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민중문화에 나타나는 수중계개념 검토 -심청전,사드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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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문화에 나타나는 수중계(水中界) 개념 검토
―심청전과 사드코를 중심으로―
1. 서론
심청가는 한국 판소리 12마당 중의 한 작품이다. 다른 판소리계 소설처럼 20세기 중간부터 심청전의 이본에 대한 연구는 시작되었다. 최운식. 심청전 연구. 집문당, 1982. p.8
물론 그 이전부터 심청전에 대한 관심은 많이 있었지만 학문적으로 다루지 않았다.
심청전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앞을 보지 못하는 부친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심청이 자신의 몸을 팔아 그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이야기이다. 가난한 집안의 딸인 심청은 아버지의 시주금을 마련하기 위해 뱃사람들에게 제물로 팔리고 바다에 던져지게 된다. 그러나 이처럼 극단적 상황에서 그녀는 다시 살아나 왕비가 되고 아버지와도 재회하고 아버지의 뜬 눈도 보게 된다.
이와 같이 심청전의 줄거리는 비교적 단순하지만 작품에 대한 해석 방식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지금껏 심청전에 대한 연구는 대개 네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장덕순과 신동일 등은 근원설화에 대해 연구하였고, 김동욱과 김태곤 등은 판소리 및 무가류에서 심청전이 이루어졌다는 민속학적 고찰을 하였으며, 황패강 등은 작품 내적인 구조에 대해 분석을 시도했고, 김기동과 김우종, 이원승 등은 심청전의 중심 사상이 체념적인 운명관의 소산이냐, 불교의 윤회사상의 소산이냐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설성경, 박태상.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p.66
이러한 선행 연구에 힘입어 여기서는 ‘죽음’이라는 모티프와 연관된 심청전의 특징을 다각도로 조명하려 한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심청은 아버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였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점은, 그녀가 아버지뿐만 아니라 뱃사람을 위해서도 희생을 하였다는 사실이다. 심청의 희생을 통해서 뱃사람들은 장삿길을 무사히 다니게 된다. 그런데 기존 연구는 심청의 뱃사람들을 위한 희생은 별다른 의미를 갖지 않는 것으로, 단순한 방편에 불과한 것으로 해석하였다. 판소리의 세계. 판소리학회 엮음. 문학과지성사, 2000. p. 235-236
하지만 심청전에는 무속,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사상이 혼합되어 있으므로 뱃사람을 위한 희생 개념, 즉 제물 개념에 유의하여 작품 속 물의 의미, 수중계를 분석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심청전과 비교할 러시아 작품 사드코에 대해 알아본다. 사드코는 러시아 영우서사시 중의 하나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러시아의 큰 상업도시인 노브고로트에서 살았던 가난한 사드코는 용왕의 총애를 통해 부자상인이 된다. 그런데 사드코의 선인이 용왕에게 제수하지 않아서 용왕의 분노를 사게 된다. 이에 사드코는 다른 선인들을 위해 자신이 희생할 것을 결심한다. 용왕을 만나서 그의 신하가 되고 음악으로 그를 즐겁게 해준다. 그러므로 가 부수어지고 사람들이 익사한다. 그래서 성자 미콜라의 조언으로 사드코는 세상에 되돌아오게 된다.
러시아의 학자들은 빌리나의 내용에 따라서 키예프 빌리나와 노브고로트 빌리나의 두 작품군으로 나누어 연구한다. 그 중 노브고로트 작품군의 빌리나는 주로 풍요로운 상업도시인 노브고로트를 무대로 하며, 내용 또한 일상생활을 다루는 사회적인 테마가 특징적이다. 안상훈, ‘’러시아문학의 기원, 문명재, 이동일 외 지은, “세계문화의 기원”(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1).p.92
12-13세기부터 오래 동안 쓰이지 않고 노래로 존재했던 빌리나는 전문 민속학자에 의해 17세계부터 기록되었다. 빌리나를 장착하고 공연하며 방랑하는 음유시인들인 ‘스꼬모로흐’는 이전의 살았던 이야기꾼의 플롯을 차용했다. 그리고 1830년대에 사호로프부터 초음에 ‘빌리나’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하였다. 러시아에서는 빌리나, 특히 ‘사드코’를 이야기꾼, 음보, 근원 플롯, 찬요, 세계 유행 등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연구하고 있다.
한국 판소리처럼 러시아 빌리나는 문학이며 음악이며 연극이라고 할 수 있는, ‘살아있는 공연 예술’이다. 특히 빌리나는 한 사람의 명창이 이야기에 나오는 모든 배역을 담당하고 상황까지 설명하며 전체의 공연을 이끌어 나간다. 한국의 판소리에는 노래하는 창자가 있고 북으로 장단을 맞추는 고수도 있는 반면, 러시아의 빌리나에는 구슬리 구슬리가 고대 러시아의 현악기로서 오늘날에도 혁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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