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박정희와 광복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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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정희와 광복군
- 목차 -
Ⅰ. 열기
Ⅱ. 박정희
1. 박정희의 생애
2. 박정희의 사상과 관점
Ⅲ. 광복군
1. 광복군의 창설과 전개과정
2. 광복군 대원이 가졌을 사상과 관점
Ⅳ. 닫기
Ⅰ. 열기
‘해방전후사의 인식’은 군사 독재가 횡행하던 80년대를 풍미한 책들 중 하나로 꼽힌다. 출간과 동시에 판금당할 정도로 당시의 반공주의적 역사 해석을 정반대로 뒤집은 새로운 해석을 내놓아 큰 파장을 불러 모았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다. 반독재 투쟁이 정점에 달한 그 시절에 도대체 왜 ‘해방전후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던 걸까. ‘해방전후사의 인식’이 제공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너무나도 충격적이었기 때문일까? 아니면 ‘해방전후사’가 그 시기만의 특별한 가치를 담고 있기 때문일까?
이러한 의문에 답을 내리기 위해 해방 전후를 살았던 두 명의 인물을 분석해보았다. 먼저, 실존 인물로는 한국 현대사 최고의 문제적 인간으로 꼽히는 ‘박정희’를, 가상 인물로는 해방 직전 중국에서 활약했던 ‘광복군’을 선택했다. ‘광복군’의 분석은 직업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장준하의 경우를 바탕으로 삼았다. 학도병으로 징집되었다가 일본 부대를 탈출하여 광복군에 합류한 장준하가 광복군이라는 직업이 풍기는 전형적인 이미지에 가장 걸맞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해방 전후의 사람들 중에서 굳이 박정희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다. 지금까지 나는 ‘유신’이나 ‘새마을운동’ 같은 정치 행위 중심으로만 박정희라는 사람을 접해왔을 뿐이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박정희의 견해와 사상을 분석하고, 박정희의 주장과 행동을 박정희의 관점에서 이해해보려는 목적이 있었다. 광복군, 혹은 장준하는 박정희와 대척점에 서 있는 인물로서 선정되었다. 광복군에 참가한 사람들은 기회주의적인 행태로 일관한 박정희와 달리 기꺼이 조국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배운 것만큼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서 그 원동력은 과연 어디에 있는지 궁금했다.
이 보고서는 두 인물을 두 가지 테마로 나누어서 분석할 것이다. 첫째 부분에서는 그들의 생애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그들의 사상과 관점을 자세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형식을 통해 ‘해방전후사’는 오늘의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며, 그 시대를 살다간 사람들은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지 내 나름대로 답을 내려보고자 했다.
Ⅱ. 박정희
1. 박정희의 생애
박정희는 1917년 11월 14일 경상북도 선산군 구미면 상모리에서 몰락양반 출신인 박성빈과 백남의 사이에서 5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37년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하고, 3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만주의 신경(지금의 장춘)군관학교를 거쳐 1944년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8·15광복 이전까지 주로 관동군에 배속되어 중위로 복무하였다.
광복 직후에는 광복군에 편입하였고, 이후 귀국하여 국군 창설에도 참여하였다. 1946년에는 조선경비사관학교(육군사관학교 전신)를 제2기로 졸업하고 대위로 임관하였다. 그 후 육군포병학교장, 제5사단장, 제7사단장, 제1군 참모장, 제6관구 사령관, 육군본부 작전참모부장, 제2군 부사령관 등을 역임하였다. 1949년 사상 관련사건에 연루되어 군법회의에 회부된 적도 있었다. 당시 신문보도에 따르면 여수·순천사건 관련공산주의 혐의자로 되어 있는데, 군법회의에서 무기징역을 언도받았으나 구명운동으로 복역은 면제되었다.
1961년 5·16군사정변을 주도하고 7월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이 되었고, 1962년 대통령권한대행을 역임, 1963년 육군대장으로 예편하였다. 이어 민주공화당 총재에 추대되었고, 그해 12월 제5대 대통령에 취임하여 1967년 재선된 후 장기집권을 위하여 1969년 3선 개헌을 통과시켰다. 제3공화국 재임동안 한·일국교정상화와 월남파병문제를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하였다. 1972년 국회 및 정당해산을 발표하고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한 후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이로써 유신정권인 제4공화국이 출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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