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시대적 배경 금오신화 작가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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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목 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1
1) 시대적 배경
1
2) 작가의 생애
2
2. 『금오신화』에 투영된 현실의식
3
1) 여성인물에 투영된 절의(節義)정신
3
2) 주체적인 역사의식
4
3) 지도자로서의 애민(愛民)의식
5
3. 김시습의 찬(贊)과 전(傳)과 감계론적 역사인식
5
1) 김시습의 찬(贊)
5
2) 김시습의 전(傳)
7
4. 김시습의 한시(漢詩)와 현실피판 의식
8
1) 유교의 인의(仁義)사상
8
2) 영사시와‘차조고금(借古照今)
9
Ⅲ. 결론
11
<참고문헌>
11
Ⅰ. 서론
우리 역사에서 뭇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인물이 많으나 매월당 김시습만큼 그 행적이 범상치 않고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반추되는 인물도 드물다. 김시습(金時習)은 유(儒), 불(佛), 선(仙)이라는 동양의 3대 정신을 아우르는 사상가이자, 타고난 천재성과 뛰어난 문장으로 일세를 풍미한 기인(奇人)이었다. 현실에서는 이룰 길이 없는 포부와 역량을 한탄하며 "시대의 고아(孤兒)"로 일생을 마쳤지만, 그가 꿈꾼 이상세계를 작품을 통하여 승화시킨 고귀한 예술혼의 소유자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다수의 논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김시습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으며,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해 명확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따라서 김시습의 한문학 작품들에 투영된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검토하고, 김시습이 그 당시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았으며, 그것이 작품 속에 어떻게 형상화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조선 전기는 고려의 무질서를 지키려는 보수 세력과 이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조선의 新 질서를 구축하려는 개혁세력이 양립해 있던 일종의 과도기로서 왕권과 신권이 서로 권력을 장악하려던 시기였다. 홍대봉,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사상연구」, 중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6쪽.
김시습이 처했던 시기는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기가 세종대황의 집현전 설치와 훈민정음 창제로 인해 유학자 등용이 활발했던 국가 발전의 시기라면, 후기는 세조의 정권탈취로 인한 불의배(不義輩)의 득세와 정의인(正義人)의 침체시기로 볼 수 있다. 특히 후기에는 단기간동안 조정의 주인이 여러 차례 바뀌게 되면서 그에 따른 정치적 혼란과 재정의 결핍으로 인해 농민생활은 더욱 피폐해졌으며, 민심은 땅에 떨어졌다. 유학자들인 이에 현실의 미련을 안고, 이상세계로의 생활을 모색하게 된다. 오일환, 「『금오신화』의 인물형상과 작가의식」, 순천대학교 석사논문, 2006. 16쪽.
사상적 측면에서는 유·불·도 사상이 혼재하였고, 유교는 신흥 사류의 이념으로 채택된 이후 더욱 발전한 반면 불교는 고려말 이래로 사상적 공백기를 맞게 되었다. 김시습은 이러한 유불교체기에 과거의 불교적 전통을 이어 받으면서 새로운 지도이념인 성리학을 함께 수용하고 신진사류파(新進士類派)의 동조자로서 그의 생애를 보내지 않으면 안 되었다. 홍대봉, 앞의 논문, 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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