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시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Ⅰ.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딜레마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판단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 된 것이다. 콜버그에 의하면 학교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판단 능력이 지속적으로 발달될 수 있도록 자극을 가하고 양질의 환경을 제공해 주는 의도적이고도 계획적인 노력의 한 과정이 되어야한다. 교실에서의 도덕적 토론을 통한 접근의 요체는 도덕판단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에 관한 앎에 불만족(인지적 불균형)을 불러일으키고 보다 높은 단계와 접촉, 교류하게 하는 것이다.
(2) 3수준 6단계론
수준
단계
옳은 것
옳은 이유
사회적 관점의 단계
인습
이전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과정안] 인간과 도덕 - 도덕적 실천
  • 도덕과 교생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업 단원 : Ⅰ.인간과 도덕3. 도덕적 실천(2) 나는 왜 도덕적 행동을 해야 할까?Ⅰ. 단원명1. 교과서 : 중학교 도덕 1(변숭용 외 9명 저)2. 대단원 : Ⅰ. 인간과 도덕3. 중단원 : 3. 도덕적 실천4. 소단원 : (2) 나는 왜 도덕적 행동을 해야 할까? (교과서 72p~78p)Ⅱ. 단원 설정의 이유1. 학습 심리상콜버그(kolh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르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도덕 판단의 성숙과 미성숙의 구분은 3단

  • 초등도덕과 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정직한 행동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Ⅰ. 콜버그 이론의 선택 이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Ⅲ. 사례 및 사례분석1. 거짓말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아이들의 현재의 발달단계 진단과 가설적 딜레마 2.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기본원리3. 교사의 기술 및 역할4. 정의 공

  • [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수업)의 개념, 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수업)의 의의, 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수업)의 단계, 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수업) 수업 사례, 가치수용학습(가치수용수업)의 수업모형 분석
  • *학습 내용 정리하기*실천 다짐하기*학습활동 반성하기*과제 제시 및 차시예고*학교와 가정에 연계되도록 지도한다.참고문헌- 남궁달화, 가치 교육론, 문음사, 1997- 변영계 저,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3- 이석호 외, 도덕가치교육의 교수모형, 교육과학사, 1996- 정병기, 초등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1998- 정범모, 가치관과 교육, 서울 : 배영사, 1981- L.E.Rath 외 저, 정선심 조성민 역,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교육과정상에는 비판적 창의적 도덕적 사고의 교육을 강조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사고력 교육 교수방법이 난무할 뿐 이론서에서부터 교재, 교사용지도서에 이르는 일관된 사고력교육 방법론을 접하기가 어려운 형편에서 립맨 프로그램이 주는 시사점은 크다고 할 것이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핵심으로 사용하고 있는 탐구공동체 수업은 도덕과 수업모형으로서도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 배려 윤리(정의 윤리와 적절한 조화를 중심으로) -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이론적 통합의 교육적 적용
  • 발달 과정은 이와는 다르다. 사회에 대한 적절한 이해보다는 사회와 개인이 도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원리를 정립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 중심적 사고는 특정한 법이나 규칙을 정당화하는 사고일 뿐만 아니라 모든 법이 도출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는 사고이다. ⑤ 단계 5 : 사회 계약적 경향 ⑥ 단계 6 : 보편적 도덕 원리 정향․ 콜버그, 길리건, 나딩스의 논쟁정의 중심의 인지 도덕 발달론의 비판① 콜버그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