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과 문학비평 문학교사와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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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문학교사와 작가론
◆ 목 차 ◆
1. 들어가며
2.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2-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지향점
2-2. 문학비평의 개념과 연원
2-3. 문학비평의 교육적 함의
3. 작가론
3-1. 문학교육과 인간이해
3-2. 문학교육에서 작가론의 논거
3-3. 문학현상에서 작가의 위상
3-4. 작가론과 작품해석
3-5. 전기에 대한 작가론적 관점
3-6. 작가론의 문학교육적 함의
3. 문학교사의 역할
5. 나오며
※ 참고문헌
1. 들어가며
국어 교육은 교육 과정이 여러 번 변화하였으나 교과의 지도 방법은 크게 변함이 없다. 문학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아직까지도 입시 위주의 문학 교육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문학교육은 인생을 제재로 함으로써 인생 체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삶의 지혜를 터득하게 하여 가치 있는 삶을 꾸리게 하고, 상상력의 소산이기에 인생을 풍요롭게 해주고, 창조력을 길러주며, 모국어로 된 문학작품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그 교육적 의의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은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그 목표와 내용이 설정되고 구체적인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문학교육을 위해서 문학 교사는 어떤 태도와 방향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해야하는지 그 역할을 살펴보겠다. 그리고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관계와 비평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 문학 작가론이 무엇인지, 또 작가론의 교육적 함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2-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문학교육은 학생들에게 문학 텍스트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그 텍스트에 대한 평가의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그 목표다. 문학 비평 또한 문학에 관한 논의와 해석, 평가의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문학비평과 문학교육은 서로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유사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로 텍스트를 읽는 과정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문학 교육에서 학습자가 작품을 읽고 이해하며 감상하고 평가하는 과정은 비록 비평처럼 전문적인 것은 아니지만 비평 활동의 일부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작가와 독자 사이에 교사와 비평가가 개입한다는 것이 유사하다. 문학비평에서는 비평가가 개입해 독자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문학교육에서는 교사가 개입해 학습자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문학교사와 비평가 모두 텍스트를 접하고, 이 텍스트를 분석하고 어떤 점을 어떻게 다루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문학교사와 비평가는 서로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각각이 자리 잡은 입장에 따라 작품에 대한 접근 방식은 차이를 지니고 있다. 먼저 문학 비평가는 문학작품을 자신의 논리에 따라 설명하고 평가하는 존재다. 따라서 문학작품이 자신의 문학관과 서로 다를 때 그 작품을 논외로 하기도 하고, 자신의 관점에 잘 맞는 작품만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도 있다. 문학 비평가는 문학에 접근하거나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비평가 자신의 주관적 판단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러나 문학교사는 비평가와는 달리 제재의 선택은 물론 작품의 해석에 있어 자유로울 수 없다. 문학교사는 학생들에게 문학을 가르치는 존재로서 작품의 선정 또는 해석에 있어 자유로울 수 없다. 교육과정이라는 큰 틀 안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선별해야 하는 것이다. 또 문학교사는 문학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학생들이 문학을 다방면에서 접근할 수 있게 다양한 양상을 제시해야 한다. 교사는 작품에 접근할 때 자신의 주관을 배제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문학비평의 과정과 방식이 문학교육의 과정에도 유사하게 적용된다는 점에서 문학교사는 문학에 대해 어느 정도 전문적인 비평적 감식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문학교사가 작품을 분석할 수 있는 감식안을 가지고 있어야 문학 텍스트가 요구하는 작품 접근 방향을 고려하여 작품을 살펴보고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학교사는 비평가의 텍스트 분석과 이해의 결과를 자신의 것과 비교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그러나 문학비평은 대개 학생들의 수준을 훨씬 넘어서기에 비평가의 생각을 그대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곤란하다. 문학교사가 문학비평의 수준과 주관성을 수업상황에 맞게 바꾸어 반영할 때, 문학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감상, 평가의 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2. 문학비평의 개념과 유형
(1) 문학연구와 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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