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 가정교육 외 다양한 교육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교육, 가정교육 외
다양한 교육형태
목 차
Ⅰ. 서론 ---------------------------------------------- 3
Ⅱ. 본론 ---------------------------------------------- 3
1. 대안학교 --------------------------------------------------3
① 대안학교 개념
② 대안학교 유형
③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예
ⅰ. 영산 성지고등학교
ⅱ. 간디학교
2. 사회교육 --------------------------------------------------7
Ⅲ. 결론 ---------------------------------------------- 8
* 자료출처 -------------------------------------------- 9
Ⅰ. 서 론
우리가 다녔던 ‘학교교육’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당신이 다녔던 학교를 회상해 보라.
검은머리의 귀밑 1cm, 구렛나루 금지, 규격된 하얀 실내화, 바뀌지 않는 교과서들....등등.. 너무 획일화 되어 있지는 않는가.... 그렇다. 우리가 다닌 12년의 학교 생활은 억압과 강제로 인격을 무시 당하고 있었다.
또한 우리가 왜 공부했는지 생각해보자. 정말로 공부가 재밌어서, 혹은 지식을 얻기 위해서 공부를 하였던가. 그렇지 않다. 우리는 ‘대학’이라는 목표아래 입시주의의 교육과정을 주입 당했다. 우리는 “10분더 공부하면 마누라 얼굴, 혹은 남편 연봉이 바뀐다.” 와 같은 말들을 들어오면서 모든 학생들은 공부를 당연히 해야한다고 인식하고, 대학이라는 곳도 필수불가결적인 곳으로 여겨 오도록 세뇌되어 왔다.
이렇듯 학교교육으로 인해서 개인의 적성, 개성, 창의성은 무시되고, 우리는 오직 대학 입시만을 위하여 여짓까지 달려왔다.
이제 현실로 돌아와 보자. 그대가 지금 앉아 있는 자리가 진정 자신이 원했던 자리인가... 아마 자신있게 그렇다고 대답할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원하던 자리로 도달하기 위해선 어떤 교육이 필요로 했던 것일까?
우리는 여기서 현 학교교육 제도의 한계성을 타파할 새로운 교육 형태가 필요하다.
이런 새로운 교육 형태의 대표적인 예가 ‘대안 교육’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대안학교들을 통해 대안교육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형태의 사회교육도 있다. 이상으로 대안교육과 사회교육을 알아봄으로써 우리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 학교 주5일제가 요청되게 된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는 현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제 문제로부터의 학교 개혁론적 관점, 그리고 학교 교육 비대화 현상이 초래한 교육 구조의 왜곡 문제와 이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학교-가정-사회와의 연대 강화 요구, 최근 대두되고 있는 평생 교육 사회의 도래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에의 요구, 지식 기반 사회의 지식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그에 따른 체험 학습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내의 다양한 요구들

  •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
  •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부모-자녀 관계의 인간관계 향상에 중점을 두었으며 대부분 소극적인 형태로 운영되었다. 우리 나라는 1980년대 초기부터 학문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인식 수준의 기초연구들(박영실:1981, 송주란:1982, 김연진:1983, 이연승:1984, 이숙희:1985, 홍기형 등:1985)로부터 외국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실험한 연구들(이영분:1983, 한성심:1983, 박영충:1985, 박찬수:1985, 김경미:1987, 양영

  • [평생교육개론] 여성교육
  • 교육 내용과 방식Ⅴ.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여성교육1. 여성교육이란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정규 학교 교육 이외의 각종 교육이다. 예컨대, 정부나 각종 사회단체, 문화센터, 대학의 평생교육원, 박물관, 도서관, 여성회관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교 외 고유기관을 통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일컫는다. 과거 한국의 여성들은 다양한 주변적 여건으로 인해 계속적인 학습참여가 남성에 비해 힘들었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이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교육의 통합 (랭그랑, Lengrand)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토록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동 (데이브, Dave)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그 외의 제반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 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총체적 노력 (유네스코)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배움을 강조하는 이념으로,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학교폭력에 광의적 개념으로 생각되어 진다.1. 학교폭력의 개념-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