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파詩文學派 시의 특징과 이론 시문학파 등장 배경, 시문학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문학파(詩文學派)> 시의 특징과 이론
목차
1. 머리말
2. <시문학파>의 세 시인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
3. 맺는 말
1. 머리말 - 1930년 <시문학파> 등장의 배경과 의미
㉠ <시문학파>(1930년 창간) 등장의 배경은 크게 두 갈래로 말할 수 있다.
첫째, 일제 강점 하 한층 엄혹해진 민족 현실이다. 31 운동 후 일제의 유화정책으로서의 ‘문화정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교묘하고도 악랄한 민족 말살, 민족 분열 정책임이 드러나고, 1930년대 이후엔 침략 전쟁기로 접어든 일제의 경제적 침략과 수탈은 갈수록 심해졌다. 온건한 민족운동조차 탄압을 받았으며 지식인문화인의 친일파화의 강력 추진, 창씨 개명 강요, 조선어 학교 폐쇄가 이어졌다. (강만길, p17~136)
둘째로는 근대시 초기의 병적 낭만주의의 범람, 20년대 중반 이후에 풍미한 이념적 목적 지향의 프로 문학(KAPF), 그리고 계급 문학의 대항마로 나선 국민문학의 또 다른 이념성을 상기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시인들은 안팎으로 새로운 돌파구의 필요성에 직면했다 할 것이다.
㉡ 1930년대를 ‘한국의 현대시에 있어서 시적 언어와 시 정신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진 시대’(권영민, p547), 혹은 ‘1920년대에 다양하게 모색한 시적 결과를 계승하면서 현대시를 정립한 시기’(감태준, p6)라 했을 때 이 평자들은 다른 무엇보다 <시문학>지를 염두에 둔 것이다. 권영민은 ‘1930년대의 시가 보여준 새로운 변화는 전대의 시에서 볼 수 있었던 시적 관습과 감수성의 변화에서부터 비롯되고 있’는 바 이것은 ‘<시문학>과 같은 시 창작 동인 활동이 보여준 정치성으로부터의 이탈과 함께 시의 순수 지향으로 요약된다’고 부언하고 있으며(p548), 감태준 역시 ‘<시문학>지는(…) 당시 카프를 중심으로 한 프로 문학의 목적성에 반대하여 순수 문학을 지향, 옹호하여 이 후 순수시 확산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시사(詩史)상 의의가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p6)
‘시문학파’의 핵심 3인으로 불리는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의 시 세계 내지 문학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시문학파> 시의 특징과 의의를 정리해보기로 한다.
2. <시문학파>의 세 시인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에 대하여
2-1. 龍兒 박용철 (1904~1938)
(1) 연보
1904년 전남 광주시 광산구 소촌리에서 박하준의 셋째 아들로 출생. 광주 공립고등보통학교, 휘문의숙, 배재고보를 거쳐 일본 동경 靑山學院 중등부 4년에 편입, 여기에서 김영랑을 만나 시를 쓸 것을 권유받음(1921). 동경외국어 학교 독문학과에 입학했으나(1923), 잠시 귀국 중에 동경의 관동대지진 소식을 듣고 일본에 가지 않고 연희전문에 입학, 반년만에 자퇴하고 낙향칩거하며 독서에 매진. 누이를 통해 알게된 신여성과 재혼 후 왕성한 문학 활동 전개. 마침내 김영랑정지용 등과 시동인지 <시문학>을 창간하고 편집과 재정을 맡다 (1930). 종합 문예지 <문예월간>창간(1931)하고 서평과 번역시를 발표하는 한편 ‘극예술연구회’에 가입, 무대에도 섬. <문학>이라는 동인지 발행(1934). 이 무렵부터 건강에 문제. 결핵으로 낙향요양. 끝내 타계. (1938) <박용철 전집>3권, (시문학사) 간행 (1940). 광주시 광산구 송정공원에 시비가 세워져 있음.
(2) 시론과 시 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시인 작가들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1915년 이후 활발하게 나타난 신시운동을 통한 자유시의 형식이 20년대에 와서 완전한 정착을 보이게 된다. 소설문학에서는 사실주의자연주의의 유입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염상섭, 현진건 등으로 단편소설의 양식이 잡혀 갔다. 그리고 계급과 빈곤에 대하여 신경학파, 카프파의 등장으로 격동의 시기를 겪게 된다. 2. 시 문학 - 현대시 전개의 세 흐름1) 1920년대 시 문학의 특징(1) 현대 자유시의 정착

  • 1930년대 시문학
  • 시기이다. ⑤ 계몽주의 문학의 재등장 :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으로 계몽 문학이 등장하였다. 2.1930년대의 특징 ① 목적 문학의 퇴조와 순수 문학의 발달 : 일제의 좌익 세력에 대한 탄압과 자체의 비판으로 카프가 해체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시문학파와 구인회의 활동이 활발하였다. ② 시론의 체계화 : 박용철에 의해 순수시론이 제시되었다. 이 외에도 모더니즘이 대두되는 1930년대 중반부터 최재서, 김기림 등에 의해 주지주의

  • [현대문학]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된다.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의 문예 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정인보, 이하윤

  • 30년대 초,중반의 시단의 흐름과 김기림을 중심으로 본 모더니즘과 이미지즘
  • 시를 쓰고자 하는 일군의 시인들에 의해 만들 어졌다. 이들이 주장한 순수 문학이란 문학을 주제 의식으로부터 해방시켜 문학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이들은 시어에 대한 자각을 구체화하여 시가 마땅히 표현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기 시작했으며 가장 적당한 표현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탐구하기 시작함으로써 시적 언어를 가다듬는 시인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박용 철은 평론으로 이들 시문학파의 이론적 배경을 제

  • [국어] -한국 낭만주의시의 특질
  • 시즘은 중세에 原遡하여 異邦異域의 인물을 詩材에 채집하여 세계 공통의 정서를 詠出하더라고 정의되어져 있고, 浪漫主義 작가로는 워즈워드, 바이론, 셰리, 코울리지 등이 나온다. 1910년대 들어서는 浪漫主義 작가의 이름 정도만 소개되어 있을 뿐 주로 象徵主義에 대한 편중이며, 浪漫主義는 20년대에 들어서 김태욱 , 최학송 등에 의해 다시 소개되고 있다. 김태욱은「近代文學의 淵源」(, 1923. 1. 5-8)에서 「로맨티시즘」과 같은 것은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