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대중영화를 통한 대중의 심리 도가니와 완득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영화를 통한 대중의 심리
-<도가니>와 <완득이>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도가니
1. 영화 <도가니> 소개
2. 영화 <도가니>의 대중성과 정치성
3. 영화 <도가니>와 대중주도에 의한 정책의 재설정
4. 영화 <도가니>의 교훈
◎ 완득이
1. 소설 <완득이>의 서사구조 분석
2. 영화 <완득이>의 대중적 흥미요소 분석
3. 다문화 가정과 대중성의 관계 고찰
Ⅲ. 결론
Ⅰ. 서론
‘영화 관람객 천만 돌파’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대중영화는 우리의 일상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음은 분명하다. 매주 주말 극장가는 영화를 보고자 극장을 찾는 관객들로 붐비고, 대중들에게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영화들은 영화 잡지뿐만이 아니라 신문, 뉴스, 인터넷 등에서 연일 소개되고 있다. 이는 대중영화가 이미 대중의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그들과 소통하며 존재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대중과 대중영화의 소통은 더 이상 영화가 관객에게 상영되고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관람한 관객에 의해 영화가 재탄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2011년도 하반기 극장가를 뜨겁게 달군 두 영화, <도가니>와 <완득이>가 있다. 영화 <도가니>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라는 점, 그리고 베스트셀러로 유명한 공지영 작가에 의해 소설로 쓰인 것을 영화화 한 것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영화 <완득이>는 창비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김려령의 소설 <완득이>를 영화화한 것으로, 극장가 흥행 기대작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아 흥행에 성공하였다. 본 발표는 영화 <도가니>와 <완득이>의 사례를 통해, 대중영화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이에 따른 사회적 파급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 도가니
1. 영화 <도가니> 소개
공지영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 <도가니>는 2011년 9월 22일에 개봉한 황동혁 감독의 작품이다. 이 영화는 올 하반기 극장가에 돌풍을 일으키며 국민적 분노를 토대로 큰 이슈가 되어 정치적 논의를 이끌어내었다. 영화의 힘을 보여준 작품으로 그 내용은 2000년부터 4년 동안 광주인화학교에서 실제로 발생했던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직원들의 성폭행 사건을 다뤘다. 어두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기에 투자도 제작도 쉽지 않았지만 무려 467만 명 영화진흥위원회 운영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자료.
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우리가 싸우는 건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이 우리를 바꾸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예요.” 영화 <도가니> 중 서유진의 대사.
세상을 바꾸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다. 한국사회의 민주화 과정을 곱씹어 봐도, 현재 중동 지역에서 부는 자스민 혁명을 봐도 그렇다. 또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신념은 때때로 불의를 강요하는 세상에 쉽게 굴복하기도 한다. 영화 포스터의 “나는 이 사건을 세상에 알리기로 결심했다.”는 광고 카피는 사건의 진실을 알리고자,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이 영화가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게임산업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 분석
  • 통한 긍정적 효과를 최대한 수용,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참고문헌『바보상자의 역습』,비즈앤비즈, 스티븐 존슨, 2006『2006년 국내 DC산업 시장조사 보고서』『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한국첨단게임산업회, 한국첨단게임산업회, 1999『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5~2006참고 사이트http://www.ct.kaist.ac.kr/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http://www.pgr21.com/ 게임관련 커뮤니티http://star.hanbiton.com/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통한 도매가 이하의 서적 구매 등의 일반 오프라인 서점과 비교할 때 엄청난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인터넷 서점은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의 숫자나 판매량도 소수의 대형 오프라인서점과 맞먹거나 오히려 높기 때문에 그런 비용절감 효과는 배가된다. 동시에 위에서도 보듯이 투자한 원금에 대한 이익은 저렴한 가격 등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서점보다 더 높기 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고 더 저렴한 가격과 서비

  • [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 대중의 입장에서 이미 완성된 연극과 영화들을 접하는 우리로선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마지막 발표는 OSMU의 개념과 그 양상을 밝히고, 실제 창작을 통한 원작의 시나리오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 영화의 시나리오화의 양상과 우리가 시나리오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등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실제 창작을 해봄으로써 OSMU에 대해 더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우선 OSMU와 그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의

  • [청소년성문화]청소년의 성문제 중 성 일탈의 원인과 사례
  • 중심이 되는 대중매체정화위원회를 구성하여 방송과 인쇄 매체의 내용 감시 및 압력 단체 역할을 수행한다. 극장과 영화관 프로 및 비디오 테이프 등의 사전 심의에 의한 유형 등급 분류로 청소년 관람 가능, 불가능 작품을 완전 체계화한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탈된 성문화에 대한 청소년 성문제의 해소 및 건전 성문화를 정착을 위한 가정학교사회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우리 청소년의 일탈된 성문제의 개선방

  • 청소년 성 일탈11
  • 중심이 되는 대중매체정화위원회를 구성하여 방송과 인쇄 매체의 내용 감시 및 압력 단체 역할을 수행한다. 극장과 영화관 프로 및 비디오 테이프 등의 사전 심의에 의한 유형 등급 분류로 청소년 관람 가능, 불가능 작품을 완전 체계화한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탈된 성문화에 대한 청소년 성문제의 해소 및 건전 성문화를 정착을 위한 가정․학교․사회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우리 청소년의 일탈된 성문제의 개선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