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장 시조의 주제와 의미 - 노가재 김수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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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가재 김수장에 대한 고찰
- 김수장 시조의 주제와 의미
1. 노가재 김수장의 시조
자 자평이며, 호는 노가재이다. 숙종 때 병조에서 서리를 지냈고, 그는 『해동가요』를 편찬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동가요』, 이 속에 자작시조 117수를 수록하였다. 가객으로서 김천택과 쌍벽을 이루었으며, 당시 전문적 시조 가창 단체인 경정산가단을 이끌어온 중추적 인물의 하나였다. 작품수가 남달리 많은 만큼 인생무상 ·충효 ·안빈낙도 등 유가적인 것과 남녀 애정 ·서민생활 ·사생활 등 다양한 주제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작품 외적으로 『해동가요』에 실려 있는 무게감이 노가재 본인의 작품세계는 평가절하 되었다. 많은 작품을 쓰면서, 세속의 생활을 담은 문학들과 문체의 변화를 통한 시조의 변화는 그의 시조에 관한 의식이 잘 드러나 있지만, 『해동가요』의 편찬이라는 업적으로 인해 『해동가요』의 연구에 치중된 바 있다.
그의 작품을 본다면 세속의 생활을 담은 문학들과 문체의 변화를 통한 시조의 변화를 드러낸 시조 나눌 수 있다. 강재헌, 김수장의 시조인식과 문학사적 의의,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제 48집』, 2005, p.70
청신에 일닐어셔 말이빗고 세수고
의관을 정히고 양친당에 뵈온후에
도라와 권독종일이 알음다온 일이라
(해주 위 논문 ;『해동가요』의 네 이본 주시경본, 이희승본, 박영돈본, 정재호본.(UC본)을 학계에서 통용되는 바와 같이 『해주』『해일』, 『해박』 , 『해정』으로 칭하기로 한다. 『해주』는 경성제국대학판을 말한다.
5)<세시풍속을 다룬 시조>
곳지 봄이 졈을고 술이 진 흥이난다
역려 광음은 백발을 븨야는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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