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팥쥐전의 보편적 의미와 권선징악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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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쥐팥쥐전>의 보편적 의미와 권선징악의 관점
1.서론
콩쥐팥쥐전이 오래전 동화책에서 보던 콩쥐팥쥐 이야기가 아닌 것을 알고 우리나라에서도
고소설의 내용이 착하고 뻔하기만 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흥부전이나 심청전에서도 그렇듯이 권선징악을 내용으로 하는 이야기에 ‘善’을 대표로 하는 인물은 항상 나쁜 일에 수동적이고 또 복수한다는 것이 ‘惡’한 행동인가 아닌가하는 점은 오늘날에도 많은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사건의 인과 관계에 의한 행동이 선한 행동인지 악한 행동인지 다시 한번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2.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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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소설(家庭小說)은 고전소설 가운데 가장 다양한 형태로 널리 성행한다. 가정소설은 서사 자체가 가정을 배경으로 진행된다. 이야기의 등장인물도 가족 구성원으로 한정되고 이야기의 내용도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형제와 자매 사이에 일어나는 사랑, 효성, 우애 그리고 갈등, 불화를 함께 다룬다. 여기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가족 윤리의 문제이다. 유교적 덕목의 핵심을 이루는 인간의 윤리는 모두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인간적 관계에 기초한 것이다. 조선 시대 고전소설의 독자층이 주로 사대부층의 부녀자들로 구성되었던 점을 생각한다면 소설을 통해 가족 윤리의 실천이 자연스럽게 강조되었으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천여 종의 고소설을 다원론의 방법으로 적용하여 볼 때 ‘콩쥐팥쥐전’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혈연적 조직체인 가정을 이루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갈등이나 가정, 세대 사이의 갈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고소설로 일부다처제에서 일어나는 가정불화를 소재로 계모 또는 서모가 전처의 자식을 학대하거나 시기, 질투하여 일어나는 ‘계모형 가정소설’에 속한다. 콩쥐팥쥐전 이외에도 <장화홍련전>,<김인향전>,<어용전>,<정을선전>,<양풍운전>,<황월선전>등이 있다.
이러한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으로는
①대부분의 고소설이 그러하듯, 주인공의 일대기를 순차적으로 서술하는 개인 전기의 형태의 서술 방식을 쓰고 있고,
‘출생-결연-고행-시련 극복-행복’의 형태의 단순 구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평면적으로 사건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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