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정신분석이론과 도덕 교육 -정신분석이론 이해를 통한 아동 이해와 도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과 도덕 교육
-정신분석이론 이해를 통한 아동 이해와 도덕 교육-
차례
Ⅰ.정신분석이론을 선택한 이유
Ⅱ.정신분석이론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개관
1.정신분석이론 소개
2.인간관
3.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기본입장
(2)성격의 구조
(3)불안의 발생
(4)자아방어기제-“동일시”
(5)성격발달의 단계
4.도덕성 발달과 정신분석이론
Ⅲ.사례
Ⅳ.도덕 교육에의 적용
Ⅴ.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비판)
Ⅵ.정신분석이론이 도덕 교육에서 갖는 의의
Ⅶ.느낀점/참고문헌
Ⅰ.정신분석이론을 선택한 이유
고등학생 때, 어느 날 우연히 도서관에서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본 것이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관심의 불씨가 되었던 것 같다. 내가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일상적으로 꾸는, 그리고 가끔은 이해가 되지 않는 꿈의 장면들에 대한 분석이 흥미로웠고 신기했다. 알고 보니 저자 프로이드는 꿈에 대한 해석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을 분석한 정신분석이론가였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을 분석한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내뱉어버리는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어떠한 원인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원인을 알고 마음에 들지 않거나 비정상적인 행동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나에게 상당히 획기적인 아이디어였다.
그 후 프로이드에 대해 더 탐구하고자 했지만 당시 고등학교 3학년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현실적 불안이 나에게 더 큰 영향을 미쳤던 터라 수험공부에 더 집중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대학입학원서를 쓸 때 다시 심리학과를 찾아보았다. 그러나 내 성적으로 국내 유명 심리학과를 가기에는 턱없이 역부족이었고 유학을 갈 수 있는 집안형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접어야 했다. 꿈이 없었던 나에게 목표가 되어 준 정신분석이론과의 만남은 거기서 끝인 줄 알았다. 그런데 영영 끝인 줄 알았던 정신분석이론이, 대학교 2학년이 돼서 초등도덕교육1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다. 잠시 이별했던 친구를 만난 것 마냥 반가웠고 다시 한 번 탐구해보고자 하는 의욕이 생겼다. 그래서 정신분석이론과 특히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을 택하게 되었다.
Ⅱ.정신분석이론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개관
1.정신분석이론 소개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드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신경과 의사였다. 프로이드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정신분석이론을 만들게 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은 1920년~1950년 대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이었으며 지금까지도 일반심리학 혹은 우리 주변의 상식의 영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신분석의 “정신”이라는 말은 영어로 Psycho로 나타내며 그리스어 Psyche(정신, 영혼, 마음)에서 유래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 발달의 감정적,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여 도덕성 발달은 인간의 이성적인 측면에서만 본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의 통합적인 부분으로 인식하였다.
2.인간관
1)결정론
프로이드는 인간을 ‘결정론’의 입장에서 바라본다. 인간의 행동은 생의 초기 6년 동안의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되며 또한 인간의 겉으로 드러난 감정과 행동, 그리고 생각들은 어떤 원인에 의해 미리 결정되어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이론을 접하면서, 저 부분에 대해 좀 더 책을 읽고 알아봐야겠다는 호기심으로 이어졌다. 먼저 ‘공감’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공감. 왠지 정서지능과 연계될 것 같고,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그래서 공감과 관련된 책들부터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공감과 관련된 내용들은 ‘도덕교육’과 연계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배려’와 관련된 윤리학 도서를 찾아보았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 세가지 주제와 관련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이론의 특징과 의의
  • 정신분석이론을 체계화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1900년에 발표된 ⌜꿈의 해석 (The interpretation of dreams)⌟은 처음에는 별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했으나, 약 일 년 후 그의 이론은 일반 대중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의료인 사이에서 그의 명성을 알리게 해 주었다. 현재 프로이트는 심리학 및 정신의학뿐만 아니라 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사회학 및 문화계 각 분야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로 평가된다.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

  • 동성애 심리학적 분석
  • 이해가능1) 정의2) 이중심리와의 차이점3) 동성애를 이해하게 된 계기① 처음부터 완전한 이해를 형성한 경우② 영화나 만화 등을 통한 이해③ 교육을 통한 이해④ 기타3. 첨부 자료 및 후기- 그것이 알고 싶다 시청 후 토의 정리 리뷰- 동성애 관련 세미나 속기록- 영화 시청 및 토론 후 리뷰- 후기 첨부우리 ‘사랑해’조는 동성애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동성애에 관련되어 심리학적 분석할 대상을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 즉 이반이

  •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
  • 분아동기시절 할머니의 집할머니,여동생,어머니할머니의 회상, 동생과의 나빠진 사이 및 자존감상승대학교 시절 할머니, 교수교수에게 사랑받음, 자존감의 과도한 상승외교통상부 시절할머니, 중국외교관능력있는 할머니 표현Worker와의 상담장면할머니,Worker상담장면, 심리사회모델의 상담기법 활용사회자와 Worker의 대화사회자, Worker개입에 대한 설명 및 해소과정 설명할머니의 독백장면할머니개입으로 인해 바뀌고 있는 할머니를 표현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길리간, 나딩스- 배려 이론의 현장 적용 사례 및 노하우
  • 이론을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본 론1. 배려의 개념영어의 ‘Care’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배려’라는 말과 함께 ‘보살핌’이란 말로 쓰이고 있다. 길리간은 배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정의하기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을 중요시 하는 여성적 도덕성을 배려 윤리로 정의하였다. 이에 비하여 나딩스는 배려의 일상적인 언어적 의미를 분석하기보다는 관계적 관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