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도입취지,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 수행평가의 문제에 대한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

Ⅲ. 수행평가의 도입취지

Ⅳ. 수행평가의 의의

Ⅴ.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
2. 학교 교육의 정상화
3.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
4. 보다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
5. 새로운 지식관과 학습관에 부응할 필요성

Ⅵ. 수행평가의 방법
1. 포트폴리오 평가
2. 자기평가
3. 동료평가
4. 다면평가
1) 개념과 유형
2) 다면평가의 장단점

Ⅶ. 수행평가의 제기되는 문제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1)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비용 문제
2)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 문제
3) 수행평가 과제로 인한 학생들의 개인화 경향 심화
4) 수행평가 결과에 대한 소집단 점수 부여의 불합리성
5) 수행평가와 과제물 평가의 동일시로 인한 추가의 부담
6) 우수아들의 심도 깊은 학습 기회 부족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1) 수행평가 시행 시기의 부적절성
2) 수행평가 과제의 반복 실시 불가능
3) 수행평가 과제에서 수행 주체 판별의 난점
4) 수행평가 결과의 변별도 문제
5) 학생들이 제출한 수행평가 자료 보관의 어려움
3. 기타 문제
1) 수행평가와 수준별 교육과정의 동시 적용에서 비롯되는 문제
2) 초등학교의 학급 담임 중심 평가 체제에 따른 임의성
3) 언어적 능력이 수행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
4) 기법 위주의 수행평가 정의

Ⅷ. 수행평가의 문제에 대한 대안
1. 오해 및 인식의 개선
2. 행정적 차원
3. 시행 차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에게 학생의 학업 성취 정도에 대하여 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 결과가 교수-학습을 실질적으로 개선시켜야 한다. 평가는 교육의 한 과정(過程)으로 교수-학습, 교육 내용, 교육 목표, 교재 등과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는 체제를 갖추어야 하며,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요구 때문에 선다형 평가를 대신할 새로운 평가 방법으로 수행평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행평가는 새로운 천년을 준비해야 하는 교육계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교과나 교과의 하위 영역과 관련하여 담화 수준으로 질문에 답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요구하고, 학생의 행동을 질적 특성 중심으로 직접 평가하는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교육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고등 사고 능력, 창의적인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수행평가는 선다형 평가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이전부터 사용하여 왔다.
수행평가가 교수-학습의 본질을 회복하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실에 대한 재조명이 있어야 한다. 교실 밖에서 전문가 집단이 검사지를 만들어 교실로 부과하던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교실에서 교사가 주도하는 질적 판정의 평가로 바뀌어야 한다. 교사가 수집한 학생의 수행에 관한 질적 정보를 교육계가 해석하고 지원하는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측정관에 경도된 교육공동체 성원들의 평가관을 총평관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고부담시험의 비중을 점차 줄여 나가야 하며, 학습자 간의 우열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장단점과 발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교수-학습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키고 학습자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
수행평가 적용 모형은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학생의 성취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 다양한 평가 방법, 다양한 맥락에서의 수행, 반복된 평가와 시간의 경과, 평가 결과의 선택적 문서화, 실제적인 과제 등의 요인이 필요하다. 수행평가가 원만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요인에 대한 탐구가 깊이 있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수행평가는 교사가 학생의 학업
참고문헌
백순근,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백순근,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1997
전라남도교육청, 수행평가 자료개발 장학자료, 1998
최호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학술대회 자료집, 새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1999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교학사,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허경철, 수행평가 정책의 과제와 전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에 관한 연구
  • 평가의 의의(2) 프라이버시 사전영향평가의 의의2. 과학 발달의 측면에서 본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의 성장 배경 Ⅲ.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1.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 교육행정정보시스템)문제(1) 의 의(2) NEIS의 추진배경과 목표(3) NEIS 갈등의 시작과 확대배경(4) NEIS의 문제점① NEIS 구축에 사용되는 개인정보의 종류② NEIS의 인권침해(사생활의 비밀 침해)③ NEIS의 위법적 성격④ 정보 관리 방식에 대한 적절한 대안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평가.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평가, 실제생활을 위한 참평가, 학습과정을 위한 과정평가, 이외에도 역동적 평가, 직접적 평가, 자기반성적 평가 등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학생의 수행이나 산출물을 직접 관찰하거나 검토한 것을 토대로 수행이나 산출물의 질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는 학생 평가 방법이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평가하려는 목적으로 1999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에 도입되었다.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 [교육 심리학] 수행평가
  • 평가의 등장 배경 요소2.1 기존 교육평가의 문제점 및 부작용2.2 새로운 학습이론의 등장2.3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응3. 수행 평가의 의의와 필요성3.1 수행평가의 의미3.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3.3 수행평가의 필요성4. 수행평가의 문제점4.1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4.2 수행평가의 문제점의 구체적인 예시(미술 교과를 중심으로)5. 수행평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 5.1 수행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5.2 수행평가의 실효성을 위

  • [행정책임] 공무원 부패사례 -공무원 성과급과 전자정부를 중심으로
  • 수행성과 사이의 인과관계가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 2. 공무원 성과급제도의 도입 배경 및 현황현대에서 행정국가의 비대화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들, 특히 투입과 과정 위주의 정부운영에 따른 행정관리의 문제점들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국가운영의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정부운영에 있어서 성과지향주의로의 전환이다. 바로 이러한 변화 중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 공무원들의 업무성과평가를

  •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개념
  • 취지에 부합하고, 실질적인 권한의 이양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경정이하의 경찰직을 지방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총경이 지휘하는 서장과 지방청의 부서장과 하급 경찰관들과 소속이 다름으로 인해 통솔상의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넷째, 자치경찰제도의 도입시기와 방법에 관한 문제이다. 자치경찰제도의 급격한 전환을 우려하는 입장에서는 단계적 시범실시와 서울시배제론 등을 제기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