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소설 교육 오정희 중국인 거리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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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페미니즘 소설 교육
-오정희 「중국인 거리」를 중심으로-
Ⅰ. 페미니즘과 소설교육
1.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현실
현행 우리의 국어 교과서는 7차례의 변화를 겪었다. 수차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의 저자나 삽화, 직업 등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7차에 들어와서 여성 작가가 등장하고 삽화에서도 여성만 등장하는 등 이전에 비해 상당히 호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국어 교육에서 여성은 차별적인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18종 문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여성 작가의 작품은 118편 중 18편뿐이다. 또한, 여성 의식을 주종으로 하고 있는 작품이라 할지라도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작품을 바라보지 않는다. 이는 학생들이 작품을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것이며, 올바른 성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교과서에 잠재되어 있는 성차별적 요소로 인해 학생들은 성차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고 내면화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문학 교육에서 페미니즘 소설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남성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인해 페미니즘 소설의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2.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의의
페미니즘 소설을 교육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페미니즘 소설을 통해 남성중심적 가치관에 의한 여성이미지의 왜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다 보면 페미니즘 소설뿐 아니라 다른 문학 작품을 접할 때도 비판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여성적 경험의 특성과 여성주체의 형성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페미니즘 소설을 통해 여성성을 확인하고, 여성의 특성을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왜곡된 여성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남학생들에게 여성상에 대해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여성을 이해하게 되고 여성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로 인해 올바른 성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목표
페미니즘은 여성 억압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그런 억압의 원인이 어디에 있으며, 또한 그 바람직한 대안은 무엇인가를 모색하는데서 시작된다. 따라서 페미니즘의 목표는 크게 보아 문화체계 속에 내재해 있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드러내는 것과 모든 개인이 성과 관계없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받을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목표를 문학교육에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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