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수업모형- 배경, 특성,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집단탐구수업모형
1. 집단탐구수업모형이란?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집단의 일원으로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터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려는데 근본 취지를 두고 있는 학습 형태이다. 이 학습 모형은 집단을 이루고 있는 학생들이 공동으로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에 다양한 주제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모형이라 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두 부류의 학자들로부터 도출된 이론.
1) 텔렌 :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
→ 학습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학생들은 탐구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받아야 함. 집단 탐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 나아가 협동적인 학습태도도 학습 가능
2) 리피트 : 사회과학 연구 방법으로서의 탐구 과정을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
→ 학생들은 연구하는 과학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함. 집단 탐구는 이러한 능력을 기르는데 공헌, 또한 그와 같은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 일반화함으로써 지식이 도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3. 특성
집단탐구 수업모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탐구의 형성이다. 이 탐구의 형성은 집단과정과 탐구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집단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집단학습 활동과 관련하여 교사, 학습자, 자료와 같은 학습자원에까지 관심을 두고 언급 한데서도 알 수 있다.결국 자기 주도적 학습은 교사와 교실의 배제를 전제로 하는 성인교육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학교 교실 수업에서도 적용하여 개인의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 전략이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미국의 초․중등 교육에서 능동적인 탐구와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을 통해서 볼 때, 자기 주도적인 학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특성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Ⅵ.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1. 자료 준비 및 활용2. 학습 지도 방법3. 과학 수업 모형1) 경험 수업 모형2) 발견 수업 모형3) 탐구 수업 모형4) 발생 학습 모형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6) 순환 학습 모형7) 인지 갈등 수업 모형4. 실험‧실습 지도5. 심화‧보충 학습 지도Ⅶ.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1. 토의법의 특성2.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과제토의학습3. 토의학습의 장단점1) 장점2) 단

  •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도입취지,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 수행평가의 문제에 대한 대안
  • 수업시간의 융통성 있는 운영이 필요하다. 수행평가를 위해서는 토론도 해야 하고, 개별적 과제 점검도 필요한데 모든 수업시간이 일률적으로 한정될 경우 실질적인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필요에 따라 수업을 연장해서 하거나 단축해서 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수업시간의 융통성 있는 운영과 함께 한 시간에 다룰 수업 분량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다.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다루는 교육내용이 너무 광범위하며, 그것을 전달

  • 교육학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논쟁문제수업모형목 차Ⅰ. 논쟁문제 수업모형1. 序2. 사회과 교육에서 논쟁 문제 수업 배경3. 논쟁문제 수업모형4. 논쟁문제 개념5. 사회과에서 논쟁문제의 교육적 중요성6. 논쟁문제의 특성Ⅱ.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1. 선행연구의 고찰2. 가치분석의 기준과 사회의 기본가치3. 교사의 역할 유형Ⅲ. 교수모형1. 논쟁문제 교수 목적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 단계4. 교수 방법5. 평가Ⅳ. 수업지도안Ⅴ. 평가 / 앞으로의 과제1. 종합평가2.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수업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82. 토론과 토의의 개념 정리-83. 토론식 수업의 목적과 가치84. 토의/토론식 수업의 장단점-95. 일반적인 토론식 수업의 계획106. 토론식 수업의 모형-127. 토론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148. 논쟁수업의 이론적 기초169. 논쟁수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