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동승의 공연 텍스트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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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희곡 <동승>의 공연 텍스트적 분석
1. 희곡 <동승>의 캐릭터 분석
희곡 <동승>의 극을 이끌어 가는 주요 인물은 4명으로 볼 수 있다. 14살의 어린 스님인 주인공 도념(道念)과 그와 갈등하는 주지(住址)스님, 상좌승인 정심(淨心), 주연인 도념을 흔들어 놓는 역할을 하는 안대가집 딸 미망인이 그들이다.
먼저 주인공 도념을 살펴보자.
도념은 심산고찰에서 살고 있는 14살의 순진무구한 어린 스님이다. 떠나간 어머니가 자신을 찾으러 절로 돌아오시기만을 기다리며 살고 있는 인물로, 나무에 그어놓은 금만큼 키가 자라면 매년 돌아오지 않는 어머니가 돌아올 것이라고 굳게 믿는 순수함을 지녔다.
그러나 안대가집 딸인 미망인이 극에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도념의 다른 면모가 드러나게 된다. 미망인이 도념에게 죽은 자신의 아들을 떠올리며 애착을 가지고 수양아들로 들어올 것을 권하자 도념은 한편으론 언제 돌아올지 모를 어머니를 기다리면서도 미망인을 따라 가고자 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는 도념이 애타게 기다리는 어머니가 미망인처럼 아름다울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어머니와 미망인을 동일시하면서도 다른 존재임을 알기에 보이는 모습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극이 전개되면서 미망인의 수양아들로 들어가 절을 벗어나겠다고 다짐하는 도념의 모습은 처음의 순진하던 어린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자신이 한 선택을 위해 실천으로 옮기는 주체적인 성인의 면모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즉, 희곡 <동승>은 어리고 순수하기만 했던 주인공 ‘도념’이 주체적 존재로서의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도념과 가치관의 대립을 일으키는 인물로 주지스님이 있다. 미망인을 따라 절을 떠나려는 도념에게 부모의 업보를 풀기 위해서라도 절에 남아야한다고 주장한다. 절에 남느냐, 마을로 떠나느냐의 문제 때문에 도념과의 갈등양상을 보이는 반동인물이다. 절의 주지스님인 만큼 수도자로서의 면모도 가지고 있지만, 토끼 사건을 비롯해 도념이 일으키는 사건을 맞닥뜨릴 때마다 수도자로서의 의무감보다는 평범한 인간적인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도념을 수양아들로 받아들여 마을로 나가겠다고 조르는 미망인과, 그녀를 따라가겠다고 주장하는 도념과 반대의 편에 서지만 희곡 전체의 구조로 보았을 때 결국 주지는 도념의 숙명을 지켜보는 중간적 존재로 해석될 수 있다.
산 속의 절에서 조용히 지내던 도념을 흔들어 놓은 여인 미망인은 죽은 아들의 제를 지내러 왔다가 도념을 만나게 된다. 그녀는 자식을 잃은 슬픔과 동시에 그와 닮은 도념을 보고 수양아들로 받아들이고자 한다.
사실 극중 미망인의 역할을 살펴볼 때 이 여인은 단지 도념에게 속세의 관심을 갖게하는 기능을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주동인물이라고 볼 수 없다. 즉 할머니나 소녀, 같은 절의 스님 등의 다른 인물이어도 같은 역할만 해낸다면 인물이 변화하여도 상관이 없다는 뜻이다. 이 캐릭터는 도념을 속세의 세계에 관심을 갖게 하는 제 역할을 수행한 후에는 조용히 퇴장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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