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론 전신반응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론
전신반응 교수법
서론:
전신반응 교수법은 학습자가 청삭을 통해 들은 명령내지 지시문에 따라 몸 전체로 반응하는 교수법으로써 전신체적 반응 교수법이라고도 한다.젖신바응 교수법은 Asher에 의해주창된교수법으로 명령이나 지시등의 언어자극에 대해서 신체적으로 바응함으로써 목표어를 습득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시범 * 배운 표현 지시하기
* 듣고 행동으로 답하게 하여 흥미를 돋우기
* 본차시 학습목표 제시하기 * 듣기에 열중하면서 교사의 행동에 주의 하기 명령 수행 * 명령과 함께 시범을 보일 학습자와 같이 행동하기
* 모든 학생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명령하기
* 학습자가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역할을 바꾸기
* 명령한 단어를 칠판에 쓰기
* 어절이나 문장형태로 조합해서 명령아기 * 교사와 시범조의 행동을 관찰하기
* 교사의 명령에 따라 모든 학생이 동참, 행동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향에 대한 고찰
  • 한국어 사용을 통한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정확한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외국어 교수 이론 사조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외국어 교수이론은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비롯한 학문적 언어에 대한 학습을 위한 문법 번역식 교수법부터 시작하여 이에 대한 비판적 견지에서 원어 발음의 청취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발전하였다. 1970년대에는 전신반응식, 침묵

  • 한국어교육론4B)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기술하고 한국어 초급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실례를 제시하시오0k
  • 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 기술1) 전신반응 교수법의 의미전신반응 교수법은 어린이의 모국어 습득 방법에서 착안한 교수법이다. James Asher(1969)는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것에 착안해서 해당교수법을 안정화시킨 사람이다. 이 교수법은 학습자가 주어진 명령에 대하여 몸으로 직접 반응을 함으로써 외국어를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수법(Silent Way) 3.6. 전신 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3.7.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3.8. 의사소통적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 4. 한국어 교수 학습의 과제5. 미래 지향적 교수법의 모색5.1. 일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5.2. 특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5.3. 문화교육이 병행될 수 있는 한국어 교수법의 개발6. 맺음말참고문헌1. 머리말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수 학습 이론은 짧은

  • 외국어 교수법의 개관
  • 법번역식 교수법, 발음에 중점을 두고 교수하여 오류 없는 발화의 생성을 강조하는 청각 구두식 교수법과 교사가 자극을 주고 학생은 그에 따라 반응하는 전신 반응식 교수법을 비롯하여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의사소통적 접근법이 있다. 외국어 교수법은 교사중심의 일방적 교육이 이루어져서는 안 되고 다양한 기능에 대한 통합과정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오늘날 한국어를 학습하는 대상 및

  • [한국어교육론 공통]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외국어 교수법1) 문법 번역식 교수법 (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2) 직접식 교수법 (The Direct Method)3) 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4) 침묵식 교수법 (The Silent Way)5) 공동체(집단) 언어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6) 암시 교수법 (Suggestopedia)7) 의사소통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8)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d)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