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문화이론 과정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현대인의 삶과 연구의 본질>

제 1절 신과 인간과 우주

제 2절(구약 성서의 추방 신화, 불경, 논어)

제 3절 인간 중심 시대의 인간상

제 4절 우주 중심 시대의 인간상

<제 3장 과정의 원리>
서론
과정학?

제 1절 과정이란 무엇인가?
1.과정의 일반적 개념:

제 2절 과정의 원리
1. 이동 과정과 의미작용

2. 우주의 팽창 과정과 생명의식

3. 과정의 기본 구조

제 3절 과정학의 전망
1. 과정학의 좌표

2. 과정학의 사상적 전망

3. 과정학의 방법론적 전망

결론 - 과정과 신

<제 4장 존재와 과정>
들어가면서

서론 - 과정학의 연구 대상

1. 과학과 자연

2.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제 1절 존재와 과정
1. 인간에게서의 지구의 이동 과정과 우주의 팽창 과정

2. 우주적 주체의 존재 양식

3. 동인과 과정 인자

제 2절 과정 인자의 기본 구조
1. 과정 인자

2.~3. 대통일 이론, 끈과 광자, 광자의 존재양식과 이동 양식

제 3절 인간과 과정
1. 인간의 존재 양식

2. 물질 현상과 정신 현상

3. 과정과 문화 현상

결론 - 과정과 죽음

<제 5장 방법과 과정>
서론 - 우리 시대의 방법론 : 과학적 귀납법

1. 방법론

2.연구방법

2. 연구방법의 변화과정

제 1절 방법론과 세계론
1.전통적 사고체계의 붕괴

2. 20세기의 사고체계와 그 혼돈 양상

3. 새로운 방법의 필요성

제 2절 현대인의 세계관
1. 현대인의 세계관 구축과 현대 물리학

2. 우주 중심적 세계관과 우주팽창론

3. 우주 중심적 세계관과 광자

제 3절 과정학적변증법
1. 과정학
2. 운동을 중심으로 본 변증법의 성립과 전개

3. 철학에서의 변증법의 성립과 전개

결론

<제 6장 문화와 과정학>
들어가면서

서론 - 문화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1. 실증주의와 연구의 세분화 현상

2. 문화현상과 기존의 문화에 대한 접근 방식

3. 과정학과 문화연구

1절 문화의 개념과 문화 연구
1. 문화의 어원

2. 문화에 대한 개념의 변천 과정

3. 문화 연구의 역사와 그 의의

제 2절 문화의 형성과정
1. 의식과 물질

2. 생물과 의식

3. 의식과 문화

제 3절 문화의 전개과정
1. 도구와 도구문화 전개양상

2. 종교와 종교문화 전개양상

3. 표현 표현문화의 전개양상

결론
1. 문화의 본질

2. 문화의 원형

3. 문화의 이해

제 7장 표현의 본질
들어가면서

서론 - 존재와 표현

제 1절 표현의 개념과 표현에 대한 연구
1. 표현의 일반적인 개념

2. 기존의 표현 연구
3. 표현 연구의 전망

제 2절 표현과 과정
1. 인간과 표현

2. 자연과 표현

3. 자연과 광자

제 3절 방법으로서의 표현
1. 표상과 추상

2. 표현과 관점
3. 사실적 표현과 상징적 표현

<결론 표현과 존재의미>
1. 표현의 개념

(3)기호내용

2. 의미의 개념

3. 느낌의 개념

4. 변화의 속성과 ‘조화로운 인간’으로서의 삶의 자세

종합 의견

과정학의 의의

과정학의 한계

질문

본문내용
<제 3장 과정의 원리>

서론
과정학?
지구와 우주와의 관계는 지구의 우주 공간 이동 과정을 토대. 인간과 지구의 관계도 마찬가지. 즉, 이동 과정의 측면에서 인간 존재를 설명하는 것이 과정학.

제 1절 과정이란 무엇인가?
1.과정의 일반적 개념:
(1)약자가 강자에 의해 정해진 지점, 시점까지 이동해 가는 과정
(2)사물이 어떠한 상태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3)사물이 어떤 단계를 통해 끝없이 진행, 발전해 가는 과정 순으로 전개.
* 지구의 이동과정과 인간의 존재양식: 지구의 우주 공간 내 이동과정과 우주 팽창과정을 통해 과정이 성립된다.

제 2절 과정의 원리
1. 이동 과정과 의미작용
(1)지구의 이동과정: 지구가 다른 존재와 더불어 비존재 상태로 진행하는 과정. 비존재 영역에 이르면 더 이상 존재로서의 전진은 없다. 우주를 구성하는 존재들은 타자와의 관계를 취하며 비존재를 향해 전진.
(2)질량 지닌 물질들이 열과 중력에 의해 이동 과정에서 다른 물질과 융합-> 핵융합, 열 발생 열은 우주 팽창 촉진 -> 비존재와의 합일.
(3)지구의 이동 과정은 중력으로 맺어진 지구를 포함한 모든 천체들이 열로 변하는 과정. 그리고 인간의 존재 의미는 무한이나 영원이 보장된 비존재와의 합일을 지향.
2. 우주의 팽창 과정과 생명의식
(1)우주의 팽창과정: 대폭발 -> 팽창 -> 폭발 -> 비존재와의 합일 (비존재 ->존재-> 비존재)
(2)생명과정: 초기 우주물질로부터 인간의 정신적 단계까지의 진화 과정.
(3)인간의 대생명과정 = 우주의 팽창 과정
3. 과정의 기본 구조
(1)공간과 이동주체: 인간의 정신은 지구 이동과정을 통한 우주 체험의 총결산. 인간은 세상을 체험해 온 과정들의 결과물.
(2)우주의 단계적 과정: 폭발, 팽창, 수축의 반복을 통한 소멸 과정의 단계 (현재 팽창.
(3)접촉과 힘: 지구의 우주 공간 이동은 우주 구성 물질들과의 접촉으로 이루어짐. 이 과정에서 서로 영향 -> 지구의 우주 공간의 이동에너지는 성간 물질들과의 접촉 그 자체!


제 3절 과정학의 전망
1. 과정학의 좌표
(1)과정학 : 우리의 관심 대상들을 창출해 온 과정을 파악하여 대상의 내적 질서와 본질을 이해해 간다고 하는 입장
(2)과정학은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후기구조주의 대안으로 전 지구 인류의 공통된 세계관이 요구되는 과정에서 형성됨
2. 과정학의 사상적 전망
(1)서구인들의 세계관의 성립과 전개
1)천동설과 지동설과 같은 우주관을 통해 형성된 서구인들의 세계관
2)신 중심의 세계관 : 신이 존재하는 낙원으로 가는 목적 달성 위해 모든 것이 이미 결정된 기계론적 세계관을 토대로 형성 → 목적론적 세계관
(2)폭발우주 팽창관과 현대 서구인의 존재양식
: 폭발우주 팽창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미래 지향적인 목적론적 삶의 방식에서 원자론적 세계관, 무신론적 입장으로 바뀜
(3)21세기의 세계관과 인간의 존재형태
: 현재 인간의 존재 토대는 우주 세계에 대한 무지를 기반 → 존재 기반을 밝혀 우주 속의 인간의 본질을 파악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 전략
  • 문화의 관리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 8Megatrends 」를 통해 사회변화를 정확히 예언할 바 있는 네이스비트(J. Naisbitt)는 최근의 저서 「 8Megatrends Asia (1995)」에서 8가지를 제시하면서 그 중의 하나로 가족중심의 전통적인 문화가 경쟁력우위를 뒷받침하고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또한 덴마크의 정무장관인 미래학자 오스트롬 몰러는 문화에 바탕을 둔 독특한 경쟁력이론은 전개하고 있다. 「미래의

  • 청소년과 글로벌 문화
  • 청소년과 글로벌문화목 차2Your footer here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 글로벌문화의 개념 글로벌문화에 대한 이론적 관점2. 글로벌 문화와 문화제국주의, 글로컬문화 글로벌화와 문화제국주의 문화제국주의와 글로컬문화3. 인터넷과 청소년 글로벌문화 N세대의 출현과 글로벌문화 형성 네트워크와 청소년 글로벌문화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글로벌문화4. 한류와 청소년 글로벌문화 한류란? 한류의 발전과정 한류와 청소년 글로벌문

  • 글로벌 문화 사이버 스페이
  • 문화 현상을 이야기할 때 글로벌화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조건이자 중요한 주제로 성장하였다. 뉴미디어 등 각종 신기술과 매체에 익숙한 청소년에게 글로벌문화는 더 이상 낯설지 않으며 무한한 흥미와 새로운 세계를 연결해 주는 주제가 되었다.글로벌문화란 청소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며, 글로벌문화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과 문화제국주의 및 글로컬 문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청소년 글로벌문화 생성의 주요한 매체로 자리 잡고 있는

  • 우리나라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이해 다문화교육이론 다문화교육대상 다문화교육정책
  • 문화민주주의 : 민주사회에서 누리는 자유와 평등, 기회 균등 의 원리들을 문화집단에 적용하여 소수와 다수 집단들이 이 원리를 실천함으로써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관점.(가장 바람직함)④ 동화주의 : 추상적 범위아래에서 이해하는 정도로, 문화적 동질화 추구를 지향하며 소수집단의 주류사회로의 동화를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관점국가가 통합보다는 이해수준으로 나가고 개개인이 능동적이면 글로벌교육이 이루어진다. 따라서,통합

  •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9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1/ 23목차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독스글로벌 브랜드의 세계화-현지화패러독스문화문화의 차원가치와 마케팅제 1장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독스가치패러독스마케팅 이론의 패러독스글로벌 광고의 패러독스리서치 패러독스문화 패러다임SMART PHONE 2009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2009/2010 국내 주요스마트폰 판매량 추이스마트폰 보급률 60% 시대11월 12년 02월 13년 Apple 35 38.9 Samsung 20.3 2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