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경험과 회심 종교심리학 종교 경험 정의 종교 경험 _¡ 종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제목: 종교경험과 회심
2. 주제: 종교 심리학의 관점에서 종교 경험 현상의 정의와 특징, 유형을 살펴보고 올바른 신앙 성장을 위한 도구로서 종교 심리학과 종교 교육이 어떻게 역할 해야 할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종교 경험의 본질
종교심리학에서 정의하고 있는 종교 경험은 “한 개인에 의하여 경험되는 종교를 의미하는데 이 경우 종교가 신학이나 교회로서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경험은 언제나 발견적 경험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범한 일상적인 경험과는 구분되며 이때 경험자는 신앙의 대상인 절대자에 의하여 그의 삶이 지배되고 있다는 강렬한 느낌을 갖게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2. 종교 경험의 특징 (뱃슨과 벤티스가 정리한 종교적 경험의 특징)
1) 독특성(Uniqueness) :삶 그 자체에 대하여 갖게 되는 중심적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그 어느 경험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성을 지니며, 개인이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자신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는 것
2) 복합성(Complexity) : 종교 경험은 감정과 신념, 태도와 가치 외에도 사회적 환경 같은 복잡한 심리적 범주를 결합하게 되는데, 그러면서도 동시에 초월하여 경험자의 삶에 통전성을 제공해준다. 즉 종교 경험 자체는 복잡한 현상이지만 그 경험이 개인의 삶을 보다 단순하고 통전적으로 변화시켜 주는 것으로 신비한 힘을 가진 것이다.
3) 다양성(Diversity) :사람들의 경험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종교의 경험이 다를 뿐 아니라 하나의 종교에서도 다양한 경험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경험자에게 일어나는 세계관과 행동에 있어서의 극적인 변화를 갖는다는 공통점도 존재한다.
3. 회심의 정의
웹스터 사전에 나와 있는 conversion이란 단어에 기초하여 회심의 뜻을 생각해 본다면 “돌아선다.” “어떤 것의 특징을 변형시키거나 바꾸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회심 현상이 종종 개종이나, 종교에의 귀의로 여겨지는 경우가 있지만, 회심이 가지는 진정한 힘은 한 개인의 삶을 전적으로 흔들어 놓는 내적 세계의 변화로서 소속의 변화라기보다는 경험자의 삶을 바꾸는 경험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편 종교 경험 연구의 대가 제임스는 회심을 “지금까지 의식적으로 분열되고 잘못되고 열등하고 불행하던 자아가 통합되고 의식적으로 옳고 우월하고 행복하게 되면서 그로 인하여 자아는 종교적인 실재에 더욱 확고하게 결속되는 점진적인 혹은 급격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4. 회심의 유형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와 심리상담] 회심
  • 회심이라는 것에서 종교를 가지면 생길 수 있는 하나의 독특하지만 일반화 되어버린 통념으로 인식되어지는 것 같다. 그러나 회심은 일회적인 신비적 사건이 아닌 성서적이고 종교 심리학적인 의미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1. 회심의 의미와 정의(1) 일반적 이해회심(conversion)이라는 용어는 어떠한 신비한 계기나 특수한 동기에 의하여 급격한 정신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전혀 다른 차원의 삶을 선택하게 하는 경험으로 알려져 왔다. 이를테면 무신론자

  • [종교심리학] 칼 융
  • 정의 경험에 관하여”를 발표1934(59세)국제의사정신치료학회를 창설하고 회장에 피선“집단적 무의식의 원형”발표1935(60세)스위스연방 공과대학의 교수로 취임1936(61세)하버드대학에서 명예박사 취득연금술에서 볼 수 있는 종교적인 사상발표  1937(62세)예일대학 강연, 심리학과 종교발표에의 접근이 인간과 무의식의 상징에 수록되어 출간1938(63세) 옥스퍼드 대학, 힌두 대학, 캘커타 대학, 파키스탄의 알라하바드 대학에서 명예박사 취

  • [종교심리학] 제임스 파울러
  •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를 저서를 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전 세계 적으로 확산되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의 이론은 인지적 발달을 기초로 하여 한 인간이 살아가면서 전생애 적으로 신앙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 성장의 의미는 삶의 의미와 직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은 어느 하나에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모든 것에 영향을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신학과 교육
  • 교육은 신학의 흐름뿐만 아니라 문화 및 역사와도 학문적 대화를 하여야 한다. 지금 기독교교육계에서는 “교육신학”을 넘어 “교육목회”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그만큼 신학과 교육이 신앙공동체 안에서 사회를 향한 방향으로 나아가려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교회에서 배운 신앙과 삶의 스타일로 사회를 변혁하는 사람을 배출하는 노력들이다. 신앙공동체는 학습의 현장으로 초월의 임재를 경험하고 사회변혁을 위해 문을 열고 대화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과 문화를 습득하고 그들의 지배를 받았기에 일본에 대한 증오와 인종적 차별주의가 형성된 시대이기도 하였다. 1950년대의 제3세대는 일본의 식민지, 한국전쟁의 피해, 사업의 파산, 산업혁명의 혼란 등의 고난을 겪으며 한국전쟁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지역적인 삶과 문화의 차등은 심화되고, 특히 민주주의에 따른 정치구조가 지역감정의 폭을 더욱더 넓히는 경험을 하며 산다. 결론적으로 제1세대와 제2세대를 걸친 제3세대의 오늘 이야기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