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교수법] 시청각 매체 ‘방귀대장 뿡뿡이’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청각 매체를 선택하게 된 이유1
2. 프로그램 분석2
3. 이론적 배경
1. 취학전 유아의 언어 발달7
2.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0
3. 6차 교육과정의 해설14
4.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22
5. 시청각 매체-‘방귀대장 뿡뿡이’의 6차 교육과정에 맞춘 실제 활용법24
6.결론26
- 본문내용
-
유아기는 말을 배우는 시기이다. 글자를 읽고 쓰기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알려는 욕구가 강할 때인 유아기는 글자를 읽기 위해 모양을 구별하는 지적 발달이나 글을 쓰기 위해 모양을 구별하는 지적 발달이나 글을 쓰기 위해 대. 소근육을 움직이는 신체발달이 충분치 않다. 한 유치원의 조사에 따르면 자기 이름, 익숙한 낱말이나 쉬운 음절을 읽고 쓰기 가능한 유아가 30%정도라고 한다. 이때의 유아별 언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낱말을 자연스럽게 읽지 못한다.
복자음, 복모음, 연음 현상, 자음접변 현상이 일어나는 낱말은 읽기 어렵다.
②시청각적 변별능력, 손가락의 힘은 잘 갖춰져 있다.
③취원여부, 지역, 부모 학력 차이에 따라 읽기 쓰기 수준이 차이가 난다.
④쓰기 수준은 낮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아에겐 사물의 이름을 듣는 기회와 대화의 기회가 많아야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TV시청과 관련된 간접적인 유아교육방법도 필요하지만 가정 내에서 부모와의 인내성 있는 대화, 놀이 등이 유아의 심리발달 및 정서발달에 상당한 영향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특히 인간과의 관계가 언어발달에 중요하다. 그래서 TV유해 론의 입장에서는 TV영상이 너무 매력적이고 일방적이어서 유아의 질문의 욕구나 기회를 박탈하고 수동적으로 순응하게 하며 가족간 언어소통 기회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언어발달을 막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TV가 있는 한 유아들은 TV를 보게 되고, 여성의 취업과 핵가족이 증가하는 한 유아와 같이 말을 나눠줄 친구나 가족은 줄어들게 되어 TV와의 접촉은 필요불가결하게 될 것이다. 많은 연구들, 특히 제3세계나 문맹한 부모의 자녀교육을 위한 미국의 연구들은 TV언어프로그램의 성공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Electric Company'는 아동의 읽기 기술의 증가를 낳았고 나이제리아의 TV불어 프로그램은 2~3년 후에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불어로 얘기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2. 한국교육 개발 ,1988, 취학전 유아의 문자지도에 관한 연구
3. 이은희, 2004,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제작 형태 비교연구
4. 정미라,이화여자출판부, 2002 어린이와 멀티 미디어
5. EBS 교육방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