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론] 영화를 이용한 협동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영화를 이용한 ‘협동’수업
1. 덕목 선정 이유
요즘 학생들은 핵가족사회와 개인주의적 문화 속에서 자라다 보니 다른 사람과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기술과 문명의 발달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나면서 ‘협동’ 이란 말은 우리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은 말이 되어 버렸다. 예전에 비해 협동의 기회는 크게 줄어들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협동의 필요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문명과 기술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협동은 보다 다양하고 세밀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여 받는 것도 실제로는 물건 제작 업체와 판매 업체, 배송업체 간의 협동에 의한 것이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은 인간 간의 직접 간접적 협동의 산물이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다. 21C에도 협동은 여전히 중요한 덕목이며, 앞으로 더욱더 큰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그러나 정작 학생들 사이에서 협동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협동의 의미를 재인식시키고 그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이다. 협동이 없는 사회란 존재할 수 없으며, 협동은 사회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이기 때문이다.
2. 도덕적 시각에서 분석하기
협동이란 어떤 일을 함에 있어 몸과 마음을 합한다는 뜻이다. 협동은 각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를 기본 조건으로 한다. 그리고 협동은 정직, 겸손, 책임, 우정 등의 다른 덕목과 함께 발현될 때 그 가치가 있다. 즉 협동이라는 덕목은 정직, 겸손, 책임, 우정 등의 다른 덕목을 포함하는 것이다. 정직하지 않고, 겸손하지 않고, 책임감이 없는 협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협동은 옛날 우리 조상들의 삶에서 필수적인 덕목이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두레, 품앗이, 계이며 조상들이 즐겨왔던 각종 민속놀이에도 협동의 정신이 담겨 있다. 이처럼 협동은 우리의 전통적 규범과 가치에 부응하는 덕목이며 현대 민주 시민사회의 구성원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덕목이기도 하다.
3. 영화 내용
아폴로 13
감독 : 론 하워드
주연 : 톰 행크스, 케빈 베이컨, 빌 팩스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수업 모형의 종류1. 주입식 수업 모형의 한계2. 신문 활용 교육(NIE) 모형(1) 신문 활용 교육(NIE)의 정의(2) 신문 활용 교육(NIE)의 목적3. 역할놀이 (role playing) 수업 모형(1) 역할놀이 (role playing) 수업 모형의 정의(2) 도덕․윤리과에서의 역할놀이의 장점Ⅳ. 도덕․윤리 수업에서의 구체적 적용 1. 신문 기사나 읽기 자료를 이용한 토론2. 인터넷을 이용한 해결 방안 모색(1) 청소년 자립 사이트 방문 (2) 전문 상담 사이트 방문 3. 각 반의 정보 통신 윤리

  • [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론적 세계관을 보여준다 초등도덕교육론 수업자료. “아리스토텔레스”, 1p.. 여기서 그는 ‘어떤 좋음’을 목표로 한다고 함으로써 ‘선(善)’이 목적임을 제시하였다. 즉, 인간의 행위는 선을 추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추구되는 여러 목적들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어떤 것들의 경우에는 그 목적은 활동(energeia)이며, 다른 것들의 경우에는 활동과는 구별되는 어떤 성과물(ergon)이기 때문이다. 행위와 구별되는 목

  • [심리학] 학교 상담 프로그램 `인성교육`(품성교육)
  • 교육으로 보고 (표 1)과 같이 제시하였다(한국교육개발원, 1995).(표 1) 인성중점지도덕목중점지도영역중점지도덕목기본생활습관규칙적인생활, 정리정돈, 청결, 위생, 물자절약자아 확립정직, 근면, 성실, 자주효도 경애기본 예절, 효도, 경애공동체의식질서, 협동, 준법, 타인 존중, 책임, 봉사, 정의감1. 초등학교 계획서초등학교의 정규수업 내에 1주일에 1회씩 10회기,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의 목표는 자신감 및 리더십을 강화하며, 발표력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수업 환경을 개선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준비사항이다. 이와 같은 모형 개발을 통하여, 이미 구축된 교육정보화의 기반을 충분히 활용하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2.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① ICT 활용교육 측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요즘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 활용교육을 위한 인프라는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다. 하지만, 단지 컴퓨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여 수업하는 것만

  • [교육학] 한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정책분석 및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발전방안
  • 교육에서는 경직된 교육방침으로 인해 교과내용을 가르치기에만 중점을 두고 객관식 정답을 고르는 방식의 교육으로 획일화되었고, 최근에 들어서야 창의성의 중요성에 관심이 가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른 움직임으로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 토론수업, 실험을 하는 수업, 전자매체를 이용하는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학습시간을 융통적으로 운영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들을 실천하고 있다. 기존에 획일되고 경직된 교육방침으로는 새로운 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