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아 박용철(1904 ~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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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용아(龍兒) 박용철 (1904 ~ 1938)
1. 생애 및 문단활동
박용철은 1904년 전남 광주에서 태어났다. 박용철은 어려서부터 두뇌가 매우 명석한 수재형 소년이었다. 용철은 네 살에 이미 한자를 익혔고, 일곱 살 때는 사촌 누이가 한글본을 가르쳐 주자 제자리에서 깨치고는 곧 신소설들을 읽어 냈다 - 「박용철전집」(1939), 말미에 붙인 박용철의 아버님의 말.
후에 그는 1911년 광주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16년 휘문의숙에 입학하고, 얼마 뒤 전학하여 배재학당에 다니다가 1918년 중퇴하고 일본으로 건너간다. 또한, 1921년 도쿄 아오야마학원 중학부 4학년으로 편입하여 졸업하고, 1923년 도쿄외국어학교 독문학과에 입학한다. 박용철은 아오야마학원 재학 때 교우관계를 맺은 영랑 김윤식에 의해 시를 쓸 것을 권유받은 것을 동기로 하여 문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가 문학을 하게된 동기는 그의 친구인 영랑 때문인 것 같다. 그가 학교에서 수재로 수리에서 천재적이라고 학교 교사의 칭찬이 대단할 때 그를 문학의 세계로 이끌어들인 이가 바로 영랑이었다. <윤식이가 나를 오입을 시켰다>는 말을 그 자신이 입버릇처럼 하였다는데서도 알 수 있는 일이다. - 「우리시대 시문학의 공간적 위상」(2007)
1930년 3월, 그는 자비로 ≪시문학≫ 박용철을 발행인으로 창간. 1930년 3월 1호를 시작으로 1931년 10월 3호로 끝났다. ≪시문학≫은 시문학파의 문학적 경향과 성격을 대변하는 순수 시문예지로서 1930년대를 연 한국현대시문학사에 새로운 획을 긋는 선도적 역할을 하였다.
을 창간하고 여기에 시 <떠나가는 배>, <싸늘한 이마>, <밤 기차에 그대를 보내고> 등을 발표하여 출판인이자 문인으로 1930년대를 맞는다. 그러나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하고 있던 김영랑이나 정지용과는 달리 박용철은 자신만의 시세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결국은 자신의 시에 대해 한계를 느끼고 이론으로 발길을 돌리고 만다. 1930년대 벽두에 나타나 형형한 빛을 뿌리던 《시문학》은 1931년 10월에 3호로 종간된다. 박용철은 다시 사재私財를 털어 같은 해 10월 ≪문예월간≫을 창간한다. ≪문예월간≫은 ≪시문학≫의 연장선에 있으나 소설 영화 등으로 장르의 폭을 넓히고 괴테 사후 100주년 특집을 다루는 등 해외 문학에 지면을 할애한다. 박용철은 이 ≪문예월간≫ 창간호에 실은 「효과주의적 비평 논강」에서 형식을 등한시하는 계급주의 문학을 비판하고, 비평가의 직능과 자신이 세운 비평의 열두 가지 강령에 맞추어 작품의 효과를 분석한다. 같은 해 12월 그는 <조선일보>에 「1931년 시단의 회고와 비판(12)」 등을 발표하여 순수 문학 비평가로서 입지를 다진다.
1933년 12월 박용철은 《문학》을 창간하고 여기에 김영랑, 신석정, 이하윤, 유치환을 끌어들여 시문학파의 건재를 안팎에 알린다. 박용철은 시의 내용이나 지성을 부정하고 ‘광’적인 상태에서 솟아나는 영감과 창작과정을 중요시한 하우스만A.E.Housman의 영향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시론에 몰두한다. 1934년 4월 《문학》3호에 그는 하우스만의 켐브릿지대학 강연 시론을 번역한 「시의 명칭과 성질」을 발표하는데, 이후 한층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펼친다. 이러한 박용철의 시론은 1938년 1월 《삼천리문학》에 발표한 「시적 변용에 대하여」에서 좀 더 체계를 갖춘다.
한편, 연극에도 관심이 많던 박용철은 1931년 결성된 ‘극예술동인회’에 가담하여 활동한다. 1934년 4월 그는 ‘시문학사’와 ‘극예술연구회’의 공동명의로 연극 잡지 《극예술》을 발행하여 여기에 이헌구, 김광섭, 윤백남, 유치환 등의 글을 싣는 한편 직접 공연에 참가하기도 한다. 이처럼 남다른 열정으로 문학에 임하던 박용철은 1938년 5월 12일 결핵으로 길지 않은 삶을 마친다.
앞에서 언급한 시 외에도 <만폭동>,<고향>,<비>,<이대로 가랴마는>,<절망에서>,<사랑하던 말>,<나는 네 것이 아니다>,<밤>,<너의 그림자> 등 창작시 90여 편과 수십 편의 비평을 남기고, 70여 편의 독일 시와 2백여 편의영미 시, 1백여 편의 외국 동요 등을 번역한다. 창작집은 죽은 지 1년이 되는 1935년 5월, 가족과 동료에 의해 전 2권의 「박용철 전집」으로 출간된다.
2. 순수시론의 전개양상
박용철의 순수시론은 「영랑에게 보낸 사신」(1929), 「《시문학》 창간에 대하여’(1930)」, 「신미시단의 회고와 비판」(1931) 등에서 볼 수 있는 초기의 소박한 순수시론에서 출발하여, 「을해시단총평」(1935), 「병자시단의 일년성과」(1936), 「기교주의의 허망」(1936), 「시적 변용에 대하여」(1938) 등과 같은 후기의 본격적 순수시론으로 전개된다. 여기서 보면, 그의 순수시론의 전개에 있어 1931년에서 1935년 사이의 공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공백기가 실은 박용철로 하여금 탁월한 시론가로 올라서게 한 수련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시적 한계를 자각하고 실의에 빠져있던 서정시인이 탁월한 비평적 안목을 지닌 시론가로 변신하게 되는 계기가 이 공백기에 마련된 것이다.
1) 전기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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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아 박용철에 대하여
  • 용으로」(1938) 등의 평문이 있다. 특히 「시적 변용으로」는 시가 단순한 목적이나 기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인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온갖 체험들을 시인이 자신의 피 속에 용해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봄으로써, 시문학파를 당대의 다른 유파와 구별짓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은 또한 시 창작 과정에 대한 매우 정치한 이론화라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박용철 사후 1939년에는 전2권의 『박용철 전집』이 간행되었다1

  • 용아 박용철론
  • 용시집>을 발행한다. 하지만 결국 그는 8년의 작품 활동 기간 동안 창작시 74편과 번역시 385편을 남기고, 1938년 5월 12일 34세 나이로 세상을 등졌다.2. 박용철 시론박용철은 문단에 등장한 이후 시인으로서, 비평가로서, 번역가로서, 문예지 편집인으로서 한국 현대문학사에 큰 자취를 남겼다. 이 많은 업적 중 가장 무게중심이 주어진 것은 비평가로서의 박용철이다. 그의 시론은 전기시론인 존재의 시학에서 후기 변용의 시학으로 전개되어간다.㉠시라

  • 시문학파詩文學派 시의 특징과 이론 시문학파 등장 배경, 시문학파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의 시 세계 내지 문학관에 대한 이해를 통해시의 특징과 의의를 정리해보기로 한다. 2. 의 세 시인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에 대하여2-1. 龍兒 박용철 (1904~1938)(1) 연보1904년 전남 광주시 광산구 소촌리에서 박하준의 셋째 아들로 출생. 광주 공립고등보통학교, 휘문의숙, 배재고보를 거쳐 일본 동경 靑山學院 중등부 4년에 편입, 여기에서 김영랑을 만나 시를 쓸 것을 권유받음(1921). 동경외국어 학교 독문학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1편부터 50편까지
  • 박용철(朴龍喆), 1904 ~ 1938전남 광산에서 태어났다. 김영랑 정지용 등과 함께『시문학』『문예월간』『문학』등을 발간했다. 유고시집 『박용철 전집』(1940)이 있다. 프로 시를 비순수하고 생경하다고 비판하고, 예술의 순수성을 옹호하는 논문을 다수 발표하여, 소위 순수문학파를 리드했다. 그의 시론은 특히 하우스만의 신낭만주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18. 떠나가는 배떠나가는 배박용철나 두 야 간다.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

  • [작가론]서정주, 노천명.이육사..1910년대 인물
  • 1938년 5월 18일부터 이듬해 3월 12일 까지 에 연재한 소설.가련한 운명의 여인을 그린 일종의 인정세태소설이다.내용은 시골에서 자라난 순영이 탕아의 아내가 되어 처음으로 버림을 받는다. 그러나 순영은 병과 빈곤을 가지고 돌아온 남편을 최후의 순간까지 순정과 열성으로 받들어 그를 회개하게 한다는 것이다.그러나 여기 등장하는 여성은 옛날의 열녀관념으로 본 여성이 아니라 다만 한 사람의 인간이 다른 한 사람을 위해서,처음에 먹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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