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소설 교육 오정희 중국인 거리 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페미니즘 소설 교육
-오정희 「중국인 거리」를 중심으로-
Ⅰ. 페미니즘과 소설교육
1.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현실
현행 우리의 국어 교과서는 7차례의 변화를 겪었다. 수차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의 저자나 삽화, 직업 등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7차에 들어와서 여성 작가가 등장하고 삽화에서도 여성만 등장하는 등 이전에 비해 상당히 호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국어 교육에서 여성은 차별적인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18종 문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여성 작가의 작품은 118편 중 18편뿐이다. 또한, 여성 의식을 주종으로 하고 있는 작품이라 할지라도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작품을 바라보지 않는다. 이는 학생들이 작품을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것이며, 올바른 성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교과서에 잠재되어 있는 성차별적 요소로 인해 학생들은 성차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고 내면화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문학 교육에서 페미니즘 소설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남성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인해 페미니즘 소설의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2.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의의
페미니즘 소설을 교육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페미니즘 소설을 통해 남성중심적 가치관에 의한 여성이미지의 왜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다 보면 페미니즘 소설뿐 아니라 다른 문학 작품을 접할 때도 비판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여성적 경험의 특성과 여성주체의 형성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페미니즘 소설을 통해 여성성을 확인하고, 여성의 특성을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왜곡된 여성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남학생들에게 여성상에 대해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여성을 이해하게 되고 여성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로 인해 올바른 성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 페미니즘 소설 교육의 목표
페미니즘은 여성 억압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그런 억압의 원인이 어디에 있으며, 또한 그 바람직한 대안은 무엇인가를 모색하는데서 시작된다. 따라서 페미니즘의 목표는 크게 보아 문화체계 속에 내재해 있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드러내는 것과 모든 개인이 성과 관계없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받을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목표를 문학교육에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