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재의 특기적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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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행 특기․적성 교육의 걸림돌


(1) 입시 위주의 교육이 문제!?


(2) 과도한 사교육이 문제!?


(3) 교사도 과연!?


2. 특기․적성 교육이 묻혀버리는 이유


(1) 다양한 수준별 프로그램 개설 운영이 가능한가?


(2) 상담을 통한 개설반의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3) 인적자원의 활용은 잘 되고 있는가?


3. 특기․적성 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1) 재학기간 중 적성검사를 통한 담임교사의 진로지도


(2) 학습자의 현재 상태 파악


(3)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진로지도


(4) 학교 여건 조성


(5) 인근 지역 학교끼리의 유기적인 헙력 체계 형성


(6) 초․중등 학교의 연계 운영


(7) 정부의 지속적인 재정지원


(8) 입시제도 개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다양성의 사회로서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 개성이 존중되고 개인의 소질과 적성의 계발이 중시된다. 따라서 학교 역시 개인의 잠재적인 특기와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이를 전문적으로 계발하고 신장시켜 주어야 함은 당연하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여 학교에서 타고난 한 가지 이상의 지능(넓은 의미에서 재능)을 수업을 통해서 계발, 신장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은 한 가지 이상의 재능을 타고났으며,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학교 수업에서 이를 발견하여 계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일률적으로 교사에 의한 강의식 수업으로 수업 중 우리가 접하게 되는 현실은 혼자 수업하는 선생님과 책상에 엎드려서 자는 학생, 딴 짓을 하고 있는 학생 이 모든 것들이 공존하는 교실이 우리 학교 수업현장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사태가 빚어지게 되었을까?

왜냐하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부분 9시에 수업시작을 기준으로, 7시30분까지 등교를 하고, 교과서라는 책으로 똑같은 것을 암기하는 식 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이 유치원-초등-중등-고등학교를 거치고 대학을 가는 똑같은 코스를 전부 칠판을 기준으로 선생님을 향하여 쳐다보는, 즉 앞사람의 뒤통수를 보는 식으로 좌석을 배정받아 외워야하는 지식을 선생님께 주입받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은 대부분 무시되는 채로 말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학교 교육은 학교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의 무분별한 과외교육으로 인하여 사교육비의 부담이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렇게 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지식 위주의 학력관과 입시제도의 병폐 등을 들 수 있다. 일류 대학의 합격이 학교 교육의 성과를 가늠하고, 그 사람의 인격과 가치를 평가하는 도구로써 이용됨에 따라 개인의 개성이나 특기를 무시한 주입식 지식 중심의 교육이 학교 교육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이로 인해 대다수 학생들의 창의성을 말살시켰고, 상대적으로 사교육비 증가로 인해 가정 및 국가 경제에 큰 문제를 안겨 주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학생의 소질 및 특기를 계발하고,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며, 사교육비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내기 위한 취지로 특기적성교육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는 특기·적성 교육을 단순히 교과 과목의 보충 수업으로 여기고 이루어지고 있으며, 외부 강사들에 의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들과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사교육비경감 차원에서 학원이나 개인교습소를 학교로 끌어들인다는 교육부의 사교육비경감대책 때문에 특기·적성 교육은 본래의 의미에서 더욱더 벗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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