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 언어 교육 매체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매체
유아 언어 교육 관련 TV프로그램 & 비디오
◆ 매체 선정 이유
- 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현재 나와 매주 월요일에 만나고 있는 멘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방임, 유기형 피학대 아동으로 5살인 현지(가명)는 또래 아이들에 비
해 언어 발달이 뒤쳐져 있다. 항상 수업을 들으면서도 멘티를 떠올리곤 하는데 제
시된 여러 매체들 가운데 멘티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TV프로그램과 비디오였다. 그것이 이 매체를 선택하게 된 이유이다. 또한 현재 유
아 시청 전용 프로그램이 방송 3사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며 그나마 몇 개 있는 것
들도 모두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TV프로그램과 비디오를 통
해서는 유아들이 어떻게 한글 배웠고, 또 배울 수 있으며 그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해보고자 분석
해보게 되었다.
◆ 유아용 놀이 학습 비디오 - 놀이 코코의 놀이 한글 - <놀이한글, 한글이 톡톡>
1. 내용
- 이 비디오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노래, 신나는 게임과 놀이를 통하여 한글을 배
우는 통합적 언어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은 비디오를 보면서 느낌이 풍부해진 사물
을 만나고 그 사물마다 각자의 고유한 문자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아가
반복되는 어휘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며 짧은 문장을 이해해 볼 수 있다.
2. 장단점
-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화면과 소리를 동시에 들려주므로, 나오는 단어의 뜻을 유
추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다. 또한, 단어의 끝말을 이용해 끝말잇기를 함으로써 다
양한 단어를 익히게 함은 물론 단어를 말하면서 그 단어수와 똑같이 박수를 치면
서 유아의 언어를 오감으로 익히게 하고 있다.
-끝말잇기의 경우 유아의 다양한 상상력을 둔감시킬 우려가 있다. 프로그램을 보
는 유아들의 경우 성인처럼 짧은 시간 안에 단어들이 나올 수 없는데 프로그램
특성상 빠르게 진행을 하다 보니 유아의 생각할 시간을 짧게 만들고 프로그램
안에서 나오는 단어들만 인식이 될 우려가 있다.
3. 개선점
-끝말잇기의 경우 유아가 생각할 시간을 좀 더 여유 있게 두거나, 친구나 부모님
과 함께 다른 단어를 이용해보라는 등의 글을 사용했으면 한다.
-단어의 반복이 너무 짧아 유아가 충분히 숙지할 수 있는 시간도 적어 한 프로그
램에 너무 많은 단어를 넣으려고만 하기 보다는 배운 몇 단어만이라도 정확히 숙
지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한다.
-방송 매체 같은 경우에는 학습 내용을 일방적으로 유아가 수용하게끔 되어있어서
3세 전후의 유아가 방송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한다.
3세 전후의 유아에게는 매체를 통한 언어 교육보다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이 중요
한 시기이므로 방송에서 방영된 내용과 관련된 교재를 함께 출간하여 엄마와 함
께 방송을 보고 난 후 교재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애착형성과 언어교육을 동시에
꾀하도록 구성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고 생각했다.
4. 질문점/의문점
-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단어를 알려주고 그 단어를 숙지할 수 있는 시간들이 너
무 짧아 유아들이 과연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있을 지가 가장 큰 의문이 들었다.
물론 어린 유아의 경우 단어를 빠른 속도로 습득하지만 고작 네 번 정도로 유아
가 바로 단어를 금방 습득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 유아용 놀이 학습 TV프로그램 - 바나나를 탄 끼끼 - <한글교육편>
1. 내용
- 이제까지의 단순한 글자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
주며, 끼끼의 사과섬에서 재주 많은 원숭이 끼끼와 글자먹는 꼴깍이가 엮는 다양
한 이야기와 간단한 단어를 연속적이면서 다양하게 이용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이
끌어내고 있다. 또한, 마지막에 읽어주는 글 없는 동화책의 경우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다양한 동사를 익힐 수 있게 해준다.
2. 장/단점
- 유아의 의사소통을 위해 내용 단어를 음성적으로 천천히 느리게 하면서 반복적
으로 말하며 글자의 색이 다른 색으로 바뀌면서 단어의 의미와 언어를 짝지을 수
있게 단어를 제공하여, 유아 스스로 단어의 뜻을 깨우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단어를 보여줄 때 어떤 순서대로 쓰여 지는지 천천히 보여줘 글을 잘 쓰지 못하
는 유아가 어떤 식으로 쓰는 지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 단어를 쓰는 방식을 보여줄 때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크게
나와 있지 않아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유아의 경우 이해를 할 수 없어 보였다.
3.개선점
-단어를 쓰는 방식을 보여줄 때는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림이나 사
진을 통해 의미를 유추할 수 있게 해줘야 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천천히 읽어주거나 단어를 쓰는 방법을 많이 알려주
는데 어린 유아의 경우 리듬감 있게 단어를 배우면 좀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
므로 율동이나 음악등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 유아의 경우 주축문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단어만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일어문법을 주로 사용
하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다양한 어휘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 더 유아에게 도
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였다.
4.질문점/의문점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듣기 위주로 내용들이 대부분 치중되어 있어 보였다. 유아
의 경우 단순히 듣는 것만으로는 언어가 많이 발달 될 수 없다고 알고 있는데 과
연 유아들이 이것을 보고 언어가 발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 유아에게 있어서 단어를 습득할 때 인형을 통해 재미있고 흥미롭게 다가가는 방
법과 같은 또래들이 실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방식 중 언
어 교육의 효과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 지 궁금했다.
※ 이 과제를 하면서 단순히 유아에게 TV프로그램과 비디오만 일방적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영유아기엔 양육자와의 신체적 접촉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이나 동작 충족적 언어표현을 해주어야 하는데 단순히 매체만 가지고 언어를 교육하는 것은 유아에게 신체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맞벌이 부부가 늘고 케이블과 위성채널을 통해 온종일 TV시청이 가능한 환경에서 무조건 못 보게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제1장 시각장애 유아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1) 시각장애의 정의2) 시각장애유아의 정의2. 시각장애 원인 및 교육적 배려 1) 시각장애 원인3. 시각장애 유아의 발견1) 시력 장애의 징후제2장 시각장애유아의 발달 특성 1. 운동 발달 특성2. 인지적 발달 특성3. 언어적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제3장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

  •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 보고서1. 발표날짜2012년 5월 15일2. 발표주제숲(생태)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비교분석3. 숲(생태) 프로그램▶숲 유치원이란숲유치원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아이들출처 : www.san.go.kr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도덕성 발달교육의 필요성인간이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때 우리는 그를 참다운 인간이라고 말한다. 그러기에 학교 교육 속에서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것을 배우고 익히며, 실천적 행동의 반복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그런데 참다운 인간의 인격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성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가정과 학교의 도덕교육에 많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의 개념통상적으로 조기교육은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 기준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적교육의 조기화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일부 성숙론자 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발달 심리학자들이 유아기 조기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여왔다. 인간 발달에 대해 정신 분석적 접근과 동물 행동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학자들은, 특히 유아기의 경험이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보고서 들 그리고 15여년간 전세계 40여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유아들의 학습 결과물로 이루어지는 전람회 「아이들의 수 많은 언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국제적 인정 및 교류들은 레지오 접근법의 가치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유아기의 교육적 잠재력에 대한 비교 문화적 연구, 사회문화적 접근에 기초한 인식론, 유아를 사회적 구축주의자로 보는 관점이 확장되어 유아의 발달에 대한 우리의 개인주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