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 2』를 통해 본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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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렉 2』를 통해 본 패러디
21세기 문화는 ‘패러디’가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광고, 영화, 가요 어느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정말 쉽게 패러디와 마주 칠 수 있다. 오죽하면 문학적 기법이자 문학 작품의 한 형식인 패러디가 오늘날에는 문화적 코드로서 한 가지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을까. 패러디 자체에 대체 좀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사전적 의미는 “문학 작품의 한 형식.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詩文). 참고
http://krdic.naver.com/krdic.php?docid=134689
” 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하지만 패러디는 그 종류가 2가지로 나뉘었다. 간단히 살펴보면 기법으로서의 패러디는 이것을 통한 비판, 풍자, 왜곡, 경멸 등을 통해 창조적 효과를 노린다고 할 수 있는데 바로 이 창조성에의 믿음 유무가 조이스적 패러디와 포스트 모더니즘적 패러디로 나타난 것이다.
우리가 본 영화 <슈렉 2> 정말 ‘패러디의 왕’ 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것을 패러디 했다. 전작인 <슈렉 1>에서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우리를 즐겁해 해주었던 앤드류 애덤스 감독은 2편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 상점 그리고 거리들 까지도 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해 주었다. 패러디 한 영화 작품만 해도 40여개나 된다고 하니 정말 그 수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몇 가지를 찾아보면 프린스 챠밍 왕자가 뒤늦게 공주를 찾아오면서 슬로우 모션으로 머리카락을 흩날리는 장면은 샴푸 광고에서 흔히 나오는 장면이기도 하지만, <미녀 삼총사>에서 카메론 디아즈가 맘에 드는 남자 앞을 지나는 장면이기도 하다. 웨딩드레스를 입고 뛰어다니는 슈렉 부부의 모습은 영화 <졸업>의 유명한 장면을 연상시키며, 해변에 옆으로 길게 누워 사랑을 속삭이는 모습은 흑백영화 <지상에서 영원으로>의 바닷가 러브신을 가져온 것이다. 난장이에게서 받은 결혼반지에 "I love you가 새겨지는 장면은 <반지의 제왕>을, 매달린 슈렉에게 피오나가 키스하는 장면은 <스파이더맨>의 유명한 키스신을 모방했다. 이밖에도 요정대모를 찾아가는 장면은 <레이더스>를, 슈렉을 구하는 피노키오의 액션은 <미션 임파서블>을, 거대한 진저 브레드맨이 최후를 맞아 물 속으로 넘어지는 장면은 <터미네이터 2>의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를 따라했다. 이 밖에도 <슈렉2>는 할리우드와 소비문화의 중심지 베버리 힐즈 로데오 거리를 통째로 패러디한다. 피오나 공주의 친정인 ‘겁나 먼 왕국’의 산중턱에 있는 HOLLYWOOD라는 문구를 FAR FAR AWAY라는 글자로 바꾼 것을 시작으로, 결혼식 파티에 오스카 시상식 입장장면을 넣는 등 누가 봐도 눈치 챌 수 있는 할리우드 뒤집기를 시도한다. 한편, LA 로데오 거리를 그대로 옮겨온 ‘겁나 먼 왕국’의 번화가 이름은 ‘로메오 거리’인데, 이 거리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상점들의 간판이 즐비하다. 미국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상표인 아베크롬비 & 피치는 아베크롬비 & 위치로, 베르사체는 베르사체리로, 포터리반은 퓨테리반, 베스킨 라빈스는 베스킨 로빈후드로 바꿨다. ‘타워 레코드’를 타워 오브 런던 레코드, 스타벅스를 파 벅스로, ‘버거킹’은 깜찍하게도 ‘버거 프린스’로 바꾸고, ‘갭’은 ‘갭 퀸’이라고 바꿨다. http://www.maxmovie.com/movie_info/special_read.asp?idx=MI0000633200&mi_type=42&page=1&key
그렇다면 <슈렉 2>가 우리에게 주는 것은 과연 실컷 웃을 수 있는 웃음 뿐일까? 대답은 “No"다. <슈렉 2>는 여전히 기존 동화와 애니메이션을 대놓고 조롱하고 희화화의 대상으로 삼는다. 피노키오는 제페트 할아버지에 의해 푼돈에 팔리고, 품위 있던 신데렐라와 백설공주는 부케 쟁탈전을 벌인다. 키스를 오랫동안 굶은 인어공주는 감히 슈렉의 입술을 훔쳤다가 피오나에게 딱 걸려 내동댕이쳐진다. 이 외에도 헨젤과 그레텔, 엄지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몽고 등 고전 캐릭터가 총출동해 놀랄만한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놀라운 헐리우드(디즈니)에 대한 풍자이다. 헐리우드는 종종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모습을 숨기고 있다. 특히 헐리우드 영화는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집요하게 지배적 제도와 전통적 가치를 긍정하고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고정관념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서슴지 않고 표현하면서도 <슈렉 2>는 동화적인 순수함은 잃지 않는다. 무엇보다 <슈렉 2>는 이미지에 연연하는 세상에 대한 풍자를 하는 똑똑한 애니메이션이다. 또 기존의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남자 잘 만나 잘 살았다는 여성이 아닌 노력과 주체적인 선택을 통해 행복한 결말로 가져가는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더불어 결혼에 대해 생각해 볼 소중한 시간도 마련해 준다. 이렇게<슈렉 2>는 날카로운 풍자로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한편 세상을 여유롭고 넉넉하게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아수라장에서도 쥐를 먹으려는 장화 신은 고양이나 빗나간 마술로 잠시나마 "난 인간이다"를 외치던 피노키오가 다시 인형으로 되돌아가는 모습에서 세상사를 흥미롭게 담아내는 제작진의 좋은 모습이 읽힌다. 또 이들은 전편보다 더 많은 여러 캐릭터를 등장시키면서도 고루 애정을 줘 화목한 대가족처럼 정겨운 순간을 만듦으로 또 다른 성격의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영화에는 흔히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미리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영화’ 와 ‘미리 알고 보면 더 재미 없는 영화’ 나는 이번에 <슈렉 2>를 보면서 전자 쪽에 더 공감이 된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젠 정말 문화적 코드로 자리를 잡아버린 ‘패러디’,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단어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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