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괄--
1)배경-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한 데에 힘입어 인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인간은 보상과 처벌이 주어지면 그저 반응만 하는 존재가 아니라, 어떤 반응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야 할 자료를 자기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조직하며, 기억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의 존재라는 점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속출하게됨으로써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인지의 개념 - 인지란 우리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과정
3)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가정
①연구대상에 관한 가정-환경과 행동간의 중간 과정인 인간의 내적 과정을 대상으로 함
②학습단위와 방법에 관한 가정-인지주의 학자들은 학습의 단위를 ‘요소들 간의 관계’ 로 보고,이러한 관계를 통찰에 의해 발견된다고 가정
③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관한 가정-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음
④전제는 부분의 총합 이상이라는 가정-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
4) 인지주의의 두 가지 접근법 - 크게 인지 발달론, 정보 처리론으로 나뉨.
①정보 처리 이론: 인간의 인지를 정보 처리 과정으로 보고 이를 객관적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심이 많다.
②인지 발달 이론: 인간의 지적 발달이 어떠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 목 차 ◆Ⅰ. 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1. 학습(1) 종류(2) 기본형식(3) 학습곡선(4) 전이(5)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조건(6)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1)고전적 조건형성 (2)조작적 조건형성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초기의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3) 정보처리 이론의 과정(4) 학교 교육에의 적용Ⅲ. 학습의 전이1. 정

  • [경영교육심리학] 학습이론
  • ◆ 목 차 ◆Ⅰ. 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1. 학습(1) 종류(2) 기본형식(3) 학습곡선(4) 전이(5)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조건(6)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1)고전적 조건형성 (2)조작적 조건형성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초기의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3) 정보처리 이론의 과정(4) 학교 교육에의 적용Ⅲ. 학습의 전이1. 정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의 본질을 문자를 해독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에 최근의 읽기관은 인지 심리학의 영향으로 읽기를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 정동 장애(우울증)의 이론과 치료 및 사례연구
  • 학습 이론적 접근 : Lewinsohn의 이론>그녀의 세계관이나 사고구조, 최근 사건에 대한 그녀의 인식 등에 초점을 두지 않고 그녀가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들에 역점을 두었다.1) 즐거운 사건목록 작성- 목표 ⅰ) 기쁜 일이 자주 일어날수 있음을 암시ⅱ) 최근 쟈넷을 누르는 불안한 요인을 멀리 느끼도록 하기 위함.- 내용들 ⅰ) 말을 타는 일ⅱ) 섹스ⅲ) 친구와 이야기하며 커피 마시는 일ⅳ) 아이들이 잠든 뒤 밤늦게 음악을 듣는 일ⅴ) 숲속을 산책하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