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김시습의 금오신화 - 이생규장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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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
1. 작가 김시습과 <금오신화>
김시습은 세종 17년인 1435년에 태어났다. 그가 살았던 시기는 정치적으로는 왕조의 교체기였으며 사상적으로는 불교에서 유교질서 체제로 바뀌고, 문학적으로는 관료적인 문학과 처사적인 문학이 공존하는 과도기였다. 다방면적으로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혼돈의 시기의 김시습은 그리 평탄한 삶을 살지 못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은 현실에서 벗어나 소통하고 이상을 반영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였고, 이를 통해 자신이 겪은 고뇌를 표현해냈다.
그렇기 때문에 <금오신화>에는 작가인 김시습의 의식과 생각이 담겨 있다. 그는 자신의 모습을 반영하기도 하고, 현실에 대한 비판과 이상세계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기도 한다. 자신을 반영하는 것은 <금오신화> 속 소설들에 나타나 있는 작가 김시습의 모습을 말한다. 「만복사저포기」의 양생, 「이생규장전」의 이생, 「취유부벽정기」의 홍생, 「남염부주지」의 박생, 「용궁부연록」의 한생이 그러하다. 이런 주인공들의 성격과 말, 행동에서 작가인 김시습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재주와 학식이 뛰어나지만 세상에서 소외된 자들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 김시습의 모습이 드러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금오신화>가 주목을 받는 이유 중 또 하나는 한국문학사에 등장한 최초의 소설이라는 점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사문학 연구에 중요한 대상이면서 단서가 될 수 있다.
2.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귀신과의 사랑
<금오신화>는 조선시대 당대에 이미 일본과 중국에서 출판되었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소설집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읽힌 작품이 바로 「이생규장전」과 「만복사저포기」다. 이 두 작품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는 동시에 비극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게 느껴진다. 조선시대의 예학자인 김집이라는 인물이 소설 몇 편을 손수 베껴 만든 전기집이라는 책에도 <금오신화> 중 이 두 작품만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 이것 또한 위와 같은 이유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두 이야기들에는 특별한 점이 있다. 남녀의 만남이긴 하지만 평범한 이야기처럼 인간과 인간 사이를 다루고 있지 않고 인간과 귀신의 만남, 인간과 귀신의 사랑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생규장전」에서 이생은 최 소저라는 젊고 예쁜 여성을 만나 첫눈에 반했으나 둘의 가슴 시린 사랑 이야기는 최 씨가 귀신이 된 다음의 전개에서 더 부각된다. 「만복사저포기」의 여자 주인공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이미 귀신이었다. 그리고 남자 주인공인 양생도 작품 중반에는 그녀가 귀신일 것이라는 눈치를 채지만 그 사실을 묵인한다. 귀신인 것을 문제 삼는 순간부터 둘의 만남은 끝나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이생규장전」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면서 특히 인간과 귀신의 사랑을 다룬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금오신화>에 등장하는 귀신들은 이야기의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사건의 중심이 된다. 또한 남자 주인공들의 삶에 어떠한 결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계기로의 역할을 가진다. 「이생규장전」에서 이생은 전쟁이 일어난 후 적의 수중에 최씨 부인을 남겨둔 채 혼자 도망친다. 그리고 귀신이 되어 돌아온 최씨와 사랑을 이어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이생은 세상과 단절하고 벼슬도 버린 채 그녀와 함께 지낸다. 그것은 아마 사랑하는 여인을 홀로 남긴 채 자기만 살겠다고 도망친 것에 대한 죄책감이었을 것이다. 최 소저가 살아 있을 때 비교적 수동적인 반응만을 보였던 이생은 그녀가 죽고 난 뒤에야 모든 것을 바쳐 사랑하게 된 것 같다.
3.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여성의 주체성과 정절
「이생규장전」에서 둘의 만남은 어느 날 이생이 우연히 담장 안을 엿보면서 시작된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이생만 최 소저를 몰래 본 것이 아니라 최 소저 또한 그를 보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서로가 서로의 시선에 포착되었으며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남성이 여성을 일방적으로 좋아하는 게 아니라 남녀 모두가 서로를 보고 호감을 품었으며 이것이 둘의 관계의 출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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