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 언어 교육 매체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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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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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체
유아 언어 교육 관련 TV프로그램 & 비디오
◆ 매체 선정 이유
- 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현재 나와 매주 월요일에 만나고 있는 멘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방임, 유기형 피학대 아동으로 5살인 현지(가명)는 또래 아이들에 비
해 언어 발달이 뒤쳐져 있다. 항상 수업을 들으면서도 멘티를 떠올리곤 하는데 제
시된 여러 매체들 가운데 멘티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TV프로그램과 비디오였다. 그것이 이 매체를 선택하게 된 이유이다. 또한 현재 유
아 시청 전용 프로그램이 방송 3사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며 그나마 몇 개 있는 것
들도 모두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TV프로그램과 비디오를 통
해서는 유아들이 어떻게 한글 배웠고, 또 배울 수 있으며 그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해보고자 분석
해보게 되었다.
◆ 유아용 놀이 학습 비디오 - 놀이 코코의 놀이 한글 - <놀이한글, 한글이 톡톡>
1. 내용
- 이 비디오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노래, 신나는 게임과 놀이를 통하여 한글을 배
우는 통합적 언어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은 비디오를 보면서 느낌이 풍부해진 사물
을 만나고 그 사물마다 각자의 고유한 문자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아가
반복되는 어휘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며 짧은 문장을 이해해 볼 수 있다.
2. 장단점
-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화면과 소리를 동시에 들려주므로, 나오는 단어의 뜻을 유
추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다. 또한, 단어의 끝말을 이용해 끝말잇기를 함으로써 다
양한 단어를 익히게 함은 물론 단어를 말하면서 그 단어수와 똑같이 박수를 치면
서 유아의 언어를 오감으로 익히게 하고 있다.
-끝말잇기의 경우 유아의 다양한 상상력을 둔감시킬 우려가 있다. 프로그램을 보
는 유아들의 경우 성인처럼 짧은 시간 안에 단어들이 나올 수 없는데 프로그램
특성상 빠르게 진행을 하다 보니 유아의 생각할 시간을 짧게 만들고 프로그램
안에서 나오는 단어들만 인식이 될 우려가 있다.
3. 개선점
-끝말잇기의 경우 유아가 생각할 시간을 좀 더 여유 있게 두거나, 친구나 부모님
과 함께 다른 단어를 이용해보라는 등의 글을 사용했으면 한다.
-단어의 반복이 너무 짧아 유아가 충분히 숙지할 수 있는 시간도 적어 한 프로그
램에 너무 많은 단어를 넣으려고만 하기 보다는 배운 몇 단어만이라도 정확히 숙
지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한다.
-방송 매체 같은 경우에는 학습 내용을 일방적으로 유아가 수용하게끔 되어있어서
3세 전후의 유아가 방송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한다.
3세 전후의 유아에게는 매체를 통한 언어 교육보다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이 중요
한 시기이므로 방송에서 방영된 내용과 관련된 교재를 함께 출간하여 엄마와 함
께 방송을 보고 난 후 교재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애착형성과 언어교육을 동시에
꾀하도록 구성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고 생각했다.
4. 질문점/의문점
-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단어를 알려주고 그 단어를 숙지할 수 있는 시간들이 너
무 짧아 유아들이 과연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있을 지가 가장 큰 의문이 들었다.
물론 어린 유아의 경우 단어를 빠른 속도로 습득하지만 고작 네 번 정도로 유아
가 바로 단어를 금방 습득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 유아용 놀이 학습 TV프로그램 - 바나나를 탄 끼끼 - <한글교육편>
1. 내용
- 이제까지의 단순한 글자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
주며, 끼끼의 사과섬에서 재주 많은 원숭이 끼끼와 글자먹는 꼴깍이가 엮는 다양
한 이야기와 간단한 단어를 연속적이면서 다양하게 이용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이
끌어내고 있다. 또한, 마지막에 읽어주는 글 없는 동화책의 경우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다양한 동사를 익힐 수 있게 해준다.
2. 장/단점
- 유아의 의사소통을 위해 내용 단어를 음성적으로 천천히 느리게 하면서 반복적
으로 말하며 글자의 색이 다른 색으로 바뀌면서 단어의 의미와 언어를 짝지을 수
있게 단어를 제공하여, 유아 스스로 단어의 뜻을 깨우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단어를 보여줄 때 어떤 순서대로 쓰여 지는지 천천히 보여줘 글을 잘 쓰지 못하
는 유아가 어떤 식으로 쓰는 지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 단어를 쓰는 방식을 보여줄 때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크게
나와 있지 않아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유아의 경우 이해를 할 수 없어 보였다.
3.개선점
-단어를 쓰는 방식을 보여줄 때는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림이나 사
진을 통해 의미를 유추할 수 있게 해줘야 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천천히 읽어주거나 단어를 쓰는 방법을 많이 알려주
는데 어린 유아의 경우 리듬감 있게 단어를 배우면 좀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
므로 율동이나 음악등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 유아의 경우 주축문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단어만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일어문법을 주로 사용
하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다양한 어휘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 더 유아에게 도
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였다.
4.질문점/의문점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듣기 위주로 내용들이 대부분 치중되어 있어 보였다. 유아
의 경우 단순히 듣는 것만으로는 언어가 많이 발달 될 수 없다고 알고 있는데 과
연 유아들이 이것을 보고 언어가 발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 유아에게 있어서 단어를 습득할 때 인형을 통해 재미있고 흥미롭게 다가가는 방
법과 같은 또래들이 실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방식 중 언
어 교육의 효과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 지 궁금했다.
※ 이 과제를 하면서 단순히 유아에게 TV프로그램과 비디오만 일방적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영유아기엔 양육자와의 신체적 접촉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이나 동작 충족적 언어표현을 해주어야 하는데 단순히 매체만 가지고 언어를 교육하는 것은 유아에게 신체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맞벌이 부부가 늘고 케이블과 위성채널을 통해 온종일 TV시청이 가능한 환경에서 무조건 못 보게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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