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야 교육사 고대교육 고대로마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고대교육
§ 고대의 변천사 §
☞고대그리스 -> 마케도니아 -> 로마제국 -> 오스만투르크제국-> 그리스 독립
※고대 : ①고대그리스 ②고대로마
①고대 그리스 [BC20C~BC338] - 고대 그리스의 경우 도시국가들의 경쟁과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승리, 이후 마케도니아 출신 알렉산더의 활약으로 페르시아,인도까지 정복하고 이집트도 지배한다. 물론 나중에 로마 제국이 되는 이탈리아도 그리스의 식민지였다.
이러한 그리스,알렉산더 제국이 이룩한 문화를 헬레니즘이라고 부른다.
즉 고대 그리스는 현재의 그리스 본토는 물론 이탈리아,중동(페르시아),이집트를 아우르는 대제국이었습니다. 알렉산더는 자신의 이름을 딴 알렉산드리아라는 도시를 여러개 세우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이집트에 세운 알렉산드리아입니다. 이 도시는 수세기동안 존재하며 그당시 최고의 도서관을 보유한 교육,문화,상업도시였습니다. 우리가 잘아는 로마시대의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도 그 집안은 그리스 출신이다.
②고대로마 [BC7C~BC27]- 고대 로마제국도 마찬가지로 케사르 이후 제국으로 발전하여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을 거의 정복하고(사하라사막 이북의 아프리카), 중서부 유럽(현재의 프랑스,독일,영국 일부)도 석권한다. 나중에 동,서로마로 나뉘는데 서로마는 로마를 수도로 동로마는 콘스탄티노플(현재 터키의 이스탄불)을 수도로 한다.
Ⅰ. 고대그리스의 교육
1. 그리스문화의 특징
가. 휴머니즘의 강조.
나. 심미주의적이었음.
다. 그리스의 예술가들은 흔히 과학자이기도 함
라. 그리스의 폴리스는 자유민주 공동체로써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교육의 역사1) 문예부흥기의 교육가) 인문주의 교육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다리게 하였다.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유럽은 근대사회가 형성되어 가고 있었는데 그 사상적 배경은 문예부흥(Renaissance)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본래 고대

  • [교육철학] 인문주의 교육
  •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 생활과 문화를 건설하려는 운동(2) 성립배경 ① 시민계급의 성장 ② 대학의 발달 ③ 인간중심 사상의 부활 ④ 현실생활에의 흥미 ⑤ 과학의 발달2. 인문주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①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② 개인의 교양,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 등으로 대표된다.(2) 인문주의 교육사상①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 교육철학과 교육사
  • 교육의 방향Ⅰ. 아동중심교육사상의 연원, 바탕, 형성배경1. 고대부터 1900년대 이전1) 약 2500년 전 고대 희랍시대 : Socrates, Platon 및 Aristotle 등은 국가경영을 위해 개인에게 내재된 정의감, 이데아, 영혼, 건전한 습관을 지니게 하거나 건강한 신체의 발육을 위해 어린 시절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이 개인의 발전보다는 국가나 민족의 반영을 위한 도구임을 강조했다.2) (고대희랍국가 멸망 후) 로마시대 ~ 중세 : 아동교육 활동에

  • 서양의 문예부흥사상과 교육제도 연구
  • 교육내용 : 광범한 고전문학 권장하기보다는 소수의 선택된 고전 ② 학교목적 : 아름다운 문체, 정확한 표현의 형식 발달시키는데 ③ 교육목적 : 완전한 라틴문체와 시세로문체 배우기 → 고전에 담겨있는 내용/정신 고취가 단순한 암송/모방으로 전락 : 시세로주의. 형식적 언어위주 학급경향 즉 언어주의에 빠짐 ※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 북유럽 인문주의자/신학자 : 특정나라의 사상가 라기 보다는 세계시민 & 문예 부흥기 인문주의자 ① 교육목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서양교육의 발달과정
  • 로마1) 시대적 배경그리스 사람들이 학문과 예술에 뛰어나고 심미적이었던 반면에 로마인들은 군사적ㆍ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민족이었다. 로마는 그리스와 같이 창조적이지는 못했지만, 지금까지의 기성 문화를 종합ㆍ발전시켰다는 데 큰 역사적 의의를 가진다. 로마 문화는 종합적인 발전이 그 특색으로서 모방적ㆍ현실적ㆍ실용적 성격을 띄고 있으며 특히 법률과 통치력에서 우수했다. 로마 교육사는 다음과 같이 2기로 나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