팅(rug neeting)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3. 개별화 수업4. Topic 학습1) 필요성2) 지도 방법5. 직소우(jigsaw) 학습6. project 학습Ⅵ. 수업기술과 토론1. 토론 수업의 특징2. 토론식 학습법을 채택해야 할 경우3. 토론수업의 전략1)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2) 질문이 중요하다3) 비판능력을 길러줘라4) 남을 배려하는 능력을

  • [교육방법] 수업의 유형
  • 단계 (1) 준비단계  1) 강의에 사용할 매체를 선정한다.  2) 교사 자신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학습과제, 수업목표, 학습자의 출발점행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2) 도입단계 도입 단계는 학생들의 관심을 학습할 내용으로 이끄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있으면 그 내용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이해도 빨라진다. 도입 단계에서 교사는 첫째,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말이나 강의의 절차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